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부모 진로 상설아카데미를 만나보아요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부모의 지혜 나눔

학부모 진로 상설아카데미를 만나보아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3. 6. 16. 13:00

내 아이 앞날이 걱정되시나요?? 함께 하겠습니다.

- 학부모 진로 상설아카데미를 만나 보세요!


강원도 교육청은 도내 학부모를 대상으로

▶ 진로 설계와 진학 지도에 대한 다양한 정보 제공으로 자녀의 진로 계획 수립을 돕고

▶ 자녀 이해 및 진로 교육에 관련한 연수와 상담 등으로 행복한 부모 할 일을 안내하기 위한 아카데미를 마련하였습니다.


학부모 진로 상설아카데미를 만나게 된 인연

각종 매스컴에서는 진로 교육에 관해서 많은 정보를 쏟아내고 있지만 평범한 엄마는 내 아이를 어떻게 지도하며 어느 방향으로 집중해야 하는지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힘들게만 생각되었던 학교 선생님과의 상담이 무거운 마음이 들었던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학교 성적만 좋으면 학교에서 알아서 해줄 것이라고 믿고 있었는데, 문구에서처럼 함께 하겠다는 따스함이 나의 마음을 자극했고 기대와 설렘과 약간의 두려움이 전해지면서 내 아이의 성적을 어떻게 내놓아야 할까? 하는 수치심이 나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시간을 뒤로하고 진로 상설아카데미를 만났습니다.

<진로 상설아카데미 운영방침 소개와 계획을 이야기하는 모습>

아카데미를 통해서 알게된 생각 모으기

현재의 교육은 엄마가 많은 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무지하고 현실적이지 못한 저 자신이 부끄럽기까지 했습니다. 아이의 적성, 흥미, 가치관 검사를 통해서 아이와 상담을 하고 공부하는 방법, 계획표 작성하는 법, 노트필기 하는 방법,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전략 등 다양한 측면에서 아이를 관리해 주시면서 필요한 자료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상담해 주시겠다는 선생님의 말씀을 듣는 아이의 환한 얼굴이 제 마음을 울컥하게 하였습니다. 미리 알아서 정보를 전해 주었으면 힘들지 않았을 텐데…. 얼마나 답답했을까 하는 탄식의 마음이 들었습니다. 

< 교육의 진지함이 묻어나는 학부모님의 모습>

입학사정관제! 먼저 알고 시작하면 유리합니다.

세계화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선발 프로젝트⇒ 입학사정관제


입학사정관제가 무엇인가요?

대입전형의 선진화를 위한 제도이며, 잠재능력과 소질, 가능성을 다각적으로 평가하고 판단하여 모집단위 특성에 맞는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입니다. 대학이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지도력, 봉사성 등 다양한 능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함으로써 공교육의 질이 향상됩니다. 학생의 가능성과 역량을 키우기 위한 교육을 함으로써 공교육 정상화에 이바지하게 됩니다.


입학사정관이란 단어는 많이 들었지만, 정확히 어떤 것인지,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모르는 채 막연하게 느껴졌던 자녀의 진로가 아카데미를 통해서 한층 새로운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고 준비해야 하는지를 정확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내 아이의 적성에 맞는 봉사단체나 활동영역을 찾아서 공부와 함께 꾸준히 준비해야 하는 활동을 어느 경로를 통해야 하는지를 이 연수에서 알게 되었습니다. 공부하라고 재촉하기보다는 어느 곳에 집중하는지를 알고 자녀와 함께 이야기 하고 관심 있는 곳을 방문하여 직접 경험하는 시간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만든 교육이 아니라 내가 직접 경험하고 공유하는 것들을 꾸준히 스크랩하여 내 것의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방법도 소개해 주셨습니다.

  

진로 상설아카데미의 기대 효과는?

가. 진로 및 진학 관련 정보의 제공으로 자녀 진로 궁금증을 해결해줍니다.

나. 학부모로서의 할 일에 대해 인식하고 자녀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가정에서의 올바른 진로 지도 방향 정립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 진로 교육에 대한 새로운 비전과 행복한 삶에 대한 인식이 전환 됩니다.


이제는 한 걸음 나아갈 수 있을 것 같아요- 진로 교육 어렵고 힘들지 않아요

 

출발은 자녀를 위해 참여한 교육이었지만 어른인 나에게도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교육의 힘이 정보를 찾게 되고 준비하는 모습이 생활 속에서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자녀에게 학업에 중압감을 실어주었던 시간이 자유롭게 하고 싶은 일을 하도록 옆에서 보고 격려하는, 아이를 인정하는 방식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자녀에게 많은 것을 채워주기보다는 하고자 하는 일에 함께 의견을 나누어 방향의 길잡이 구실을 하게 되었습니다.

 

교육의 방향을 알고 있기에 자녀에게 유연할 수 있고 바라볼 수 있고 기다릴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진로 상설아카데미 교육의 핵심은 부모가 올바로 사회의 모습을 보고 변해가는 교육의 현실을 내 자녀에게 맞추어 주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강원 진로진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아카데미는 강원 지역 5개 대학의 입학사정관들이 참가해 대학별 입학사정관제 설명과 맞춤형 개인상담을 해 줍니다.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