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원평가제도 개선 1단계 시범 운영' 실시 본문

교육부 소식

'교원평가제도 개선 1단계 시범 운영' 실시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1. 7. 08:30

수업생활지도를 잘하는 교원이 우대받는

'교원평가제도 개선 1단계 시범 운영' 실시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수업과 생활지도를 잘하는 교원이 우대'받는 교원평가 제도를 마련하기 위해 올해 11월중에 1단계 시범 운영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 현행 교원평가제도*는 교원능력개발평가(9~11월), 근무성적평정(12월말 기준), 교원성과상여금(2월)이 유사한 내용으로 각각 실시되어 현장 교원의 피로감을 증가시킨다는 지적이 있어, 

   - 평가 시기 조정을 통해 평가 횟수나 기간을 축소하여 평가 부담을 최대한 완화시키는 방향으로 시범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올해에는 전국 18개 연구학교(초 8, 중 6, 고 4)를 대상으로 교원능력개발평가와 근무성적평정의 평가 시기 조정안시범운영*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2단계 시범운영 계획안**”(`14.2.)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1단계 시범운영(안) 추진 체계>


    *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학생 및 학부모 만족도조사를 먼저 실시하고(11월 중) ⇒ 동료교원평가와 근무성적평정(다면평가 포함) 실시(11월 말 ~ 12월 초)

    ** 평가 시기 및 지표 개선 시범운영(`14년, 연구학교 67개교 대상)


교육부는 이번 교원평가제도 개선을 위한 시범운영이 학생지도를 위해 헌신하고 노력하는 교원들이 우대받고,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교원평가제도 개선 1단계 시범운영 자세히 보기.pdf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