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서남수 교육부 장관, 제 37차 유네스코 총회 참석 본문

교육부 소식

서남수 교육부 장관, 제 37차 유네스코 총회 참석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1. 11. 09:00

"서남수 교육부 장관, 제 37차 유네스코 총회 참석"

- 2015 세계교육회의 인천 개최 발표 -
- 이리나 보코바 사무총장 면담 -
- 유럽연합(EU) 교육문화집행위원 면담 및 교육협력 공동선언 체결 -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제 37차 유네스코 총회 참석 및 한-유럽연합(EU) 교육협력 공동선언 체결을 위해 프랑스 파리와 벨기에 브뤼셀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제37차 유네스코 총회 한국 수석대표 기조연설

서 장관은 11월 11일(월) 유네스코 본부(Headquater)에서 개최된 ‘제37차 유네스코 총회’에 참석하여 기조연설을 합니다. 

 
1951년 6․25 전쟁 중 유네스코가 지원한 초등학교 교과서 공장 건립 등이 우리 교육 발전의 원동력이었음을 언급하며, 이제는 국제사회로부터 받은 도움을 다시 되돌려주기 위해 교육 분야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임을 밝힙니다.

  

2015년 세계교육회의 인천 개최 홍보

서 장관은 2015년 5월 인천에서 개최되는 ‘2015 세계교육회의’를 홍보하고 193개 회원국들의 적극 참여와 협조를 요청합니다.
 

동 회의는 유네스코에서 열리는 가장 큰 규모의 대회로 1,500명 이상이 참석하며, ‘90년 태국 좀티엔, ’00년 세네갈 다카르에 이어 세 번째로 열리는 회의입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그간 유네스코에서 추진한 개도국 문해 교육 사업인 ‘모두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 EFA)’ 사업의 추진 성과를 정리하고 향후 20-30년을 끌어 갈 세계교육의 핵심 의제를 논의하게 됩니다.

 

유네스코 사무총장 면담

서 장관은 11월 12일(화) 유네스코 본부에서 이리나 보코바(Irina Bokova) 유네스코 사무총장과 면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동 면담에서는 2015년 세계교육회의 준비를 위한 공동 준비위원회 발족과 향후 유네스코와의 다양한 교육 협력 방안을 논의합니다.

 

한-EU 교육협력공동선언 체결

서 장관은 유럽연합(EU) 본부(벨기에 브뤼셀)를 방문하여 안드로울라 바실리유(Androulla Vassiliou) 교육문화 집행위원을 만나 한-유럽연합(EU) 교육협력 공동선언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동 공동선언 체결을 통해 양 측은 앞으로 정기적인 정책협의회를 갖고 학생 및 전문가 교류 활성화, 고등교육 질 보장, 자격인증제도 구축 등 고등교육 국제화를 위한 협력을 더욱 확대할 예정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