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위기의 청소년' 도와줘요 Wee프로젝트! 본문

교육부 소식

'위기의 청소년' 도와줘요 Wee프로젝트!

비회원 2009. 9. 15. 17:34
위(we)기의 상황에 처한 우리(we)를 위(we)한 Wee프로젝트

안녕하세요! Helpme입니다

밤까지 잠 못들게 하던 더위의 기세가 한풀 꺾이고 아침 저녁으로 제법 찬 기운이 느껴집니다. 뜨거웠던 여름이 지나가고 가을이 왔습니다. 가을은 고독의 계절이라나요? 감성이 충만하던 고교시절엔 이 즈음만 되면 괜스레 마음이 울적해지기도 했는데요.

이럴 때 일수록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힘내서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야 하겠죠! 누구든 흘러가는 시간을 따라 살아가다보면 사람이 항상 기쁠 수만은 없지만, 슬퍼하고 있을 수만도 없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앞에 놓인 인생의 길을 잘 가다가도 어려운 선택의 갈림길 앞에 설 때엔, 순간적인 일탈을 꿈꾸거나 심지어 감행하기도 합니다. 그리고는 위험한 상황에 처하는 경우가 있죠.

사춘기의 학생들은 다양한 고민이 많습니다. 그래서 방황의 길로 들어서기도 합니다. 스스로 중심을 가지고 올바른 길로 가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의지할 곳이 없어 때때로 더 깊은 수렁으로 빠지기도 합니다. 망망대해에 길 잃은 배 한 척은 어둠을 훤히 밝혀주는 등대가 절실히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위기에 처한 청소년, 국가가 도움을 주겠다고 나섰는데요. 바로 ‘Wee 프로젝트’입니다!

Wee 프로젝트는 학교안전통합시스템 구축사업의 브랜드명으로 
We(우리)와 education(교육)emotion(감성)의 합성어입니다.



▲ 서울시교육청 학생상담신청실 게시판



 
우리 주위에는 가족이나 개인적인 위기상황으로 인해 공부, 학업을 중단해야 하는 위기의 학생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쉽게 마음을 터놓고 고민을 이야기하지 못하는 이들을 위해 ‘진단-상담-치료’의 전문 컨설팅을 제공하는 ‘wee 프로젝트’를 통해 위기의 친구들에게 힘이 되어준다고 하는데요.

 
Wee프로젝트는 학교와 교육청, 지역사회가 연계된 3단계 학생안전 통합시스템으로 크게 세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Wee프로젝트 = We + Education + Emotion

1. Wee class  | 학교

지원대상 | 학습부진, 대인관계 어려움, 학교폭력, 미디어 중독, 비행 등으로 인한 학교 부적응 학생 및 위기 학생   내용 | 학교 부적응 학생 조기 발견, 예방 및 학교 적응력 향상 지도

1차 안전망인 [Wee클래스]를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깨닫고 자아의 소중함을 알게합니다
- 상담교사나 사회복지사 등 전문인력이 상주하며 쉬는 시간이나 점심 시간, 방과후 등 상시 운영


2. Wee center  | 지역교육청

지원 대상 | 각 학교에서 선도 및 치유가 어려워 학교에서 의뢰한 위기 학생 및 희망 학생
내용 | 전문가의 지속적 관리가 필요한 학생을 위한 '진단-상담-치유' 맞춤형 서비스

2차 안전망인 [Wee센터]를 통해 학교적응력을 다시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상담교사 외 정신과 의사, 법률가, 학습치료사 등 고도의 전문성을 갖춘 인력 갖춤. 각 지역에 있는 병원이나 시민단체 등 전문기관과도 연계. '원스톱 치료기관'.


3. Wee school  | 시도교육청

지원대상 | 심각한 위기상황으로 장기적인 치유교육이 필요한 학생, 학교나 위센터에서 의뢰한 학생 또는 학업 중단자   내용 | 고위기군 학생을 위한 기숙형 장기 위탁 교육

3차 안전망으로 [Wee스쿨]을 통해 다시 학교와 사회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게 합니다. 
- 기초학력을 길러주기 위한 교과교육 외에도 이들이 사회에 나가 안착할 수 있도록 각종 직업교육을 병행 실시. 졸업 이후 '위스쿨 출신'이라는 낙인이 찍히지 않도록 일반 학교에 '원적'을 둘 수 있게 배려할 계획.


▲10월 초부터 운영될 예정인 Wee♡ 커뮤니티



Wee♡ 프로젝트는 각 시도교육청에서 활발히 시행되고 있는데요. 몇가지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청주교육청의 '찾아가는 Wee센터'
청주교육청은 교과부의 'Wee 프로젝트'(학교안전망 구축사업)와 연계해 추진한 '찾아가는 Wee 센터'를 괴산 청천 야영장에서 실시한 결과 100여명 이상의 청소년이 상담을 하고 돌아갔는데요. '찾아가는 Wee 센터'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제에 대한 상담접근과 심리검사를 통한 자기에 대한 이해 및 진로적성 등에 관한 상담 접근을 통해 건전하고 바른 학교생활 및 사회생활을 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실시한 것으로  이번 찾아가는 위센터에서는 속리산에서 전지훈련 중인 꿈나무 육상 선수들을 대상으로 성격 검사를 실시해 학생들에게 자신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고하였답니다.

 

'대안교실 Wee 프로젝트' -영주교육청 '여름 방학 꿈 가꾸기 캠프'

이번에 열린 이 캠프는 주지적인 학습 능력 신장보다는 자신을 소중하고 꼭 필요한 존재로 인식하는 긍정적인 자아를 확립하기 위한 방학 중 대안교실 Wee 프로젝트입니다. 캠프에서 생활지도와 인성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흥미와 자신감을 심어주고, 방학 중 학교생활의 공백 기간을 학교, 가정, 지역사회에 봉사할 수 있게 운영합니다. Wee 프로젝트 캠프 운영 계획을 보면 모둠 북과 사물놀이 배우기, 사회복지시설 '인애가' 봉사활동, 소백산 등반, 전통문화체험(소수서원, 선비촌, 부석사 일원), 래프팅 및 수상안전교육의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답니다.



전북교육청, 45개 Wee클래스 학교 선정
전북도교육청은 5일 학생들에게 양질의 상담 및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Wee 클래스 설치 사업에 45개교를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Wee 클래스는 학교안전통합시스템(Wee 프로젝트) 구축의 1차 안전망으로 기존 상담실을 리모델링해 양질의 상담 환경을 제공하고, 친한친구교실 운영 등에 활용됩니다. 이들 학교에는 2300만원씩의 시설구축비 및 프로그램 운영비가 지원돼 Wee 클래스가 구축되며,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담 장소와 친한친구교실로 활용되는데요. 친한친구교실은 교사 2~5명이 팀을 이뤄 부적응 학생 10~20명을 대상으로 미술 및 독서치료, 운동, 봉사 및 체험활동, 상담 등의 프로그램을 편성.지도하는 단위학교 차원의 대안교육 활동입니다.
 
 





학업, 진로, 대인관계, 가족문제, 학교생활에 고민이 있으세요? 혼자서 걱정하지 마세요.
각 지역교육청 홈페이지전화(1588-7179)를 통해 문의하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588-7179

위기상황에 처한 학생이나 이들의 학부모님께서는 친한친구(7179)를 기억하세요

 
 + 
   
교육과학기술부가 추진하고있는 'wee 프로젝트'를 위해 손호영, 장근석, 팀이 'wee♡ 밴드'를 결성했다는데요! 뮤직비디오 함께 감상해보실까요~?



 
helpme
 | IDEA팩토리 오혜림 기자 | ohsun101@nate.com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이 마냥 두렵기만 했지만, 지금은 얼마나 기쁘고 재밌고 흥미로운 일인지 알아가는 것 같아요. 배워가며 채워가며 저의 열정을 가득 담아내겠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