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4년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실시 본문

교육부 소식

2014년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실시

대한민국 교육부 2014. 3. 10. 15:00


2014년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실시
- 3. 24 ~ 4. 30, 전국 초․중등학생 대상 -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시․도교육감협의회, 한국교육개발원과 공동으로「2014년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본 실태조사는 3월 24일(월)부터 4월 30일(수)까지 전국의 초등 4학년부터 고교 3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실시합니.


이번 조사는 학교폭력 피해․가해․목격 사례와 예방교육 효과에 관한 문항과 학교폭력의 이유 등의 심층 문항으로 구성되어 기존 조사와 연속성을 유지하는 한편, 다국어로도 조사를 실시해 조사 참여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학교폭력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예정입니다.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필리핀어, 태국어


설문 응답 전․후에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용 콘텐츠를 샌드 애니메이션과 셀 실루엣 무비로 제공하여, 학생들이 설문에 참여하면서 자연스럽게 사이버 폭력․언어폭력 등의 학교폭력에 대해 예방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조사 결과는 11월 학교알리미(schoolinfo.go.kr)에 2차 조사(‘14.9~10월 예정) 결과와 함께 공시되며, 학교 표집을 통한 심층 설문 조사 등과 함께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차원적으로 분석하는 데 활용할 계획입니다.


특히, 본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학생 생활지도에 어려움을 겪는 학교에 대해서는 책임교사 업무 경감, 예방교육, 대안 프로그램  운영 등 학교 여건에 따라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조사는 학교 홈페이지 등을 통해 나이스 대국민 서비스(www.neis.go.kr)로 접속하여 학생 확인 후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으며, 설문 과정에서 학생 개인정보와 설문응답 내용이 저장되지 않아 안심하고 설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교육부는 3월 11일(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전국 시․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담당 장학사를 대상으로 2014년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설명회를 개최하고, 학교현장과 학생․학부모들의 참여와 관심을 적극 유도할 예정입니다.


7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