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한류 실현 위해 교육부-외교부 힘 합쳐’ 본문

교육부 소식

‘교육한류 실현 위해 교육부-외교부 힘 합쳐’

대한민국 교육부 2014. 3. 18. 14:30


 ‘교육한류 실현 위해 교육부-외교부 힘 합쳐’

- 교육부-외교부간 MoU 체결 -

서남수 교육부 장관과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2014. 3. 18(화) 외교부 청사에서 ‘교육부와 외교부간 협업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에 서명하였습니다.

이번 양해각서(MOU: Memorandum of Understanding) 체결은 교육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경제 발전에 성공한 우리의 개발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교육 한국’으로서의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교육부와 외교부가 더욱 긴밀히 협업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하에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양 부처는 지난 1월부터 실무협의를 거쳐 유네스코 등 주요 국제기구와의 교육 협력 강화, 교육 공적개발원조(ODA) 추진 및 ‘2015 세계교육포럼’ 개최 협력, 외국 교과서내 한국 바로 알리기 사업 및 한국 관련 기술 확대, 외국 공교육 체제내 한국어의 제 2외국어 채택 확대, 재외 동포 교육 지원 등 총 17개의 협업 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특히, 양 부처는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전 세계 재외 공관을 활용하여 개도국은 물론 선진국에서도 증대되고 있는 한국 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과 교육 협력 증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전략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하였는바, 국제 사회에서 우리의 국격에 걸맞는 ‘교육리더’로서의 역할을 더욱 충실히 이행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교육부와 외교부는 금번에 체결된 양해 각서의 실질적 이행 여부를 점검하기 위해 반기별 국장급 정책협의회 및 분기별 과장급 실무 협의를 개최키로 하였는바, 양 부처간 협업 강화 노력을 통해 ‘행복한 지구촌’ 건설에 기여하는 협업의 모범 사례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밖에도 실무자간 상시적 협업 체계 구축을 통해 17개 협업 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협의해 나갈 예정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