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특목고 현황이 궁금하다면?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특목고 현황이 궁금하다면?

대한민국 교육부 2014. 4. 4. 13:00

정부3.0으로 알아보는 '14년도 외고, 국제고 현황 및 자율형 공립고 현황
특목고 현황이 궁금하다면?
진로 I 유, 초, 중, 고 학교 및 학생정보 I 특목고 I 국제고 I 외고 I 자율형공립고

어떤 고등학교에 갈까? 고민 중인 친구들
요즘 학교에서 친구들과 가장 많이 하는 이야기의 주제는 무엇일까요? 바로 고등학교 진로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중학교의 마지막 학년이고, 그만큼 중요해서인지 친구들도 자신이 원하는 고등학교에 가기 위해 열심히 준비하는데요, 아직 자신이 가고 싶은 고등학교를 확실하게 정하지 못한 친구들이 많습니다. 특히 일반고 진학보다 특목고 진학을 목표로 둔 친구들도 사실 특목고에 어떤 학교들이 있는지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현재 특목고에는 어떤 학교가 있는지 궁금했고, 그 정보를 특목고 진학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친구들에게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정부3.0 사전정보공개를 아시나요?
최근에 정부3.0 사전정보공개라는 사이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이 이름이 조금 생소할 수 있는데요, 정부3.0이란 정부가 보유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부처 간 및 민관이 칸막이 없이 소통하고 협업하여,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현 정부의 주요 국정 목표입니다. 이곳에서는 교육부의 다양한 정보와 꼭 필요한 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나누어주는 안내문만으로는 알 수 없었던 정보들과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통한 검색보다 더 정확한 정보들이 바로 이곳에 모여있습니다. 저는 정부3.0을 통해 제가 궁금해하는 정보를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정부3.0 사전정보공개! 직접 이용해보자~
저는 정부3.0 사전정보공개 게시판을 통해 제가 원하는 정보인 현재 특목고 현황을 검색해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지금부터 제가 정보 검색을 한 과정을 자세히 보여드리겠습니다.


우선 이 모습은 교육부 홈페이지의 모습입니다. 가운데 정부3.0 정보공개가 보이시나요? 바로 위에서 보았던 유용하고 다양한 정보들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오른쪽정부3.0 정보공개 중 사전정보공개 부분입니다. 여기서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먼저 분야를 결정해야 합니다.

 

계약·재정·예산·정보, 감사 정보, 교육부 주요 정보, 포상, 유·초·중·고 학교 및 학생정보, 대학·대학원 및 평생교육 정보, 유학 및 교원 정보, 정보화 및 교육통계 정보 등 분야가 정말 많죠? 그만큼 유용하고 다양한 정보 또한 많습니다. 저는 특목고에 대한 정보를 원하기 때문에 유·초·중·고 학교 및 학생정보 페이지를 클릭했습니다.


이곳에는 자율형 공립고 운영 현황 ‘14년도 외고, 국제고, 국제중 현황 자료가 공개되어 있었습니다. 이 자료는 학생인 저는 물론 누구나 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위 과정에서 보았듯이 정부3.0필요한 정보를 찾기에 정말 쉽고 간단합니다. 저는 이곳의 자료를 통해 현재 국제고, 외고, 자율형 공립고의 현황을 볼 수 있었습니다. 국제고와 외고에는 어떤 학교가 있는지, 어느 지역에 있는지를 알 수 있었고 자율형 공립고도 어느 지역에 어떤 학교가 있는지 또한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특목고가 있는지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필요한 정보를 알게 되었어요!

정부 3.0 사전정보공개를 통해 중학생으로서 쉽게 알 수 없었던 특목고(국제고, 외고, 자율형 공립고) 현황에 대한 정보를 알게 되고 그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하며 친구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일거양득이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정부 3.0 사전정보공개에는 제가 선택한 부분 외에도 여러 분야의 정보들이 많아 정말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정보를 찾았던 것처럼 앞으로도 자주 이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정부 3.0 사전정보공개를 통해 솔직하고 필요한 정보 꼭 알아가시는 건 어떨까요? 앞으로도 많은 사람이 정부 3.0을 직접 이용하고 얼마나 유용한지 알고 많이 사용하였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