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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올 여름 학생 다이어트, 이렇게 하자!

대한민국 교육부 2014. 7. 18. 11:00

학교에서 할 수 있는 운동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올 여름 학생 다이어트, 이렇게 하자!
다이어트 I 학생다이어트 I 운동 I 식이요법

올 여름 다이어트는 어떻게 하지?

여름이 다가오면서 다이어트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부쩍 많아졌는데요, 이는 학생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루 종일 앉아서 공부를 해야 하는 학생들에게는 일반 어른들처럼 헬스나 전문적인 운동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운동 방법뿐만 아니라 식이요법 등 실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하면 자신의 다이어트 목표를 달성하고 건강 또한 증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운동은 보통 30분 이상 해야 효과가 나타나지만, 조금씩만이라도 꾸준히 한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운동을 하기에 시간이 없다고 느낄 수 있지만 쉬는시간, 점심시간, 방과후 시간을 잘 활용하면 운동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은 수업시간에 집중력과 학습 능률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이러한 시간들을 잘 활용한다면 공부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에는 각 운동별 올바른 운동 방법을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고, 무리하게 하면 안된다는 점을 꼭 명심하세요. 다이어트는 건강이 우선이며 무리하게 하다가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 그렇다면 학교에서 할 수 있는 운동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키도 크고 살도 빠지는 일석이조!

첫 번째 운동은 유산소 운동인 줄넘기입니다. 성장기 학생들에게는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키 크기에도 도움이 되며 줄넘기는 줄넘기만 있으면 어디에서든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줄넘기를 할 때에는 우선 올바른 줄넘기 운동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줄넘기는 무조건 장기간 동안 한다고 해서 그 효과가 더 커지는 것이 아닙니다. 시간과 줄넘기 횟수를 정해놓고 매일매일 차근차근 늘려나가는 것이 좋으며, 하루에 20분에서 30분 정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중학교 1학년 때 학교 체육 시간에 줄넘기를 배웠었는데, 그 때 배웠던 것처럼 한 가지 방법이 아니라 사이드 스탭, 킥 스탭 등 여러 가지의 방법을 이용해 뛰면 그 효과는 더 좋습니다. 줄넘기를 하다보면 발목이나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단단한 바닥보다는 부드러운 바닥에서, 단화보다는 운동화를 신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친구와 함께해서 더 즐거워요.

두 번째 운동배드민턴입니다. 배드민턴은 2명에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친구와 함께 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배드민턴은 한 시간만 쳐도 약 300kcal 정도가 소모되는 운동이며, 성장기를 겪고 있는 청소년에게 좋은 운동이기 때문에 꾸준히 한다면 다이어트의 효과는 물론, 건강에도 아주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배드민턴은 중학교 3학년 체육시간에도 배우는데요, 배드민턴의 규칙을 알고 지키며 게임을 하면 더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드민턴은 라켓과 셔틀콕만 있다면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큰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몸과 마음을 튼튼하게 해요.

세번째 운동요가입니다. 요가는 실내에서도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집에서도 짜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할 수 있습니다. 요가의 동작들은 대부분 높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으며, 그 동작들이 다양해서 꾸준히 하면 평소에 안 쓰던 근육이 골고루 움직이기 때문에 체형과 신체 교정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가는 집중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공부를 하다가 피곤하거나 집중이 되지 않을 때 해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요가는 유연성을 향상시켜주며,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요가는 단순히 몸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와 정서적, 심리적 안정감을 줍니다. 

하지만 한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자신의 요가 능력을 고려하지 않거나 전문가의 도움 없이 무리한 동작을 하면 허리부상이나 디스크 등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니 무리하지 않고 천천히 하나씩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선한 공기를 맡으며 걸어요.

네 번째 운동걷기 운동입니다. 걷기 운동은 온 몸의 근육을 골고루 사용하는 유산소 운동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야외에서 걷기 운동을 하면 답답한 실내에서 벗어나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고, 바쁜 생활 속에 미처 보지 못했던 모습들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친구와 같이 운동한다면, 걷는 동안 이야기를 하며 더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며, 체지방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걷기 운동은 적어도 30분 이상은 하는 것이 좋으며, 팔다리를 최대한 많이 움직이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걷기 운동을 한 후에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걷기 운동은 시간과 장소의 문제로 다른 운동보다 하기 어렵기 때문에 학교 가는 길이나 버스 타는 대신 하는 것도 좋고, 주말이나 방학 등 시간이 많은 날에는 산이나 걷기 도로를 이용하여 운동하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은 운동을 위해 버스를 타지 않고 걸어가보는 것은 어떤가요?

 

먹는 것도 중요해요!

지금까지 네 가지의 운동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운동을 꾸준히 한다고 해도 그에 따른 식사량과 음식 등을 조절하지 않으면 큰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운동뿐만 아니라 식이 요법 또한 중요합니다.


우선 군것질은 절대 금지입니다. 군것질에는 칼로리가 높은 음식들이 많고, 만약 건강하지 못한 음식이라면 더더욱 먹어서는 안됩니다. 군것질 대신에 토마토, 브로콜리, 사과, 오렌지, 감자 등 과일과 채소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과 채소 중에는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음식들이 많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물은 몸 속의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며 허기짐을 막아줍니다. 물은 하루에 1.5L~2L 정도 마시는 것이 적당하므로 아침, 점심, 저녁, 자기 전 등 시간이 날 때마다 자주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통이나 텀블러를 들고 다니며 학교에서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물을 과도하게 많이 마시면 체내에 물이 쌓이고, 혈액 속의 나트륨을 희석시켜 신체기능을 방해한다고 하니, 적당히 마시는 것이 중요하겠죠?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화이팅!

이처럼 학생들도 생활 속에서 운동을 하고 식이요법을 통해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꼭 힘든 운동이나 강도가 높은 운동을 하지 않아도 지금까지 소개해 드렸던 운동도 다이어트와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운동 방법을 꼭 숙지하고, 과하면 독이 될 수 있으니 무리하지 않고, 지속적인 상태 유지를 위해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체중 감량 후 체중 유지에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무조건 굶거나 한 가지 음식에 의존하는 다이어트 말고, 운동도 하고 먹는 것도 조절하는 건강한 다이어트로 올 여름 다이어트, 꼭 성공해보아요. 여러분의 다이어트 성공을 응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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