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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 학생 표준화 인성검사 개발 본문
초‧중등 학생 표준화 인성검사 개발
- 학교인성교육에 활용 가능한 표준화 인성검사 개발 및 매뉴얼 보급 -
- 금년 하반기에 시도교육청 관계자 연수를 통해 내년부터 정기검사 실시 -
교육부(장관 황우여)는 한국교육개발원(이하, KEDI)에 위탁하여 개발한 초·중등 학생들의 인성수준 표준화 인성검사 도구와 매뉴얼*을 초·중등학교에 보급한다고 8. 20.(수) 발표하였습니다.
※ 한국교육개발원(교육부 위탁) 주관으로 ’13. 9. ~ ’14. 7. (11개월)까지 현주박사 외 8명이 수행
표준화 인성검사는 인성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인성에 대한 구체적 개념이 부재하고, 학생 인성수준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거나 인성교육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가 부족하여 학생들에게 인성교육을 실시하는데 어려웠던 문제를 해결하고자 개발되었습니다.
인성검사 도구 개발 및 수준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뿐만 아니라 국가 및 시‧도교육청에서 학생 인성교육 정책 지원 방향을 모색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금번 표준화 인성검사 도구 개발을 계기로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보다 신뢰로운 인성검사 도구를 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
※ 미국이나 영국의 경우 다문화적 상황 및 자유주의 문화로 공통의 가치가 존재해야 하는지에 대한 거부감으로 도덕성 발달 검사 위주로 연구되어 왔고, 최근에 와서야 “도덕성 정체성 및 인성강점 연구”가 이루어 지면서 인성검사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이번 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주요 방법과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성검사는 선행연구, 델파이(Delphi) 조사, 교사 서면면담, 전문가협의회를 거쳐 검사에 포함될 덕목 및 역량을 확정했으며, 문항을 개발하여 예비검사 및 본검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여 10개의 하위요인과 70개의 문항을 최종 확정하였습니다.
<KEDI 인성검사지 문항 구성>
순 |
인성덕목(하위요인) |
구성내용 |
문항 수 |
1 |
자기존중 |
자기존중, 자기효능 |
7 |
2 |
성실 |
인내(끈기), 근면성 |
8 |
3 |
배려․ 소통 |
타인이해 및 공감, 친절성, 대인관계 및 의사 소통능력 |
10 |
4 |
(사회적)책임 |
책임성, 협동심, 규칙이행 |
6 |
5 |
예의 |
효도, 공경 |
7 |
6 |
자기조절 |
자기통제(감정, 충동, 행동), 신중성 |
6 |
7 |
정직․ 용기 |
정직성, 솔직성, 용감성 |
7 |
8 |
지혜 |
개방성, 판단 및 의사결정능력, 안목 |
6 |
9 |
정의 |
공정, 공평, 인권존중 |
5 |
10 |
시민성 |
애국심, 타문화이해, 세계시민의식 |
8 |
합 계 |
70 |
예비검사는 전국 68개교의 초5‧중2‧고1 약 1,800여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예비검사 문항의 일부와 추가·보완된 문항으로 본검사를 제작하여 1,184개교 약 40,000여 명에게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검사의 표준화를 위하여 신뢰도 및 타당도를 산출하고 규준과 매뉴얼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번 검사를 통해 도출된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 인성덕목의 전반적인 특성으로는 ‘예의’(8.25)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성실’(6.61)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붙임자료 참조>
<우리나라 학생들의 인성덕목의 전반적 수준>
※ 학교급별 수준은 초등학생 > 고등학생 > 중학생 순으로 나타남.
※ 성별 수준은 전체적으로 여학생 > 남학생으로 나타남.
※ 관련 변인별 수준 (삶의 만족도, 긍정정서, 부모-자녀 관계, 교사-학생 관계)이 높을수록 인성수준이 높음. 이는 학교급별 인성수준 차이를 설명하는 근거로 추정됨.
교육부는 앞으로 표준화된 인성검사 도구가 학교현장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9월 중에 시․도교육청 인성교육 담당자 연수를 실시하고, 내년부터는 정기적으로 학생 인성수준을 측정․진단하여 학교 현장의 인성교육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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