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초‧중등 학생 표준화 인성검사 개발 본문

교육부 소식

초‧중등 학생 표준화 인성검사 개발

대한민국 교육부 2014. 8. 20. 10:20

초‧중등 학생 표준화 인성검사 개발 

- 학교인성교육에 활용 가능한 표준화 인성검사 개발 및 매뉴얼 보급 -

 - 금년 하반기에 시도교육청 관계자  연수를 통해 내년부터 정기검사 실시 -

교육부(장관 황우여)는 한국교육개발원(이하, KEDI)에 위탁하여 개발한 초·중등 학생들의 인성수준 표준화 인성검사 도구와 매뉴얼*을 초·중등학교에 보급한다고 8. 20.(수) 발표하였습니다.

※ 한국교육개발원(교육부 위탁) 주관으로 ’13. 9. ~ ’14. 7. (11개월)까지 현주박사 외 8명이 수행 



표준화 인성검사는 인성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인성에 대한 구체적 개념이 부재하고, 학생 인성수준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거나 인성교육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가 부족하여 학생들에게 인성교육을 실시하는데 어려웠던 문제를 해결하고자 개발되었습니다. 


인성검사 도구 개발 및 수준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뿐만 아니라 국가 및 시‧도교육청에서 학생 인성교육 정책 지원 방향을 모색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금번 표준화 인성검사 도구 개발을 계기로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보다 신뢰로운 인성검사 도구를 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

※ 미국이나 영국의 경우 다문화적 상황 및 자유주의 문화로 공통의 가치가 존재해야 하는지에 대한 거부감으로 도덕성 발달 검사 위주로 연구되어 왔고, 최근에 와서야  “도덕성 정체성 및 인성강점 연구”가 이루어 지면서 인성검사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이번 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주요 방법과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성검사는 선행연구, 델파이(Delphi) 조사, 교사 서면면담, 전문가협의회를 거쳐 검사에 포함될 덕목 및 역량을 확정했으며, 문항을 개발하여 예비검사 및 본검사실시하고 분석하여 10개의 하위요인과 70개의 문항을 최종 확정하였습니다. 


<KEDI 인성검사지 문항 구성>

인성덕목(하위요인)

구성내용

문항 수

1

 자기존중

 자기존중, 자기효능

7

2

 성실

 인내(끈기), 근면성

8

3

 배려․  소통

 타인이해 및 공감, 친절성, 대인관계 및 의사 소통능력

10

4

 (사회적)책임

 책임성, 협동심, 규칙이행

6

5

 예의

 효도, 공경

7

6

 자기조절

 자기통제(감정, 충동, 행동), 신중성

6

7

 정직․  용기

 정직성, 솔직성, 용감성

7

8

 지혜

 개방성, 판단 및 의사결정능력, 안목

6

9

 정의

 공정, 공평, 인권존중

5

10

 시민성

 애국심, 타문화이해, 세계시민의식

8

합        계

70


예비검사는 전국 68개교의 초5‧중2‧고1 약 1,800여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예비검사 문항의 일부와 추가·보완된 문항으로 본검사를 제작하여 1,184개교 약 40,000여 명에게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검사의 표준화를 위하여 신뢰도 및 타당도를 산출하고 규준과 매뉴얼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번 검사를 통해 도출된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 인성덕목의 전반적인 특성으로는 ‘예의’(8.25)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성실’(6.61)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붙임자료 참조>


<우리나라 학생들의 인성덕목의 전반적 수준>


※ 학교급별 수준은 초등학생 > 고등학생 > 중학생 순으로 나타남.  

※ 성별 수준은 전체적으로 여학생 > 남학생으로 나타남.

※ 관련 변인별 수준 (삶의 만족도, 긍정정서, 부모-자녀 관계, 교사-학생 관계)이 높을수록 인성수준이 높음. 이는 학교급별 인성수준 차이를 설명하는 근거로 추정됨.


교육부는 앞으로 표준화된 인성검사 도구가 학교현장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9월 중에 시․도교육청 인성교육 담당자 연수를 실시하고, 내년부터는 정기적으로 학생 인성수준을 측정․진단하여 학교 현장의 인성교육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초․중․고 학생 인성 수준 조사 및 분석 결과.hwp


KEDI 인성검사 매뉴얼 요약.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