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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학년도 수능 성적 분석 결과 발표 본문
2014학년도 수능 성적 분석 결과 발표
- 전체 응시자는 621,336명(’13학년도)에서 606,813명(’14학년도)으로 감소함
- 대부분 영역에서 여학생 성적이 높고, 모든 영역에서 졸업생 성적이 높음
-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 지역 순으로 성적이 높음
- 수업 시간에 집중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교과서 등을 이용하여 스스로 공부하는 학생
비율이 높은 학교일수록 수능 성적이 높음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김성훈)은 2014년 8월 21일(목)에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성적 분석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분석 결과에는 수능 성적과 관련된 학생, 학교, 지역 배경에 따른 분석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4학년도 수능은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시험 과목명, 출제 범위 등이 변화되었으며, 국어, 수학, 영어 영역에서 A/B형 수준별 시험이 실시되었습니다.
1. 수능 응시자 현황
수능 응시자 현황에서는 학생 배경별, 영역별, 학교 유형별 응시자 수를 제시하였습니다. 2014학년도 수능 전체 응시자는 606,813명이었습니다. 전체 응시자 수는 2009학년도 이후 증가하였으나 2012학년도부터는 감소하였습니다.
1. 학생 배경별 응시자 수
전체 응시자 606,813명 중 남학생은 318,959명, 여학생은 287,854명이었습니다. 재학생은 477,297명, 졸업생은 117,297명, 검정고시는 12,219명이었습니다.
2. 영역별 응시자 수
국어 영역 A형과 B형의 응시자는 각각 322,489명, 283,585명이었습니다. 수학 영역 A형과 B형의 응시자는 각각 412,740명, 160,174명이었습니다. 영어 영역 A형과 B형의 응시자는 각각 179,766명, 416,712명이었습니다.
3. 학교 유형별 응시자 수
수능 성적 분석 대상은 440,959명으로, 일반고 재학생은 397,180명, 특목고 재학생은 15,005명, 자율고 재학생은 28,774명이었습니다.
2. 학생 배경별 분석
학생 배경별 분석에서는 재학생의 성별(남/여), 전체 응시자의 재학․졸업 여부(재학/졸업/검정고시)에 따른 표준점수 평균과 등급 분포를 비교․분석하였습니다.
1. 학생 성별 분석
표준점수 평균은 수학B를 제외하고는 모든 영역에서 여학생이 높았습니다. 1․2등급 비율은 국어A, 국어B, 수학A, 영어A, 영어B에서는 여학생이 높았고, 수학B에서는 남학생이 높았다. 8․9등급 비율은 모든 영역에서 여학생이 낮았습니다.
2. 응시자 재학,졸업 여부에 따른 분석
응시자 재학,졸업 여부에 따른 분석에서는 졸업생과 검정고시 응시자를포함한 전체 응시자(606,813명)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표준점수 평균은 모든 영역에서 졸업생이 높았습니다. 1,2등급 비율은 모든 영역에서 졸업생이 높았고, 8,9등급 비율은 모든 영역에서 졸업생이 낮았습니다.
3. 학교 배경별 분석
학교 배경별 분석에서는 학교 설립 주체별(국공립/사립), 남․여․공학 유형별(남고/여고/남녀공학) 표준점수 평균과 등급 분포를 비교․분석하였습니다.
1. 학교 설립 주체별 분석
표준점수 평균은 모든 영역에서 사립 학교가 국공립 학교보다 다소 높았습니다. 학교 설립 주체별 표준점수 평균 차이는 국어A 4.2점, 국어B 4.4점, 수학A 4.8점, 수학B 5.5점, 영어A 2.8점, 영어B 5.2점이었습니다. 1․2등급 비율은 모든 영역에서 사립 학교가 높았고, 8․9등급 비율은 모든 영역에서 사립 학교가 낮았습니다.
2. 남․여․공학 유형별 분석
표준점수 평균은 국어A, 국어B, 수학A, 영어A, 영어B에서는 여고, 수학B에서는 남고가 가장 높았습니다. 남․여․공학 유형별 표준점수 평균 최대 차이는 국어A 7.3점, 국어B 4.9점, 수학A 4.0점, 수학B 4.2점, 영어A 7.1점, 영어B 5.2점이었습니다.
1․2등급 비율은 국어A, 국어B, 영어A에서는 여고, 수학A, 수학B에서는 남고, 영어B에서는 남녀공학이 가장 높았다. 8․9등급 비율은 모든 영역에서 여고가 가장 낮았습니다.
4. 지역별 분석
지역별 분석에서는 학교 소재지별(대도시/중소도시/읍면 지역), 시도별, 시군구별 표준점수 평균과 등급 분포를 비교․분석하였습니다.
1. 학교 소재지별 분석
표준점수 평균은 읍면 지역이 대도시와 중소도시에 비해 모든 영역에서 낮았습니다. 1․2등급 비율은 읍면 지역이 대도시와 중소도시에 비해 모든 영역에서 낮았습니다.
2. 시도별 분석
표준점수 평균이 가장 높은 지역은 국어A는 대구와 제주이고, 국어B는 광주와 제주이며, 수학A는 제주이고, 수학B, 영어A, 영어B는 광주입니다.
시도 내 학교 간 표준점수 평균의 차이가 가장 작은 시도는 국어A, 국어B, 수학A, 영어A, 영어B는 세종이고, 수학B는 제주입니다.
1․2등급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국어A, 수학A, 영어A는 제주이고, 국어B, 수학B, 영어B는 서울입니다. 8․9등급 비율이 가장 낮은 지역은 국어A는 대구이고, 국어B, 수학A, 수학B, 영어A, 영어B는 광주입니다.
3. 시군구별 분석
모든 영역에서 표준점수 평균 상위 30개에 포함되는 시군구는 8개로, 서울 강남구, 서울 서초구, 대구 수성구, 광주 남구, 경기 과천시, 충북 청원군, 경남 거창군, 제주 제주시입니다.
표준점수 평균이 가장 높은 지역은 국어A는 전남 장성군, 국어B, 수학A, 영어B는 강원 양구군, 수학B는 경기 과천시, 영어A는 경북 울진군입니다.
모든 영역에서 1,2등급 비율 상위 30개에 포함되는 시군구는 5개로, 서울 강남구, 서울 서초구, 대구 수성구, 경기 과천시, 충북 청원군입니다.
1,2등급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국어A는 전남 장성군, 국어B, 수학A, 영어B는 강원 양구군이고, 수학B는 서울 강남구, 영어A는 경북 울진군입니다.
5. 학교 학습 풍토에 따른 수능 성적 분석
학교 학습 풍토에 따른 수능 성적 분석에서는 2014학년도 수능 응시자가 2012년에 응답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설문 결과를 활용하였습니다. 각 설문 문항에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라고 응답한 학생 비율의 크기순으로 학교 집단을 3등분하여 상, 중, 하로 구분하고, 표준점수 평균을 비교하였습니다. 단, 설문 문항 중 ‘교과서, 참고서 등을 이용하여 스스로 공부한다’의 경우는 ‘1시간 미만’, ‘1시간 이상 2시간 미만’, ‘2시간 이상 3시간 미만’, ‘3시간 이상’에 응답한 학생 비율의 크기순으로 학교 집단을 3등분하여 상, 중, 하로 구분하고 표준점수 평균을 비교하였습니다.
‘수업 시간에 집중하는 편이다’라고 응답한 학생 비율이 높은 학교일수록 모든 영역에서 표준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업 시간에 토론, 모둠 활동, 실험․실습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라고 응답한 학생 비율이 높은 학교일수록 모든 영역에서 표준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과서, 참고서 등을 이용하여 스스로 공부한다’라고 응답한 학생 비율이 높은 학교일수록 모든 영역에서 표준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는 학교에 가는 것이 즐겁다’라고 응답한 학생 비율이 높은 학교일수록 모든 영역에서 표준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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