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이제는 소규모 주제별 체험학습을 떠나요! 본문

교육정보

이제는 소규모 주제별 체험학습을 떠나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4. 9. 24. 13:13

만덕중학교의 특색있는 체험학습
이제는 소규모 주제별 체험학습을 떠나요!
필통 I 체험학습 I 수상레포츠 I 동물체험 | 자기주도적

세월호 사고 이후 지난 4월 20일부터 전면 보류됐던 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을 재기하며,  주제별 소규모 체험학습이 안전을 우선으로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현장체험학습의 새로운 형태로 대두하고 있다. 부산의 만덕중학교(교장 강정훈)는 소규모 주제별 체험학습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이고 학생과 선생님이 함께 기획하고 계획함으로써, 기존의 수학여행 및 현장체험학습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교통안전, 시설과 식품 안전 등의 안전대책 강화와 학생주도의 교육과정 연계로 교육적 효과를 최대한 발휘한 만덕중학교의 특색있는 필통(必通) 주제별 체험학습 현장을 소개합니다. 자! 함께 떠나볼까요!!!

 


필통(必通) 주제별 체험학습!

만덕중학교의 체험학습은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하고 안전한 필통(必通) 주제별 체험학습을 통해 담임교사와 학생들 간에 신뢰를 구축하고,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을 도모하여 학교폭력 없는 청정학교, 전인교육으로 즐거운 학교, 인성이 새롭게 변화하는 늘품 학교, 행복-UP으로 행복한 학교와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적인 민주시민을 육성하기 위해 2014학년도 생활지도 특별학교 지원금으로 교장 선생님의 확고한 신념에 의해 필통(必通) 주제별 체험학습을 실시하였습니다.



소규모 주제별 체험학습 계획하기

필통(必通) 주제별 체험학습교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단체 활동의 목적으로 운영하며, 학생들이 모둠을 조직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체험학습 소요비용, 일정, 프로그램을 정하였다. 또 하나 특색은 체험학습에 앞서 학부모에게 소규모 주제별 체험학습 안내를 하고 학부모 의견을 수렴하였다. 학부모 의견을 들어 체험학습 일정과 장소들이 결정되면 학생들과 선생님이 사전답사를 통해 이동 경로와 안전요소를 판단하고 장소 확인 및 프로그램 이행이 가능한지를 알아보았다. 사전회의를 통해 준비작업에 들어가는데 담임교사는 주제와 연계된 주제의 현장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도움을 주지만 사전탐구 조사활동, 사후 각종 보고서 등은 학생 스스로 수행하도록 하였습니다.



필통(必通) 주제별 체험학습은 어디로?

만덕중학교의 주제별 체험학습은 근거리 탐방, 문화유산이나 지자체 프로그램을 활용해 학급별로 운영하였습니다. 체험학습을 떠난 장소와 주제는 아래와 다양하였습니다.

연번

학 반

장 소

주 제

1

1-1

영도 삼진어묵

즐거운 학급체험행복한 학교생활!

2

1-2

화명생태공원

체력증진 및 화명생태공원 탐방을 통한 우리 고장 알고 사랑하기

3

1-3

부산커피갤러리

직업의 이해와 창의적 체험활동

4

1-4

부산커피갤러리

바리스타 직업의 이해와 체험을 통한 급우간 이해하기

5

2-1

영도일대

원도심 근대역사 골목투어를 통해 항구도시 부산 사람들의 치열한 

삶을 체험한다.

6

2-2

본교 운동장

체육행사를 통한 담임과 학생간에 소통과 학교적응력 향상 도모

7

2-3

LG 사이언스 홀

어린이 대공원

생활 속에 숨겨진 과학의 원리 파악 및 숲속의 생태체험으로 하나 

되는 우리 반.

8

2-4

삼락 생태공원

(숲 체험교실)

숲 체험교실을 통한 반 화합과 단합

9

2-5

새하양슈가 요리학원

제과제빵 체험을 통해 요리의 즐거움 체험 및 진로탐색

10

2-6

부산 어린이 대공원

숲체험 활동 및 단합대회

11

3-1

부산 어린이 대공원

삼림욕장숲길체험 등 자연과 동화된 학급의 친화력 증진

12

3-2

부산어촌민속관

구포시장 일대

지역문화자연 체험 및 학급 단합

13

3-3

화명생태공원

(수상레포츠)

해양레포츠 체험을 통한 체력단련과 학급 협동심 배양

14

3-4

감천문화마을

삶의 아름다움을 보고 느끼면서 긍정적 자아를 형성한다.

15

3-5

감천문화마을

다양한 감천 문화 마을 주거문화를 통한 다각적인 시각과 긍정적인 

자아 형성

16

3-6

양산 치즈밸리

자연과 하나 되어 나와 우리를 돌아보기

17

개별반

주렁주렁

매가박스

동물과 교감을 통한 생명에 대한 고귀함 알기






소규모 주제별 체험학습의 시작은...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대규모 학교여행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작은 학교와 달리 큰 학교에서는 소규모 테마별 체험학습을 추진할 때 어려움이 수반되어 주저하는 면도 없지 않습니다. 주제별 장소가 많아지는 데 따라 인솔교사 부족현상 및 담임교사의 업무 부담이 예상되며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학사일정 조정 또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덕중학교는 이런 일련의 어려움 속에서도 특색있는 소규모 주제별 체험학습을 모형을 창출하고 창의적 학교문화를 만드는 선도적인 역할을 실시하였습니다.



이제 소규모 주제별 체험학습으로 떠나요!

이번 체험학습을 기획한 만덕중학교 김수덕 생활지도부장 선생님은 “소규모 주제별 체험학습을 통해 학생과 담임 선생님과의 소통이 원활하게 된 게 가장 큰 소득입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또한, 강정훈 교장 선생님은 “이번을 계기로 매년 소규모 주제별 체험학습을 할 계획이며,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에 적극적으로 노력하여 학생들이 안전한 가운데 자아를 찾아 나서는 진정한 체험학습의 장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3학년의 한 여학생은 “우리가 기획한 체험학습을 가게 되니, 학습의 목적을 잊지 않고 스스로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학습의 연장 선상에서 교육과정과 연계해 떠나는 체험학습이 안전사고와 경제적 문제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체험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무시한 한 채 중단한다는 것도 좋은 방방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처럼 학생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개별화된 소규모 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문화탐방을 체계적으로 계획한다면 교육적 효과가 더욱 높은 체험학습의 장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어때요! 철저한 계획으로 이제 소규모 체험학습의 현장으로 떠나볼까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