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일반고에서 자라나는 꿈과 끼, 행복교육! 본문

교육부 소식

일반고에서 자라나는 꿈과 끼, 행복교육!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0. 24. 11:04

일반고에서 자라나는 꿈과 끼, 행복교육!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우수학교 발표회」개최 -

 진로진학,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꿈을 키우고, 진로집중과정,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끼를 키운다!

교육부(장관 황우여)는 10월 23일(목), 대전광역시교육청 대강당에서 학교장, 교사, 학부모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우수학교 발표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행사는 일반고 우수학교의 사례를 공유·확산하고,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를 선도하는 우수학교를 선정·포상하기 위하여 마련되었습니다.


전국 시․도교육청에서 추천한 17개 일반고 우수학교에서는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을 중심으로 진로집중과정 편성․운영, 진로직업교육 기회 확대,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 특색 사업 등의 사례를 발표하였고, 발표한 17개 학교 중, 운영의 적절성, 운영 성과, 운영 충실도 등의 평가 기준에 따라 “시·도교육청 자체 심사 ⟶ 심사위원단 1차 서류심사 → 2차 사례발표 심사”의 심사과정을 거쳐, 최우수상 1개교, 우수상 2개교, 장려상 3개교를 선정․시상하였습니다.

※ 최우수상 등 6개교는 상장, 현판 및 상금, 기타 우수학교는 상장 및 현판 수여


< 일반고 우수학교 성과 사례 > 

(서울 누원고) 예술․체육진로집중과정 운영으로 4년제 대학 진학률도 높여  

체육을 진로로 삼고 의미 있게 학교생활을 하고 싶어서 지원했습니다. .... 일학년 때 성적보다 조금씩 성적 향상이 보이기 시작했으며 이후 확연한 차이가 보였습니다. 성적이 오르니까 기분도 좋고 마음도 긍정적으로 바뀌었습니다. ... 학교성적뿐 아니라 생활이나 마음가짐도 바뀌게 해준 예체능 계열에 들어오기 잘했다는 생각이듭니다. 다른 후배님 들에게도 체육, 음악, 미술에 관심이 있고 끈기 있는 학생이라면 예체능 계열에 들어오라고 추천하고 싶을 정도로 저는 이 선택에 만족합니다. (3학년 한○○ 학생)

(인천 청라고) 발명창의융합과정 및 맞춤형 진로체계로 학교 만족도․학력 향상  

내가 무엇을 하고 있고, 왜 하고 있으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아는 것은 그 일에 대한 집중도와 진행과정 및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상당히 높여줍니다. 준비된 과정을 준비된 마음가짐으로 시작한 덕분에, 공부만 하기에도 숨가쁘다는 고등학교 생활 속에서도 진로집중반 아이들은 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모습으로 여러 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지요. ... 누구의 강요 혹은 성적순으로 선택의 소집된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이 과정을 선택한 이 학생들은, 진로집중반 과정이 실제 시험에 관련된 교과와는 별개의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우수한 학업성적을 나타냈습니다. (1학년 학부모 최○○)

(대구 청구고) 일반고 지원비로 진로집중과정 및 진로교육 프로그램 확대해

제가 지도한 인문사회집중과정(B) 과제연구의 경우, 배정 예산의 부족으로 멘토교사의 도움없이 학생 개인별 연구에 의존했던 1학기에 비해서, 진로별로 총 9개팀으로 구분하여 각 전공별로 직접 섭외한 지역 대학 석․박사급 멘토교사의 도움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2학기에 학생들은 큰 만족감과 지적 성취감을 맛보고 있습니다. ... 교육부의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사업 예산 지원에 힘입어, 금년에도 나의 꿈을 찾아서(1단계), 전문 직업인과의 만남(2단계), 전공 학문과의 만남(3단계), 대학과의 만남(4단계), 명사와의 만남(5단계)으로 이어지는 본교의 E.D.D. 진로교육의 날 프로그램이 변함없이 계속될 수 있었습니다. (교육과정 담당 이○○ 교사) 

※ 세부 내용 : 붙임 2 참조


그동안 교육부에서는 일반고 교육과정의 자율성 확대 및 진로․직업교육 기회 확대를 중심으로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을 마련하여, 일반고의 모든 학생이 진로와 적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선택하고,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전국의 모든 일반고에 교육과정 운영비로 평균 5천만원씩 지원하였고, 우수사례 발굴, 현장지원단에 의한 현장 컨설팅, 학교 운영 매뉴얼 개발 등을 추진해 왔습니다. 


교육부 박융수 국장은 격려사를 통해, “고등학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일반고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능력과 적성을 키우는 교육을 받으며, 학교와 교실에서 행복해 할 때, 우리 국민 모두의 행복도 담보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일반고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다양성이 학교 현장에 체화되어 정착될 수 있도록 우수사례 확산과 운영 매뉴얼의 보급, 학교 현장의 맞춤형 컨설팅 같은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지원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붙임]

1.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우수학교 발표회 개요

2.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우수학교 성과 사례

3.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우수학교 학교별 주요 내용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