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도담도담 성장기'와 함께 하는 안전교육! 본문

교육정보

'도담도담 성장기'와 함께 하는 안전교육!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1. 12. 15:00

'도담도담 성장기'와 함께 하는 안전교육!

 

도담도담 | 교육부 | 체험학습 | 안전교육 | 애니메이션 | 안전 | 학교 | 안전사고 

 

['도담도담 성장기-체험학습 이야기편']

['도담도담 성장기 시청 중'] 안전 교육,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최근 ‘안전’에 대한 중요도와 관심이 높아지면서 안전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안전 교육을 시켜야 할까요? 특히 체험학습을 갔을 때 학교 밖에서의 사건, 사고는 예측과 대처가 힘들어서 사전 지도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교육부에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도담도담 성장기’ 애니메이션을 제작해서 안전 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학생들과 함께 안전, 안전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애니메이션을 함께 시청해보았습니다. 교육적인 애니메이션이라 학생들이 재미있게 시청할까 하는 것도 저의 관심사였는데 시청 후 학생들의 소감도 함께 들어보았습니다. 안전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은?

['시청 전 안전에 대한 나의 생각 모으기']

['안전에 관한 다양한 생각들']
애니메이션을 시청하기 전, 안전과 관련된 학생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들어보았습니다. 부모님, 선생님이 중요하다고는 하는데 나에게 안전사고가 발생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는 학생은 거의 없었습니다. 또는 불장난이나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는 것과 같은 매우 위험한 장난을 칠 경우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이 안전사고라는 인식이 많았고 본인에게 사고가 일어날 것이라는 생각을 하는 친구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안전사고는 자신과는 동떨어진 일이라고 생각하는 안일한 태도가 사고를 더 위험하게 만들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되었습니다. ‘도담도담 성장기-현장 체험학습 편’을 시청하며

['몰입해서 보고 있는 학생들']

['애니메이션으로 배우는 안전교육']

'도담도담 성장기' 영상 보기▶ http://www.youtube.com/watch?v=1B3O3hOTQVA


‘도담도담 성장기’는 교육부에서 학생들의 안전교육을 위해 제작한 애니메이션입니다. 20분 정도 소요되는 애니메이션으로 현장학습을 가다가 생긴 승우의 이야기를 부모님의 사랑, 진로와 연결하여 재미있게 풀어내었습니다. 교사인 저도 처음에는 안전교육과 관련된 목적성을 띠고 있는 것이라 재미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림도 예쁘고 내용도 탄탄하여서 어른인 저도 집중해서 보게 되었습니다. 
학생들 또한 마치 만화를 보듯이 집중해서 감상하였습니다. 또한, 제목이 ‘도담도담 성장기’ 인 이유가 애니메이션을 보면 느껴졌습니다. '도담도담'은 어린아이가 아무 탈 없이 잘 자라는 모양을 나타낸 말이라고 합니다. 학생들이 여러 사건을 통해서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애니메이션이었습니다. ‘도담도담 성장기-현장 체험학습 편’을 시청한 후에

['친구와 함께 시청소감을 나누어보아요']

['체험학습 안전사고와 관련된 나의 경험담을 친구에게']

['안전사고와 관련된 나의 경험 발표하기']

['도담도담 성장기를 보고 난 후']
학생들과 '도담도담 성장기'를 시청한 후에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시청 전과 달리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안전사고와 자신을 따로 생각하던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 혹은 가족, 친구의 생활을 되돌아보면서 나도 안전사고가 일어날 뻔한 적이 있다는 점을 반성하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학생들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만족도 역시 높았습니다. 학생들이 그림이나 배경도 예쁘고 인물들도 모두 예쁘고 잘생겼다면서 재미있게 시청을 하였습니다. 
또한, 부모님의 사랑, 나의 꿈과 미래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어우러져 있어서 더 재미있었다고 합니다. ‘안전’이라는 큰 테두리 안에서 다양한 이야기를 버무려내서 학생들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었고 특히 일방적으로 안전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감동과 감화를 줄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교육적 자료와 달리 학생들의 발달 수준, 관심사에도 적합하게 구성되어 있어 초등학생들이 시청하기에 적절했습니다.

 

['안전에 대한 중요 키워드들을 알아보아요'] ‘안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마음가짐을 학생들이 항상 가지고 있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더불어서 시청각 자료가 발달하고 다양한 정보가 범람하는 시대에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자료가 제작되어야 교육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재미와 감동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다양하게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홍보한다면 더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을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