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통안전 교육! 작은 것부터 지켜요! 본문

교육정보

교통안전 교육! 작은 것부터 지켜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1. 18. 13:00

통안전 교육! 작은 것부터 지켜요!


도담도담성장기 | 안전교육 | 교통안전 | 현장학습 | 도담도담 | 교통 | 안전사고

교통 안전사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안전사고의 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보통 산업 안전사고, 교통 안전사고, 가정 안전사고로 나뉘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 해 동안에 걸쳐 가장 많이 일어나는 교통사고의 유형과 장소는 어디일까요? 안타깝게도 교통 안전사고이며 학생들이 다니고 있는 학교 주변에서 가장 많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대책 수립도 무척이나 중요할 텐데요. 


먼저 어린이 교통사고의 실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 안전문화연구소의 2012년 5월 4일 결과 보고된 '어린이 교통사고 실태와 학부모 교통안전 의식조사'에 따르면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는 5월에 12.7%가 발생하고, 초등학교 1학년은 10만 명 당 사망자 3.9명, 5학년 대비 3.3배가 높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저학년일수록 교통안전사고에 대한 의식을 명확히 갖지 못하고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는데, 이에 따른 교통 안전사고의 대비 교육 또한 절실히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저는 매일 지키려 합니다. 교통 안전교육

태백의 한 초등학교에서는 이에 따라 교통 안전교육을 여러 가지 활동으로 시행하고 있는데,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초등학교 3학년 한 학생과 인터뷰를 통하여 교통 안전의식에 대해 인터뷰를 해보았습니다.

기자 : 안녕하세요?


학생 : 안녕하세요.


기자 : 지금부터 교통 안전교육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할 텐데, 솔직하게 답변해주세요.


학생 : 네.


기자 : 교통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교육을 받은 적이 있나요?


학생 : 네


기자 : 그렇다면 어떤 유형의 교통 안전교육을 하였나요?


학생 : 우선, 운동장에서 서로 역할을 나뉘어, 자동차 역할을 하는 사람, 사람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 나뉘어, 건널목 및 신호등에서 어떻게 길을 건너야 하는지 알아보았어요.


기자 : 그 밖에 활동으로는 또 무엇을 하였나요?


학생 : 교실에서 교통안전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을 공부하였답니다. 동영상도 시청하고, 퀴즈도 풀어보고, 학습지도 하였습니다.


기자 : 본인은 학교 주변에서 차 조심을 위해 교통질서를 잘 지키나요?


학생 : 네, 잘 지키는 편입니다. 사실 예전에 무단 횡단을 한 적도 있지만, 안전 교육을 받고 그 위험성에 대해 공부를 한 뒤로는 꼭 마음속으로 명심하여 지키려고 합니다.


기자 : 아, 그렇군요. 그럼 교통안전에 대해 꼭 '이것만은 지키자.'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학생 : 교육도 중요하지만, 꼭 실천될 수 있도록 하루에도 열 번 이상 마음속으로 외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자 : 네, 그래요. 앞으로도 교통안전 꼭 지킬 수 있도록 명심해주세요.

 

교통 안전교육의 방법에 대해 탐구

학생과 인터뷰를 하면서 교통 안전의식을 마음속 깊이 담고 생활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학교에서 벌일 수 있는 기본적인 교통 안전교육의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학생들과 사례를 공유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봅니다. 어떤 유형의 교통 안전사고가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몸과 마음으로 느끼는 것이 제일 중요한데요. 이에 따른 콘텐츠 확보가 우선이 되어야겠지요. 대표적으로 KBS에서 방영되고 있는 '위기탈출 넘버원'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여러 가지 유형의 사고를 보여주고 이에 따른 문제의 심각성과 대책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교통 안전교육이므로 학생들에게 '안전띠 매는 방법의 중요성'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영상을 시청하였습니다.

실제 사례를 보여주고 나니, 교실 분위기가 굉장히 숙연해졌습니다. 그 이유는 해당 영상 속 주인공이 사고 나는 모습을 보고, 안타까워하거나 혹은 안전띠를 잘못 착용하는 모습에서 아쉬움을 드러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욱 안전띠 착용의 중요성을 학생들은 영상을 통해서 깨닫게 되었는데요. 단순히 여기서 활동이 그치면 안 되겠죠?

이번에는 교육부에서 제공한 현장체험 학습 안전교육 애니메이션인 도담도담 성장이야기 영상 한 편을 시청하였습니다. 이 영상 속에는 교통안전교육 뿐만 아니라 현장체험학습 활동 시 지켜야할 다양한 점이 담겨있었습니다. 그 중 이번 기사 내용과 딱 맞는 부분이 있었는데 바로 버스 안에서 안전벨트 착용하기 부분과 창 밖으로 손 내밀지 않기와 같은 교육 내용이었습니다.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서 차에 승차하였을 경우에는 제일 먼저 안전벨트 착용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친구들이 확실히 알 수 있게 된 계기가 되었답니다.


학생들과 교통 안전교육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지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우선 여러 가지 돌발 상황 속에서 대처할 수 있는 교통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내 생각을 적어보고 이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무단횡단을 하는 어린이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적어보는 활동을 통하여, 사고의 위험성을 누군가에게 알리고 예방을 할 방법을 찾도록 해보았습니다. 

더불어 안전띠 착용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생명 안전띠를 그려보고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도 해보았습니다. 정말 다양한 작품이 나왔는데 그중 맨 마지막 사진 컷처럼 '안전띠는 생명 벨트'라는 말이 가장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만큼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아주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 같습니다.

 

안전을 위한 선서와 골든벨 시간

그다음으로 학생들과 안전을 위한 선서식을 해보았습니다. 교통사고의 유형 및 갖가지 상황에서 지켜야 할 점을 요약정리하여 학생들이 알기 쉽게 나누어주었고, 이를 바탕으로 선서를 하면서 마음속으로 다져보는 활동을 한 셈입니다.

3학년 친구들이 오른손을 들고, 중요한 교통 안전수칙에 대하여 말하는 모습이 의젓해 보였습니다.

더불어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퀴즈를 풀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저학년 친구들이 가장 좋아하는 시간이 바로 골든벨 시간. 배운 내용을 퀴즈로 풀어보고 특유의 효과음이 같이 있으니, 맞춘 내용에 대해 흐뭇해 하는 표정도 보기가 좋았습니다. 화면에 나와 있는 문제를 손가락으로 번호 표시를 하라고 했더니, 일제히 '1번'이라고 외치는 친구들이 모습을 통해 가르친 내용에 대해 잘 숙지하고 있음에 지도 교사 또한 흐뭇하였답니다.

더불어 도담도담 성장기 영상을 보고 난 후 학생의 느낀 점을 종이에 써보게 하였습니다. 잘 만든 영상작품인지 몰라도, 맨 마지막 줄에 '도담도담 성장기를 통해 지켜야 할 것과 위험하고 하면 안되는 행동을 자세하고 새롭게 알게 된 것 같다.'는 한 학생의 느낀 점이 참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그만큼 안전의식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본 계기가 되었다는 셈이겠죠?

 

교통 안전교육은 언제나 몸과 마음으로 실천해요

교통 안전교육은 '언제 하는 것이에요?'라고 물어보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실천해야 할까요?'라고 물어보는 표현이 맞을 것 같습니다. 그렇듯 매일 우리가 습관화하여 몸에 배는 것이 중요한 점인데,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가정에서는 부모와 함께, 학교에서는 선생님, 친구와 함께 공부하고 실천해보는 기회를 자주 얻는 것이 그만큼 중요합니다. '나부터 먼저'라는 마음을 갖고 교통안전의 중요성을 실천한다면 교통사고의 위험에서 벗어나리라 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