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전국 최대 학생 축제‘창의인성한마당’열려 본문

교육부 소식

전국 최대 학생 축제‘창의인성한마당’열려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1. 14. 08:59

전국 최대 학생 축제‘창의인성한마당’열려

- 전국 초‧중‧고 286개 학생 동아리, 100여개 학교‧기관‧단체가 참여 -

- 창의‧인성 전시체험, 학생합창대회, 동아리퍼포먼스(공연), 

학생 발표대회, 창의‧인성 세미나/토크쇼 등 다채로운 행사 열려 -

교육부(장관 황우여)는 11월 14일(금)부터 11월 17일(월)까지 나흘간 광주광역시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2014 대한민국 창의‧인성 한마당』을 개최합니다.


이 행사는 올해로 4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창의체험 페스티벌’과  2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인성교육 실천한마당’을 통합하여, 공동 추진하는 행사로, 교육부가 주최하고 광주광역시교육청, 한국과학창의재단, 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이 공동 주관합니다.


창의와 인성을 융합하여 실시하는 금년 행사에는 전국의 286개 초‧중‧고 학생 동아리와 101개 학교․민간단체․기업․정부·공공기관 등이 참가하여 수준 높은 동아리 문화와 인성교육 콘텐츠를 한자리에서 펼칩니다.


창의체험 부문은 ”꿈 찾는 여행 우리끼리 동아리 이야기“를 주제로 학생들이 꿈과 끼를 뽐낼 수 있는 다채로운 전시와 경연이 펼쳐집니다.


행사에 참여하는 286개 동아리들은 공모를 통해 선정되었으며, 참가 동아리 학생들이 행사의 기획․운영․방송․홍보에 직접 참여하는 등 학생이 스스로 만들고 즐기는 학생 중심의 행사로 운영됩니다.


전시‧체험 프로그램은 문화예술, 직업, 인문사회, 과학기술, 창의융합 등 5개 분야 136개 동아리가 참여합니다.


경연․공연 프로그램은 음악, 댄스, 전통문화, 공연 등 86개 동아리의 무대와 전국 24개 팀이 참가하는 ‘합창대회’, 동아리 영상제‧독서프리젠테이션(PT)대회‧창의발표로 구성된 40개 동아리의 발표 무대도 함께 열립니다.


< 대구 유가초 ‘유가원드 오케스트라’ >

‘유가원 오케스트라’ 동아리는 농촌 지역 폐교 위기의 학교를 살리기 위해 현재 3년째 운영중인 동아리로서, 지역사회를 위한 재능기부 공연과 연간 10회 정도의 초청공연 활동을 실시하는 등 학생들의 긍지와 자부심이 매우 강합니다. 특히, 어린 학생들이 자신들의 꿈과 끼를 펼치기 위해 매일 방과 후 교육활동시간에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 광주경신중 ‘난타부’ >

‘난타부’ 동아리는 2학년 학생 중 학교 부적응이나 일진 학생들 위주의 17명을 선발·운영하고 있는 동아리로, 처음엔 아이들이 적응을 잘 하지 못하여 어려움이 많았으나, 난타의 소리가 하나로 이루어지는 시점부터는 아이들이 흥겨워하고 스트레스도 해소되며 학교생활에 많은 재미를 느끼고 있어 학교 생활에서 자신감과 자존감을 되찾는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인성실천 부문은 ”인성이 진정한 실력이다“를 주제로 열립니다.

행사에 참여하는 101개 학교‧기관‧단체는 교육부가 선정한 인성교육 우수학교, 인성교육 인증 프로그램 및 인성교육 실천에 앞장서는 시민사회단체이며, 주로 재능기부와 자원봉사를 중심으로 운영됩니다. 


전시·체험 프로그램 마당은 학생의 흥미를 고려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으며, 학생은 자신의 연령에 알맞은 체험마당을 직접 방문하여 친구들과 함께 체험할 수 있습니다. 


교사·전문가·학부모가 함께 하는 세미나․토크쇼도 함께 열려, 전국에서 모인 인성교육 자료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학생의 생애주기와 발달단계를 고려한 맞춤형 인성교육 모델을 고민하는 시간을 마련합니다.


< 광주 선광학교 >

인성한마당에 참가한 유일한 특수학교로, ‘우리도 할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 학교는 경쟁보다 화합을 중시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장학생의 자립을 돕고 일반인의 장애인식을 개선하며, 장애학생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을 선보입니다.


< 법무부 법질서선진화과 >

학생 눈높이 맞춤형 학교폭력예방 콘텐츠를 선보이며, 교사·장학사의 현장 접수를 받아 자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법무부는 2013 대한민국 인성교육 실천한마당에 참가를 계기로 전라남도교육청과 인성교육 확산 협약을 맺어 460여 법사랑 시범학교에서 활용하였으며, 이번 행사에서도 많은 인성교육 담당교사가 신청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행사 기간 중에는 세미나·토크쇼, 초청멘토 강의․공연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립니다.

‘수업이 바뀌면 인성도 업(UP)’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세미나에서는 교육과정과 수업의 변화로 학생 인성역량을 계발한 다양한 노력과 시도를 소개하고, ‘학부모가 통(通)하고 통(通)하는 토크쇼’에서는 ‘학부모의 가정교육, 이런 점에서 힘들어요!’를 주제로 전문가와의 상담도 이루어집니다.


어려운 환경을 이겨낸 유명 연예인과 예술가를 초청하여 인성교육 멘토의 강의와 공연도 함께 펼칩니다.


< 초청 멘토 >

‘옥동자’로 유명한 개그맨 정종철이 출연하여 학생들에게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나만의 꿈을 찾은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 인성 모델 >

‘두 팔 없는 크로키 화가’로 유명한 석창우 화백이 공연을 통해 학생들에게 장애를 자신만의 끼와 소질을 계발하여 제2의 꿈을 이룬 가슴 벅찬 감동 이야기를 몸으로 보여줍니다.


황우여 교육부장관은 창의인성한마당 개막식에서 “학생 중심의 동아리 축제와 학교-가정-사회가 함께하는 인성교육 한마당을 통해 학생들의 공동체 의식을 바르게 신장하고 꿈과 끼를 지닌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붙임] 2014 대한민국 창의인성한마당 개최.hwp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