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우리나라 전통 미술을 한 권에! 본문

교육정보

우리나라 전통 미술을 한 권에!

대한민국 교육부 2015. 2. 5. 09:00

 

 우리나라 전통 미술을 한 권에!

석가탑, 도갑사 석조여래좌상, 금동 미륵보살 반가사유상, 미인도. 이 작품들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우리나라 전통 미술 작품입니다.

초등 미술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전통미술의 아름다움을 보고 느끼고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미적 체험 활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희 교실에서는 이러한 전통미술을 감상하면서 자신만의 전통미술 자료집을 만드는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미술이 재미없고 지루하다는 친구들에게서 흥미를 이끌어내기 위해 시작한 활동인데요. 각자의 전통 미술에 대한 생각을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한 번 들어 보실래요?

첫째, 전통미술에 대한 수업입니다.

 

전통 미술은 무엇일까요? 전통 미술은 우리의 풍속과 민족성이 반영된 미술품과 민속 공예품 등을 말합니다. 조상들의 멋과 마음이 담겨있는 전통적 아름다움을 간직한 조형 예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전통미술은 섬세하고 우아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자연미를 거스르지 않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소박한 아름다움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전통미술은 아직 저희 반 친구들에게 생소한 분야입니다. 서양 예술가들의 작품을 친숙하게 느끼는 친구들이 더 많았기에 다양한 사진과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생각을 열어주려 하였습니다.

 

삼국시대로부터 통일 신라 시대, 고려 시대, 조선 시대로 흐름을 타고 진행하면서 다양한 전통 미술에 관해 설명하였고 전통 미술에 대한 생각을 함께 나누어 보았습니다. 무덤 속 벽화, 왕실의 보물은 물론 당시 사람들이 실제로 사용하였던 도자기 등까지 고루 포함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전통미술의 세계에 빠져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둘째, 전통미술 자료집 제작에 돌입하였습니다.

 

전통미술에 대해 낯설게 느끼던 친구들이 조금 친근해졌다고 느꼈을 때, 전통미술 자료집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자료집이라고 하면 어렵게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부담 없이 학생들이 만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전통미술 자료집의 내용 구성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전통미술 작품을 골라 조사하기, 내가 좋아하는 전통미술 작품을 따라 그리기, 내가 좋아하는 전통미술 작품을 실생활에 활용하는 방법 생각해보기. 처음에는 좋아하는 전통미술 작품이 없다고 말하던 친구들도 저마다 하나둘 이것이 예쁘다, 저것이 더 예쁘다 하며 좋아하는 작품의 이름을 늘어놓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생각 나눔을 바탕으로 자료집에 대하여 설명했습니다. 자료집의 조건은 간단합니다. 표지, 목차, 내용, 소감문은 필수입니다. 내용에는 세 가지 내용 구성이 모두 포함되어야 하며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열 가지 고르기로 하였습니다. 이 경우 내용에 들어갈 학습지는 교실에 충분한 양을 출력해서 두었고 종이찍개와 펀치, 여분 종이를 함께 제공하였습니다. 컴퓨터를 활용하고 싶은 친구의 의견에 따라 학습지 파일은 학급 SNS에 게시하였습니다.

셋째, 전통 미술 자료집을 함께 읽으며 생각을 나누었습니다.

 

구슬이 서 말이어도 꿰어야 보배라고 하였습니다. 전통미술 자료집을 만드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만든 것을 바탕으로 친구들과 생각을 나누면 더 좋겠지요? 서로가 만든 전통미술 자료집을 친구와 읽어가면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서로 좋아하는 전통미술 작품이 같은 친구들도 있었고 다른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왜 이 작품이 마음에 드는지 이 작품을 보고 무엇을 떠올렸는지 즐겁게 이야기를 나누는 친구들을 보면서 전통미술과 한 걸음 더 가까워진 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저희 반 송희는 “우리 전통 미술 고유의 멋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면서 우리 조상님들이 너무 지혜롭고 예술적인 사람이었다는 생각이 든다.”고 소감을 말했습니다. 이어 송희는 “관심을 두게 된 또 다른 이유는 여백의 미”라면서 “외국은 보이는 것을 그대로 표현하는데 우리는 보이는 것 그 이상을 추구하는 것이 멋져 보였다.”고 말하였습니다.

 

준영이는 “컴퓨터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전통 미술에 관한 것을 알아보는 동안 정말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면서 “처음에 몰랐던 것을 알게 되면서 신기하고 재미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준영이는 “나중에 다른 사람이 물어보면 잘 대답해 줄 수 있게 꼭 기억하고 있어야 하겠다.”면서 “자료집을 만드는 것이 참 재미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전통 미술 감상은 일반적인 '미술 감상' 이외에 전통적인 가치관과 역사, 문화, 예술을 느끼고 이해하기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전통 미술 감상을 통해 우리 전통 미술에 대한 주체성을 확립하고 생각마저 확장할 수 있습니다.

 

전통미술 자료집은 이러한 생각 확장을 위한 활동으로 아이들이 각자 자신만의 자료집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전통미술을 아끼고 사랑하고 또한 실생활과 연관 지을 수 있게 도와주었습니다. 6학년 친구들은 인터넷, 신문, 책 등을 활용하여 조사하였지만, 저학년 친구들은 함께 미술에 관련된 책을 읽거나 다 공부한 미술 교과서를 오려 붙여 만들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정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전통미술 자료집, 학기 말 활동으로도 올겨울 방학숙제로도 안성맞춤일 것 같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