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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농간 교육격차 해소할 '2009년 기숙형고교' 선정

대한민국 교육부 2009. 10. 20. 14:52
농산어촌, 도농복합도시 등 낙후지역의 교육여건개선과 실질적 교육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추진하고 있는 기숙형고교 2009년 선정학교 68개교 명단이 확정 발표되었습니다. 

 ‘다양하고 좋은 학교 더 만들기’라는 국정과제로 2011년까지 150개교를 목표로 추진하는 기숙형고교는 낙후지역 학생들이 통학의 불편으로부터 벗어나 기숙사에 머물면서 안심하고 학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기숙사 시설을 구축하고, 학교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학교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여 교육낙후지역의 실질적 교육력을 제고함으로써 도농간의 교육격차 해소와 함께 공교육의 내실화를 기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09년 기숙형고교 선정학교 
 

지난해에는 선정을 전국 군지역의 일반계 공립고를 중심으로 하였으나 올해에는 도농복합도시 등 중소도시까지 확대하고 사립고도 선정대상에 포함하였습니다.

시․도

선정학교 명단(지역, 설립)

선정학교수

대구

다사고(달성, 공)

1

인천

삼량고(강화, 사립)

1

경기

광주중앙고(광주, 공립), 덕계고(양주, 공립), 백암고(용인, 공립),

봉일천고(파주, 공립), 오남고(남양주, 공립), 장호원고(이천, 공립),

평택여고(평택, 공립), 포천일고(포천, 공립), 하성고(김포, 공립),

화성고(화성, 사립)

10

강원

김화고(철원, 공립), 서석고(홍천, 공립), 신철원고(철원, 공립),

양구여고(양구, 공립), 원통고(인제, 공립), 홍천여고(홍천, 공립),

횡성여고(횡성, 공립)

7

충북

보은고(보은, 사립), 제천여고(제천, 공립), 제천제일고(제천, 공립),

충원고(충주, 사립), 충주여고(충주, 공립), 형석고(증평, 사립)

6

충남

건양고(논산, 사립), 공주고(공주, 공립), 금산여고(금산, 공립),

서천여고(서천, 공립), 성환고(천안, 공립), 온양여고(아산, 공립),

정산고(청양, 공립), 청양고(청양, 공립), 홍성여고(홍성, 공립)

9

전북

김제여고(김제, 공립), 남원고(남원, 공립), 성원고(남원, 사립),

정읍고(정읍, 공립), 호남고(정읍, 사립)

5

전남

광양고(광양, 공립), 나주고(나주, 공립), 능주고(화순, 사립),

벌교고(보성, 사립), 여수화양고(여수, 공립), 진도고(진도, 사립),

해룡고(영광, 사립)

7

경북

경주여고(경주, 공립), 구미여고(구미, 공립), 김천여고(김천, 공립),

김천중앙고(김천, 공립), 문창고(문경, 사립), 상지여고(상주, 사립),

선산고(구미, 공립), 영주고(영주, 사립), 영주여고(영주, 공립),

영천고(영천, 공립), 영천여고(영천, 공립), 점촌고(문경, 공립)

12

경남

거제옥포고(거제, 공립), 고성고(고성, 사립), 김해대청고(김해, 공립),

삼랑진고(밀양, 사립), 진주외국어고(진주, 사립), 용남고(사천, 사립),

진해고(진해, 공립), 창원대산고(창원, 사립), 충렬여고(통영, 사립),

효암고(양산, 사립)

10

 

68

‘09년 기숙형고교 선정학교 명단



   기숙형고교 선정심사 절차 및 기준 
 

교육과학기술부는 시․도교육청에서 추천한 학교에 대하여 기숙형고교 정책의 부합성, 교육과정 운영계획의 적정성, 설치․경영자의 대응투자 노력, 시․도교육청의 지원계획, 기숙형고교로서 발전가능성 등에 대하여 ‘선정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사의 공정성 및 전문성이 확보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번 심사는 추천학교의 지역사회 교육공헌도 등과 함께 저소득층 학생에 대한 기숙사비 지원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기숙형고교가 낙후지역의 실질적 교육력을 회복하여 지역의 선도학교로서 역할을 다함으로써 학생들이 안심하고 학업을 지속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특히 도서․벽지지역, 접적지역으로서 학생들의 통학여건이 어려운 지역과 군인 자녀들의 취학편의를 제공하여 보다 좋은 교육환경에서 학업을 할 수 있도록 군부대가 많은 지역은 특별히 고려하였습니다.

그러나 신청학교 중 과소규모이며 지속적으로 학생수가 감소하는 지역의 소재학교, 기숙사 시설부지가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학교 등은 선정대상에서 제외하였습니다.



   기숙형고교 운영 방향 
 

기숙형고교에는 이미 개발되어 있는 학력과 인성이 조화를 이룬 전인교육 프로그램, 잠재력 계발 프로그램, 기숙사 생활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여  입시교육에 치우치지 않고 기숙사 생활을 통하여 자주적 생활습관을 함양하고 민주사회에서 창의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등 건전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구 분

프로그램 예시

학력향상  프로그램

◦ 학년통합형 무학년 프로그램, 학습동아리 활성화를 통한 심화학습능력 신장 프로그램, 수준별 맞춤형 방과후 프로그램, 학급내 능력을 고려한 집단편성 프로그램 등

기숙사 연계 교육과정 운영모형

◦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 야간 협동학습, 기숙사 상주 교사도움 프로그램(기숙사 사감, 원어민 교사 등) 등

리더십 및 인성함양 등 전인교육 프로그램

◦ 명상과 자아정체성 교육, 단체활동을 통한 리더십교육,   봉사활동을 통한 리더십교육

◦ 지역특성을 활용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봉사활동을 통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 행사활동을 통한 인성함양교육 프로그램 등

기숙형고교 운영프로그램 예시


기숙형고교 학생모집시에는 지역 학생이 입학에 차별을 받지 않도록 지역내 학생을 우선 선발하도록 하고, 기숙사 입사생은 원거리 통학자를 중심으로 선정하되,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정, 소년소녀가장 등 사회적 배려대상자를 일정비율 포함하도록 하여 기숙형고교가 지역의 복지까지도 책임질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기숙형고교에 재학하는 학생들의 가정형편 등에 따라 월 10만대의 비용으로 기숙사 생활이 가능하도록 시․도교육청, 지자체를 포함한 지역사회 등과 역할분담을 통하여 각종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기숙형고교 사업의 기대효과 
 

지난해 선정된 82개교는 기숙사 시설비로 3,173억원을 지원하여 농산어촌 학생 9,032명이 기숙사에 입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올해 선정된 68개교에 대하여는 2,600억원 정도를 지원하여 낙후지역 학생 8,000여명이 추가로 기숙사에 입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이미 작년에 지정된 82개의 경우 지역 내 중학교 상위권 졸업생들의 대도시 이탈현상이 감소되고 있는 등 낙후지역의 학교가 ‘기피하는 학교’에서 ‘선호하는 학교’로 탈바꿈해 가고 있으며, 이번 68개교 추가 지정으로 이 현상은 가속화 될 것입니다.

한편 지자체를 중심으로 교육이 지역의 중요한 부분이며, 지역발전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인천광역시와 충청북도 단양군, 전라북도 고창군 등에서는 기숙형학교 지원조례를 제정하여 기숙형고교에 재학하는 학생들의 기숙사비 지원체제를 갖추는 등 지원분위기가 점차적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습니다.



   기숙형고교의 앞으로 계획 
 

기숙형고교는 최근 교육전문가가 교사,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발표한 교육정책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등 소기의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교과부에서는 기숙형고교가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역별 선도학교 운영, 우수교원 배치방안 마련, 현장연구 지원, 학교운영 프로그램 지원, 교직원 연수 등의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올해 12월 중에는 내년에 운영을 개시하는 82개교에 대하여 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현장컨설팅단이 전체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교육과정 운영, 기숙사 운영 등 학교운영 전반에 관한 컨설팅을 실시하고 운영매뉴얼을 제공하여 안정적으로 운영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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