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한국학, 일상속으로 들어가다! 본문

교육부 소식

한국학, 일상속으로 들어가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5. 4. 21. 13:38

한국학, 

일상속으로 들어가다!


 

교육부와 한국학중앙연구원은 세종시에 근무하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한국학 아카데미 2015’ 강좌를 개설했습니다. 지난해 실시된 강좌에서 15개 부·처·청 소속 총 1,426명의 세종시 근무 공무원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습니다. 이 사업은 한국학 대중화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국학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강좌에서는 정치·경제·역사·미술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게 됩니다. 총 12개 강좌로 기획되어 한국학 분야 전문가를 초청하여 강연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4월 1일 실시된 첫 강의에서는 이배용 한국학중앙연구원장이 “한국 문화와 인문정신”이라는 주제로 강연하였습니다. 강연에서 이 원장은 한국의 역사 문화 속에 있는 화합과 소통의 정신, 인간 존중 등이 우리 미래의 길을 찾는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번 강좌는 왕실 문화, 청백리 가치, 징비록 등 생활·문화와 연계된 흥미로운 주제로 구성되었습니다.

 

특히 어진(御眞)을 소재로 한 왕실 문화에 대한 강연(4.8), 오리(梧里) 이원익의 삶을 돌아보는 강연(4.22), 왕의 복식을 통해 ‘왕실의 멋과 아름다움’에 대해 알아보는 강연(4.29), 징비록을 통해 임진왜란의 교훈을 알아보는 강연(5.13), 옛 사람들의 여행에 대한 의미를 살펴보는 강연(5.27) 등 다양한 주제의 강연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찾아가는 한국학 아카데미’는 4월 1일을 첫 시작으로 매주 수요일(12주간) 정부세종청사(15동 대강당)에서 점심시간에 운영될 예정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