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생물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세포는 어떻게 발견되었나? 본문

학습자료/과학

생물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세포는 어떻게 발견되었나?

대한민국 교육부 2015. 6. 29. 11:25


생물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세포는 어떻게 발견되었나?



생물을 구성하는 기본이 되는 구조를 세포라고 합니다. 어떤 생물은 세포 하나로 구성되어 있고, 어떤 생물들은 매우 많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인간은 대략 100조 개 정도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 세포 발견의 역사

세포라는 이름은 1665년 로버트 훅이 『마이크로그라피아(Micrographia)』라는 책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단어입니다. 로버트 훅은 코르크가 물에 뜨는 이유를 밝히기 위해서 현미경을 이용하여 코르크를 관찰하였습니다. 훅은 코르크의 단면을 현미경으로 관찰했을 때 보이는 엄청난 수의 작은 구멍을 세포, ‘cell’이라고 불렀습니다. cell은 라틴 어로 작은 방을 뜻하는 cellua에 그 어원이 있다고 합니다. 로버트 훅은 코르크 단면의 작은 구멍을 수도승이 살던 작은 방에 비유한 것입니다. 코르크는 원형질이 없이 속이 비어, 세포벽만 남은 세포가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는 것인데, 세포벽은 부피 생장하는 식물의 줄기, 가지, 뿌리의 가장 바깥쪽에 있는 보호 조직입니다. 실제로 로버트 훅이 관찰한 것은 식물 세포의 맨 가장자리에 있는 죽은 세포벽이었던 것입니다.


▲로버트 훅의 저서와 코르크 단면 그림(출처: 에듀넷)


훅이 죽어 있는 세포벽을 관찰한 것과 달리 실제로 살아 있는 세포를 처음으로 관찰한 사람은 네덜란드 발명가인 안톤 판 레벤후크입니다. 레벤후크는 현미경을 발명한 후, 이를 이용하여 미생물을 관찰하였습니다. 레벤후크는 식물 세포와 치아 속의 박테리아, 연못에 사는 작은 생물들을 관찰하였습니다. 또 1838년, 마티아스 제이콥 슐라이덴은 식물 조직을 연구하여 모든 식물의 조직은 세포로 되어 있으며, 세포는 세포로부터 생성된다는 식물 세포설을 발표하였습니다. 


1839년, 테오도르 슈반은 슐라이덴이 식물에 대해 주장한 것과 같이 동물도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세포가 생물의 구조와 성장의 기본 단위임을 주장하는 세포 이론을 처음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슈반은 "각 조직들은 모두 세포들이 모여서 이루어진 것이며 같은 조직 내의 세포들은 닮은 모양이다."라고 주장하며, 세포설은 식물뿐만 아니라 동물 조직에도 해당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그 후 1930년에 이르러 세포의 구조가 더욱 자세히 밝혀지게 되었고, 세포 안의 소기관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 현미경으로 세포를 관찰한 과학자들

이탈리아의 생물학자이자 의사인 마르첼로 말피기가 처음으로 현미경을 이용하여 모세 혈관과 피 속의 적혈구를 발견하였다고 합니다. 


▲마르셀로 말피기와 그가 현미경을 이용하여 관찰한 개구리 허파(출처: 에듀넷)


또한 네덜란드의 발명가인 안톤 판 레벤후크는 금속 막대에 매우 작고 볼록한 렌즈를 붙인 현미경을 발명하여 미생물을 관찰하였고, 이러한 업적으로 레벤후크는 현미경의 아버지이자 미생물의 아버지로 불리기도 합니다. 


▲레벤후크와 그가 개발한 현미경(출처: 에듀넷)


한편, 로버트 훅은 물체를 확대하여 관찰하기 위해 렌즈를 여러 개 사용하는 복합 현미경을 발명하였습니다. 훅이 만든 현미경은 조명용 램프와 접안 렌즈가 붙어 있어서 오늘날에 사용하는 현미경과 같은 형태를 가진 최초의 현미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훅은 자신이 관찰한 것을 모두 하나의 책으로 엮어 발표하였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 받고 있습니다.


▲로버트 훅과 그가 사용한 현미경(출처: 에듀넷)



[자료출처: 에듀넷]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