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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우즈베키스탄과 첨단교실 구축·운영 양해각서(MOU) 체결 본문
베트남, 우즈베키스탄과
첨단교실 구축·운영
양해각서(MOU) 체결
- 베트남, 우즈베키스탄의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교수학습법 변화 기대돼 -
교육부는 2015년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시범교실 구축·운영 지원국가인 베트남(교육훈련부), 우즈베키스탄(국민교육부)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고 밝혔습니다.
동 양해각서는 양국 간 중등 교육정보화 부문에서의 상호협력을 강화하고, 첨단교실 구축․운영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요. 특히, 교육정보화 인프라를 갖춘 첨단교실 구축·운영을 통해 교원의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역량 강화,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교수·학습 자료 및 교육 방법 개선 등의 분야에서 협력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습니다.
첨단교실 지원 사업은 이러닝 선도국가인 한국의 교육정보화 경험과 기술을 세계와 공유하고자 2011년부터 추진해 온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으로, 2014년까지 총 9개 국가를 지원했습니다.
※ (’11년, 3개국) 브루나이, 콜롬비아, 인도네시아 → (’12년, 2개국) 몽골, 필리핀 → (’13년, 2개국) 캄보디아, 아제르바이잔 → (’14년, 2개국) 스리랑카, 파라과이
사용자 중심의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도록 사전 환경조사 및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교류협력국에 적합한 교육정보 기자재(전자칠판, 전자교탁, 학생용 노트북 등)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구축된 첨단교실이 제대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전문가 파견, 선도교사 초청 등 다양한 방법으로 첨단교실 활용 및 저작도구를 사용한 콘텐츠 개발 실습 등에 관한 현지 교원 대상 연수를 실시해왔습니다.
이로 인해 현지 교원의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전문성이 향상됨은 물론,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모둠별 협력학습 등 실질적인 교수학습법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 협력국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교육부는 베트남 및 우즈베키스탄과의 협의를 통해 2015년 첨단교실 설치 대상학교를 선정해 첨단교실을 구축하고, 향후 2년간 전문가 파견 연수, 교육용 콘텐츠 보급 및 추가 기자재 지원 등 후속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교육부 이경희 교육안전정보국장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이 이러닝 선도국가이자 「2015 세계교육포럼」 개최국으로서 한국이 지속가능한 성장 목표(SDGs) 실현에 기여하고, 베트남, 우즈베키스탄의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교수학습법 개선의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 라고 밝혔습니다.
■ MOU 주요 내용(안)
•(구성) 전문과 11개 조항으로 구성
•(목적) 양국 간 (초)중등 교육정보화 부문에서의 상호협력 강화, 첨단교실 구축․운영을 효과적으로 지원
•(협력 분야) 교육정보화 인프라 구축, 교원의 ICT 활용 역량 강화, ICT 기반의 창의적 인재 양성,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자료 및 교육 방법 개선, 첨단교실 구축 및 운영, 기타 양측이 공동으로 결정한 협력 분야
•(첨단교실 구축 및 운영)
–첨단교실의 정의 : ICT를 활용하여 교육 환경 및 교육 방법의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실을 의미(PC, 웹 서버, 전자교탁, 전자칠판 등 H/W와 운용 S/W 등으로 구성)
–협력 내용 : 한국 교육부는 첨단교실 리모델링, 교재개발 및 교원연수 등 지원, 교류협력국 교육부는 교실 제공, 전력 공급, 인터넷 연결, 교실 운영인력 배정, 통관 및 관세 등 지원
•(MOU 유효기간) 베트남 3년, 우즈베키스탄 3년
•(기타) 공동 실무그룹, 재정 및 이행에 관한 사항, 지적재산권의 보호, 정지, 개정, 분쟁 해결, 발효, 유효기간 및 종료에 대한 사항 규정
■ 한국형 첨단 시범교실(예시)
교류협력국의 수요를 반영하여 교육정보화 인프라, 솔루션, 콘텐츠 등을 기반으로 사용자 중심의 맞춤식 학습과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구성
[첨단형 시범교실]
[일반형 시범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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