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 본문

교육부 소식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

대한민국 교육부 2015. 9. 4. 13:53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를 9월 2일(수), 오전 8시 40분부터 전국 2,121개 고등학교(교육청 포함)와 349개 학원에서 동시에 실시하였습니다.



■ 출제의 기본 방향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출제위원단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충실히 반영하고,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출제하였습니다.


첫째, 학교 교육을 통해 학습된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했습니다. 특히 학교 수업에 충실한 수험생이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함으로써,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둘째, 국어와 영어 영역은 출제 범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였고, 수학, 사회/과학/직업탐구 및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개별 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사고력 중심의 평가를 지향하고자 하였습니다.


셋째,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그리고 주어진 상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추리하며, 분석하고, 탐구하는 사고 능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하였습니다.


넷째, 각 문항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사고 수준, 문항의 난이도,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차등 배점하였습니다.


다섯째, 학생들이 과도한 수험 준비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키워나갈 수 있는 학교교육 기반이 마련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전년과 같은 출제 기조를 유지하고자 하였는데요. 이를 위해 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수험생이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A․B형 수준별 시험인 국어와 수학 영역에서는 출제 과목의 교육과정 수준에 맞추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선택과목 간 응시집단의 수준과 규모가 유동적인 사회/과학/직업탐구 및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과목 선택에 따른 유․불리 문제를 완화하고자 하였습니다.


여섯째,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와 타당도 높은 문항 출제를 위해 이미 출제되었던 내용일지라도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핵심적인 내용은 문항의 형태, 발상, 접근 방식 등을 다소 수정하여 출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일곱째,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시행계획(한국교육과정평가원, ’15.6.25.)’에서 이미 발표한 바와 같이 EBS 수능 교재 및 강의와 연계하여 출제하였습니다. 영역/과목별 연계율은 문항 수를 기준으로 70% 수준(연계요약  표 참조)입니다. 연계 대상은 금년에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발간된 교재 중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감수한 교재(연계 EBS 교재 표 참조) 및 이를 이용하여 강의한 내용인데요. 연계 방식은 영역별로 차이가 있으나 개념이나 원리, 지문이나 자료, 핵심 제재나 논지 등을 활용하는 방법과 문항을 변형 또는 재구성하는 방법 등이 사용되었습니다. 영어 영역은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15.6.4.)와 마찬가지로 ‘수능 출제오류 개선방안(교육부, ‘15.3.31.)’을 반영하여 ‘대의파악’과 ‘세부정보(세부사항)’을 묻는 연계 문항의 경우 EBS 교재 지문을 그대로 활용하지 않고, ‘EBS와 주제․소재․요지가 유사한 다른 지문 등을 활용하되, 단어․문장 등이 쉬운 지문을 출제’하는 방법을 활용하여 출제하였습니다.



■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EBS 연계 요약


1. 영역별 연계율 요약



2. 선택 과목별 연계율


사회탐구 영역


과학탐구 영역


직업탐구 영역


제 2외국어/한문 영역


■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연계 대상 EBS 교재


 영역

 책수

교재명 

국어 

A형 

4책 


1. <수능특강> 국어 A형

2. <인터넷수능> 화법과 작문&독서와 문법 A형

3. <인터넷수능> 문학 A형

4. <수능완성> 국어 A형


B형 

4책 


1. <수능특강> 국어 B형

2. <인터넷수능> 화법과 작문&독서와 문법 B형

3. <인터넷수능> 문학 B형

4. <수능완성> 국어 B형


수학

A형 

3책 


1. <수능특강> 수학Ⅰ A형

2. <수능특강> 미적분과 통계 기본

3. <수능완성> 수학 A형


B형 

5책 


1. <수능특강> 수학Ⅰ B형 

2. <수능특강> 수학Ⅱ 

3. <수능특강> 적분과 통계 

4. <수능특강> 기하와 벡터

5. <수능완성> 수학 B형


영어

5책 


1. <고교듣기> 고교영어듣기

2. <수능특강> 영어

3. <인터넷수능> 영어독해연습1-종합편

4. <인터넷수능> 영어독해연습2-틀리기 쉬운 유형편

5. <수능완성> 영어


사회탐구 

20책 


과목별 2권

1. <수능특강>

2. <수능완성>

※ 10개 과목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사, 한국 지리, 세계 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법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


과학탐구 

16책 

 

과목별 2권

1. <수능특강>

2. <수능완성>

※ 8개 과목

물리Ⅰ, 화학Ⅰ, 생명 과학Ⅰ, 지구 과학Ⅰ, 물리Ⅱ, 화학Ⅱ, 생명 과학Ⅱ, 지구 과학Ⅱ


직업탐구 

20책 

 

시험과목별 4권

1. <수능특강>

2. <수능완성>


※ 10개 출제범위과목당 2권


제 2외국어/한문

18책


과목별 2권

1. <수능특강>

2. <수능완성>

※ 9개 과목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기초 베트남어, 한문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