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명장으로부터 기술을 전수받은 합덕제철고 학생들 약 90% 자격증 취득 본문

교육부 소식

명장으로부터 기술을 전수받은 합덕제철고 학생들 약 90% 자격증 취득

대한민국 교육부 2015. 9. 11. 18:25

명장으로부터 

기술을 전수받은 

합덕제철고 학생들 

약 90% 자격증 취득

- 교육부 「2015년 명장공방 지원사업」 공고시 밝혀 - 



명장공방 지원사업 시범학교로 선정되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합덕제철고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17명 중 15명이 표면처리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학생들을 직접 지도한 배명직 명장(대한민국 금속표면처리 명장 1호)은 바쁜 일정에도 해 3월부터 매주 학생들을 지도하며 평생에 걸쳐 쌓아온 노하우를 전수했으며, 학생들은 해당 분야 권위자인 명장의 지도에 성실히 따라 기술을 이수하면서 15장의 표면처리기능사 자격증 취득으로 보답했습니다.


배명직 명장은 “표면처리는 핵심적인 뿌리산업 분야이나 고교와 대학에서 관련 기술을 제대로 가르치지 못해 기술 전수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교육부의 명장공방 지원사업으로 인해 기술을 전수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고 했습니다. 


「명장공방 지원사업」은 대한민국 명장이 교내에서 학생의 교육활동에 참여하여 기술을 전수하도록 하는 사업으로, 명장의 기술전수를 통해 뿌리산업 및 전통산업 분야의 우수기술이 사장되지 않도록 보존하고, 양질의 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하여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려는 목적에서 올해부터 시행되었습니다.


< 참고 : 대한민국 명장(名匠) >


▶개념 : 장인정신이 투철하고 그 분야의 최고수준의 기능을 가진 자로서 산업현장에 장기간 종사함으로써 기술발전에 크게 공헌한 자로 선정된 자

▶선정기관 및 근거 : 고용노동부(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 숙련기술장려법

▶직종 및 인원 : 산업명장․공예명장․서비스명장으로 분류되며, 기계분야 등 22개 분야 96개 직종, 605명(’86최초 선정~’15.8.25현재) 


작년 7개 학교를 선정하여 시범운영 중이며, 교육부는 9월 7일(월) 명장공방 사업의 성과가 확산되도록 올해 하반기 학교를 추가 선정하여 약 10개의 학교에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우선 기존 7개 시범학교는 성과평가를 통해 계속 지원여부를 결정하고, 신규 신청한 학교에 대한 선정평가를 통해 추가 선정하여 총 10개 내외의 학교를 지원합니다. 

※ (전체 지원예산 : 5억원) 기존 지원학교 - 교당 38백만원 내외, 신규 선정학교 - 교당 60백만원 내외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가 대상이며, 사업에 지원하려는 학교는 우선 해당 분야의 명장을 섭외하고 교육과정 운영 계획을 수립한 후, 10월 2일(금)까지 교육부에 사업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한 학교 중 명장의 노하우 전수 필요성이 높은 전통산업 및 학교기업을 통한 제품생산이 가능한 분야 등 사업 취지에 맞는 분야를 중점 선정할 계획입니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학교는 올 10월부터 내년 6월까지 수립된 계획에 따라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됩니다. 


교육부 김환식 평생직업교육국장은 “동 사업을 통해 해당 분야의 최고 명장으로부터 학생들이 기술을 전수받아 미래의 꿈을 이뤄가는 중요한 디딤돌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직업교육이 현장중심‧직무능력 중심으로 운영되어 학생들의 실무능력 향상을 지원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했습니다.



■ 명장공방 운영사업 시범학교 현황

연번

학교명 

운영분야(직종) 

1 

춘천한샘고 

섬유디자인(남성양복) 

2 

한국도예고 

공예(도예) 

3 

경기자동차과학고 

기계(자동차정비) 

4 

부산관광고 

서비스(조리) 

5 

울산마이스터고 

기계(생산기계)

6 

창원기계공고 

재료(주조, 용접, 판금) 

7 

합덕제철고 

기계재료(표면처리) 



■ 명장공방 운영사업 운영 사례 및 현장의 반응


[ 한국도예고 : 도예 ]

▲ 명장공방 결과물 전시회


▲ 물레성형 수업(왼쪽)과 도자조각 수업(오른쪽) 모습


# 안수정 학생

일주일에 3일씩 방과후에 물레, 조각, 채화 수업을 받다보니 힘든 적이 많았지만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만큼 큰 성과가 있었습니다. 명장님이 완벽해질 때까지 지도를 해주셔서 어떠한 부분이 문제였는지를 깨닫고, 실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한 작품을 가지고 한 달이 걸리기도 했습니다. 실패가 잦았지만, 몇 번을 되풀이하며, 손에 익어가고 수정해가며 성공을 했을 때 굉장히 뿌듯했습니다. 귀한 선물로 다가온 명장공방수업은 저 자신을 성장시켰습니다. 저와 동급생들 그리고 제 후배들도 앞으로의 명장공방 수업을 통해 자신을 성장시키고, 전통도자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높였으면 합니다. 제가 졸업을 하고 어떤 일을 하게 되더라도 제 삶에 명장공방 수업은 큰 영향이 될 것 같습니다.


# 김원경 선생님

네 분의 대한민국 도예 명장님을 모시고, 학생들을 지도하는 과정이 순탄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바쁜 일정에도 기꺼이 후학을 위해 빠짐없이 17주 수업을 해주시고, 33명이라는 많은 숫자의 제자들을 주 4시간씩 일일이 꼼꼼히 살펴주셔서 8월에는 명장공방 결과물 전시회까지 할 수 있게 되었다. 학교 현장에서 경험하기 힘든 산업 현장, 특히 대한민국 도예를 이끌어가는 명장님들의 작업장을 간접 경험하는 좋은 효과가 있었고, 학업을 상급학교 진학의 수단으로만 여기던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직업인으로서의 의식 향상이 크나큰 성과라 할 수 있다.


# 서광수 명장

수십년 연마해온 기술과 도자 문화를 후대에 전달하기 어려워 안타까웠다. 그러던 중 한국도예고에서 미래 예비 도예명장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설해 주어 다른 명장님들과 힘을 합해 혼신을 다해 지도했다. 경험이 부족하여 어려워하던 학생들이 점차 발전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면서 굉장한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다. 학생들이 더욱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여 한국 도자의 맥을 잇는 훌륭한 도예인이 되기를 기대한다. 



[ 춘천한샘고등학교 : 섬유디자인-남성양복 ]

▲ 진로특강(왼쪽) 및 방과후 동아리 활동(오른쪽)


▲ 동계방학 집중교육 및 교직원 기술전수


# 허아영 학생

명장님과 수업을 하면서 이해도도 높아졌고, 옷을 제작하는 속도도 빨라졌어요. 다른 친구들까지 가르쳐 줄 수 있을 정도의 수준으로 제 실력이 올라왔구요. 명장님 덕분에 자격증도 더 수월하게 취득했어요.


# 김주아 학생

코이카 드림봉사단으로 선발되는데 있어, 명장님께 기술 전수를 받은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기술로 봉사단에서 의미있는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요. 명장님을 만날 수 있어 너무 좋았고, 기술전수를 받을 수 있어 영광이고 감사합니다. 또 항상 걱정해 주시고 도와주시는 선생님들께도 감사합니다.


# 금위수 명장

학생들이 성실하게 임해주었다. 대학생에 비해 기술 습득이 더 빠른 학생이 있는가 하면, 원리를 빨리 이해하는 학생도 있어 많이 놀라기도 했다. 숙련 기술을 전수받는 것이 어렵고 힘들텐데 열심히 하는 학생들이 귀엽고 기특하다. 지금 현장에 진출해도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울산마이스터고 : 생산기계 ]

▲ 금형표준 부품(LIFTER SET 제작, 판매)


# 윤인형 학생

가공을 하면서 ‘이렇게도 할 수 있을까? 저렇게도 할 수 있을까?’ 궁금한 것이 많았는데, 그런 것들을 명장님을 통해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명장님이 현장에 대해 해주신 말씀은 미래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황선명 선생님

명장님의 현장 노하우가 있었기에 기술 전수가 기대 이상 효과를 거두었다. 제품을 만들며 학생들이 기업세계를 간접 경험하게 된 것도 하나의 효과였다. 학생들이 만든 제품이 처음에는 불량도 많았지만, 차츰 실력이 향상되었다. 수익을 장학금으로 지급하여 학생들을 도울 수도 있었다. 


# 김병희 명장

학생들의 기술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기계가공 현장에서 습득한 노하우 전수에 힘썼다. 하지만, 기초가 튼튼해야만 더 복잡한 기술을 익힐 수 있다는 점에서 도면 해독 등 기초능력 제고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능력이 우수해도 기본태도가 불량하면 좋은 기술자가 될 수 없다. 정리‧정돈을 습관화하고, 안전관리 의식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기초능력과 태도가 앞으로 학생들이 우수 기술인력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 부산관광고 : 조리 ]

▲ 꿈발표회(왼쪽) 및 창업아이템 발표회(오른쪽)


▲ 자장면 나눔행사


# 김배의 선생님

학생들이 명장공방 프로그램과 함께 창업아이템 발표회, 꿈발표회 등에 참여하면서 직업마인드에 변화가 있었다. 명장님께 배운 기술을 토대로 지역 주민들께 자장면 나눔 행사를 한 것도 의미가 있었다. 학교에서 배운 조리수업을 바탕으로, 실제 현장을 방문하여 음식 만들기를 직접 해보고, 현장 조리사와 면담시간을 가진 것도 큰 자산이 될 것이다. 


# 이민균 학생

중국요리 모두가 익히기 쉽지 않았지만, 그 중 수타면과 손만두 빚기는 참 어려웠습니다. 명장님과 함께 반복훈련을 하다보니 이제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 경기자동차과학고 : 자동차 정비, 보수도장 ]


# 양성진 학생

학교에 있는 몇 안되는 실습차만 볼 수 있어서 실제 정비에 자신이 없었는데 명장공방을 통하여 명장님 사업소에 와서 실제로 입고되는 여러 가지 차종과 정비실제 및 정비자재들을 견학하고 실습해 볼 수 있었던 것은 제 꿈을 이루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김경한 선생님

정비업계가 구조적으로 대규모화 되기 어렵고 작업환경이 좋지 않아 사업 수행에 있어서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 명장님의 열의와 기술전수 노하우가, 학교 안에서 우물안 개구리일 수 밖에 없었던 우리 학생들에게 우물 밖 세상을 볼 수 있게 해준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명장사업체에서 수행한 명장아카데미를 통해 현장을 있는 그대로 경험하게 된 점은 그 어떤 교육프로그램에서도 얻을 수 없는 귀중한 성과라고 생각한다.


# 강금원 명장

척박한 기술인의 환경속에서 일찍부터 기술자로서의 길을 걷고자 하는 우리 학생들에게 보다 실제적이고 직접적인 기술을 알려 줄 수 있는 기회가 돼서 매우 기뻤습니다. 비록 우리의 기술 환경이 척박할지라도 교육계와 산업공단에서 이렇게 관심을 갖고 지원해 주시는 기회가 더 늘어난다면 동참하는 기업인도 더 늘어날 것이라 확신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