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5년 창업문화로드쇼‘창업지락(創業知樂)’대학·거리 등 4개 권역에서 개최 본문

교육부 소식

2015년 창업문화로드쇼‘창업지락(創業知樂)’대학·거리 등 4개 권역에서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0. 2. 15:39

2015년 창업문화로드쇼

‘창업지락(創業知樂)’

대학·거리 등 4개 권역에서 개최

- 호남·제주권, “호남의 중심에서 창업을 외치다”(원광대학교 9. 30) -

- 대경동남권, “가자! 창업의 거리로!!”(계명대학교 10. 1) -

- 수도·강원권, “오감(五感), 창업지락(樂)”(서강대학교 10. 5) -

- 충청권, “펀펀(FUN! FUN!) 창업이야기!”(충북대학교 10. 7) -



교육부는 도전과 열정의 창업문화를 알리는 범지역적 창업문화축제인 '2015년 창업문화로드쇼 창업지락(創業知樂)'(이하 ‘창업지락’)을 4개 권역의 대학과 거리에서 2015. 9. 30.(수)부터 권역별로 개최합니다.


대학생들에게 미래 창업문화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창업지락(創業知樂)'은 교육부가 주최하고, 권역별 1개 대학과 한국연구재단, 벤처기업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고 권역내 다수 대학이 참여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12년부터 시작된 ‘창업지락(創業知樂)’은 창업도전자를 위한 창업아이템 전시관 및 플리마켓*, 대학교수 등을 위한 창업교육포럼, 지역참여자 등 일반인을 위한 창업자 토크쇼, 그리고 다양한 기획행사 및 체험 프로그램 등으로 운영됩니다.

* 플리마켓(Flea Market) : 벼룩시장(창업아이템 판매공간)


플리마켓(좌) 및 창업교육포럼(우)


※ 2014 참가 대학생들의 반응(인터뷰 발췌)

  - “창업지락은 내 마음 한곳에 창업이라는 단어를 새겨 넣을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이었다.” 

  - “창업지락은 나의 새로운 모습을 찾도록 도와주었다.” 

  - “계속 열려서 더 많은 학생들이 창업과 관련한  다양한 꿈을 가질 수 있으면 좋겠다.” 


<기업가정신 확산과 지역 협력 강화>

9월 30일 호남·제주권(원광대)을 시작으로 10월 1일 대경·동남권(계명대), 10월 5일 수도·강원권(서강대), 10월 7일 충청권(충북대)까지 이어지는 이번 행사는, 각 지역별로 15∼20여개 대학이 참여하고 중·고교 및 자치단체가 함께하는 범지역적 창업문화축제로 개최되어 기업가정신이 확산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지역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한 창업인재 육성을 위해 창조경제혁신센터, 벤처기업협회 등 유관기관과 창업교육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지역 협력도 함께 추진됩니다.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경험의 장>

권역별 대학들의 주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첫 포문을 여는 원광대학교(호남·제주권)의 “호남의 중심에서 창업을 외치다”

사물인터넷(IoT*)제품 체험 및 드론**제작 등 참가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지역 학생들의 창업아이템을 소개하는 창업 동아리 전시관, 플리마켓, 선배 창업자의 경험을 듣는 창업토크쇼와 창업퀴즈쇼가 열려 참여자들이 창업에 대해 친근해지는 기회를 마련합니다.


     *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 사물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정보를 공유하는 환경

    ** 드론 : 무선전파의 유도에 의해서 비행 및 조종이 가능한 무인 항공기


(2) 계명대학교(대경·동남권): 대구 동성로에서 열리는 “가자! 창업의 거리로!”

계명대학교는 기존의 학교(캠퍼스) 중심의 행사에서 벗어나 대구 동성로 대구백화점 앞 거리에서 진행됩니다. 대구지역의 창업기업 성과를 전시하는 대구창업전시관, 근대골목에서 만나는 기업가정신 거리 투어*로 기업가정신에 대한 체험과 동시에 이벤트(스탬프투어)를 개최합니다.

* 동산 청라언덕 → 3.1운동길 → 계산성당 → 이상화, 서상돈 고택 → 구 제일교회 → 약령시 한의약박물관 → 대구 동성로 메인무대


▲ 근대 골목에서 만나는 기업가 정신


또한, 학생창업자들의 성공 사례 등을 발표하는 창업콘서트 ‘열정’은 대구 유선방송(티브로드)으로도 진행됩니다.


▲ 창업골든벨(좌) 및 대구창업전시관 포토존(우)


(3) 서강대학교(수도·강원권) : “오감(五感)만족, 창업지락(樂)”

 ‘시각 존’에서는 창업전시 프로그램, 플리마켓이, ‘촉각 존’에서는 드론조종체험, 3D프린팅 레이싱 카 체험, ‘청각 존’에서는 창업토크쇼, 창업성향타로*, ‘미각·후각 존’에서는 청년 푸드트럭**이 운영됩니다.

   

* 창업에 대한 적성여부를 타로점을 통해 알아보는 체험 프로그램

** 서강대 3대, 한양대(ERICA) 1대, 강릉원주대 바이크 카페 1대 총 5대 운영(9월3일 건국대에서 캠퍼스 푸드트럭 오픈식 개최)


(4) 충북대학교(충청권) : “FUN! FUN! 창업이야기!”

펀펀(FunFun)한 창업이야기를 주제로 열리는 창업토크쇼 등을 통해 지역 성공창업자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 및 멘토링을 제공하고, ‘창업!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등 맞춤형 상담실을 운영합니다. 


(5) 창업교육포럼 : 권역별 창업교육 비전 논의 

창업국가로 가는 길(엔젤투자협회 고영하 회장), 글로벌 창업교육(호서대 곽원섭 교수, 중앙대 김진수 교수, 국민대 이우진 교수) 등을 주제로 창업교육포럼을 개최하여 전문가들과 함께 창업교육의 발전 방향을 듣습니다.


한석수 대학정책실장은 창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창업교육의 열기와 열정이 우리 국민 모두에게 전해져 지속적인 관심과 더불어 지역경제와 상생발전하길 바란다”라고 전했습니다.



■ 창업지락(創業知樂) 권역별 행사일정 및 세부 프로그램안


- 4개 권역별 행사 일정

※ 상기 일정은 주관대학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09-30(수)조간보도자료_2015년 창업문화로드쇼‘창업지락 4개 권역에서 개최.hwp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