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전기저항 줄이기 본문

학습자료/과학

전기저항 줄이기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1. 19. 11:59

전기저항 줄이기



■ 전기저항이란?

전기의 흐름에 대한 저항을 전기저항이라 합니다. 전기저항은 전류의 흐름을 방해한다는 의미이지만 적절한 저항으로 전기제품이 작동되므로 부정적인 의미는 아닙니다. 전기저항은 여러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는데 물질마다 전기저항이 다릅니다. 같은 조건일 때 전기저항이 가장 작은 물질은 은, 구리, 금, 알루미늄 순입니다. 전기선이 모두 구리로 되어 있는 이유가 전기저항이 작은 물질이기 때문이죠. 누군가는 전기저항이 가장 작은 은이 있는데 왜 구리로 전기선을 만들었을까 궁금해 할 텐데요. 그 이유는 은보다 구리가 훨씬 싸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제품들은 전기저항을 어떻게 줄이고 있을까요?



■ 전기저항을 줄이는 방법

전기제품은 전기선의 길이가 짧을수록, 전기선의 굵기는 굵을수록 전기저항이 줄어들게 되어 그로 인해 전류가 잘 흐르며, 전기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전기제품은 제품의 용도에 따라 전기저항을 줄일 수 있도록 전기선의 길이와 굵기를 다르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무선전기 주전자의 경우 주전자가 분리되기 때문에 전기선의 길이가 길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전기선의 길이를 짧고, 굵게 만들어 전기저항을 줄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청소기는 방 곳곳을 청소하기 위해 전기선의 길이가 길어야 하고, 잘 구부러져야 하므로 전기선을 굵게 만들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잘 구부러지게 하기 위해 여러 가닥의 가는 선으로 만든답니다.


발전소에서 만든 전기는 송전탑의 송전선을 통해 각 가정으로 전달됩니다. 송전탑을 세울 때도 전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데요. 송전선은 굵은 구리선으로 연결하고 최대한 직선으로 최대한 거리는 짧게 하여 송전탑을 세운답니다. 이렇게 저항을 최대한 줄여서 전류가 잘 흐르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송전탑의 직선화(출처: 에듀넷)



■ 전기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일반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있으며 상당량의 에너지를 소비하는 제품을 대상으로 에너지소비효율등급 표시를 의무화하여 고효율 제품의 생산·기술 개발 촉진 및 소비자가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제품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매깁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란 에너지소비효율(사용량)에 따라 1에서5까지 효율등급 단계를 표시하도록 하고, 최저소비효율기준에 미달하는 제품에 대해서 생산·판매를 금지하게 하는 제도입니다. 이에 관련된 전기제품은 35개의 제품이며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일반 냉장고, 김치냉장고, 세탁기, 전기 밥솥, 진공 청소기, 선풍기, 공기청정기, 텔레비전, 전기온풍기, 전기장판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기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서 가정에서는 에너지소비효율이 높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전기 냉장고)(출처: 에듀넷)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설명 : 에너지관리공단]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람이 10명 모이면 365℃가 될까?  (2) 2015.11.23
화학 전지의 원리  (1) 2015.11.20
혼천의  (1) 2015.11.19
우리 은하와 외부 은하  (1) 2015.11.18
계절에 따라 별자리가 다른 까닭  (0) 2015.11.1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