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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다시 시작이야! - 꿈을 찾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1. 23. 14:09

“다시 시작이야!

- 꿈을 찾다”

- 수능이후 학사운영 취약시기를 ‘자기개발시기’로 활용 -


교육부는 수능 이후 교육활동의 내실화를 위해 11월 19일(목) 「수능이후, 자기개발시기(고3, 중3) 학사운영 내실화 계획」을 시·도교육청에 안내하였습니다. 시·도교육청에서는 각 학교에서 「수능이후, 자기개발시기 학사운영 내실화 계획」 을 수립·시행하고, 담당교사 연수 등을 통해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교육부는 수능 및 학년말 시험 이후 형식적으로 운영되는 학사운영을 정상화하고, 수능 이후부터 다음 해 2월 졸업 전까지의 학사운영 취약시기를 학년 전환기의 ‘자기개발시기’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꿈·끼 탐색주간* 운영, 진로탐색·체험활동, 창의·인성 체험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위한 체험자원 안내와 지원에 노력하고, 특히 농산어촌 소재 학교들은 진로체험버스 [방방곡곡]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진로체험의 기회를 함께하도록 당부하였습니다.   


* 꿈·끼 탐색주간이란 학기말, 학년말, 2월 교육과정 운영 취약시기에 학생들의 꿈과 끼를 마음껏 발산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편성하여 실시하는 교육활동을 말함. 

유형으로는 ① 진로탐색활동 ② 상급학교 적응 활동③ 인문학·예술·체육 활동④ 학교축제활동⑤ 지역사회 연계 활동⑥ 다양한 테마 중심 활동이 있음.


수능 이후 시기를 월별 단기체험형, 2월 등교기간 최소화형, 혼합형 등의 탄력적 학사 운영과 연계하여  ‘자기개발시기’로 인식을 전환하고 각 학교에서 꿈·끼 탐색주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커리어넷, 꿈길, 크레존, 진로체험프로그램 등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 「커리어넷」 www.career.go.kr 초6·중3·고3 등 학교급 전환기(STP-School Transition Program) 진로교육 프로그램과 온라인 진학상담 서비스를 제공

※ 「꿈길」 www.ggoomgil.go.kr 진로체험처(체험프로그램)와 학교를 매칭하여 지역과 학교 특성에 맞는 체험프로그램을 지원

※ 「크레존」 www.crezone.go.kr 창의체험 활동을 위한 자원 안내, 프로그램 및 수업모델 제공

※ 11~익년 2월 진로프로그램: 중·고교생 대상 UCC공모전, 청소년 진로체험 온라인 미디어 공모전, 정몽구재단 온드림 진로진학 멘토링, KB 국민은행 꿈꾸는 대로 진로콘서트 등 


교육부 박제윤 교육과정정책관은 “수능이후, 학기말은 학년을 끝내는 시기가 아니라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시기”라고 밝히고, 학생들이 자기개발을 위한 소중한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과 학교의 세심한 관심을 부탁하였습니다.



■ 수능이후, 자기개발시기 꿈·끼 탐색주간 운영 사례


☑ 꿈·끼 탐색주간 운영으로 자기 정체성 찾기 기회 제공(강릉고)

수능 이후, 다시 시작이다. 강원 강릉고는 수능이후의 시간을 ‘다시 시작이야!’라는 주제로 진로탐색, 예술·체육프로그램, 맞춤식 상담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활용하며 졸업을 앞둔 학생들에게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 꿈·끼 탐색주간 운영 “끝이 곧 시작이다”(춘천여고)

◦ 향후 대학생활 및 사회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활동과 프로그램을 제공


가. 영상 작품(UCC) 제작 대회

1) 제작 기간 : 2015. 11. 23(월) ~ 12. 18(금)

2) 대상 : 3학년 각반별로 3~5개 팀을 구성하여 전학생이 참여

3) 작품 내용 : 학창 시절의 추억, 10년 후의 모습 등


나. 다양한 분야 전문가 초청 강연

1) 일시 : 매주 목요일 10:00 ~ 12:00, 2) 대상 : 3학년 학생 전체

3) 강연 내용: 악기로 떠나는 세계 여행/우광혁(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발명이 세상을 바꾼다/ 남종현(발명가, (주)그래미 회장)/사회는 학교가 아니다/고경식/미래는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가는 것이다 / 이정석/ 3 학생들을 위한 웃음 치료 / 고경선(한국웃음센터 웃음치료사)


다. 통일 교육 체험

1) 일시 : 2015. 12. 9(수) 08:00 ~ 18:00, 2) 대상 : 3학년 희망자 80명 내외

3) 장소: 노동당사, 백마고지, 멸공 OP, 강원학생통일교육수련원


라. Vision Golden Bell

1) 일시 : 2015. 12. 14(월) 09:00 ~ 12:00,  2) 대상 : 3학년 학생 전체

3) 내용 : 대학 생활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 자세, 변화하는 미래 사회와 이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등의 내용으로 문제 구성



☑ 지역자원과 연계한 문화인문소양 중심 프로그램 운영(전북교육청)

인문소양을 가슴에 담다. 전북교육청은 지역의 문화·예술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역 내 고3학생들을 위한 인문소양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습니다. 


□ 문화‧예술체험 프로그램

 ❍ 행사명 : 수능생을 위한 힐링 콘서트 “쓰담쓰담, 토닥토닥”

 ❍ 협조 : 문화예술협동조합 ‘문화숲’ / 전주 MBC

 ❍ 기간 : 2015. 11. 16.(월) ~ 12. 3.(수) 10:00~12:00

 ❍ 전주 공연: 전주시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25개교)


군산, 익산 찾아가는 공연

  - 대상 : 군산시(11. 23, 월), 익산시(11. 24, 화)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군산 9개교, 익산 15개교)


□ 청소년 복합문화공간 활용

  ❍ 지역사회 청소년 프로그램 지원

   - 범위 : 전주, 군산, 익산, 정읍, 남원, 김제(총 6개 지역)

   - 대상 : 중·고등학교(학교군, 권역별 공동학습 가능)

   - 운영단위(팀) : 학교, 학년, 학급, 동아리 등

 ❍ 농어촌 지역 및 소외 청소년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 지원

   - 범위 : 완주, 진안, 무주, 장수, 임실, 순창, 고창, 부안(총 8개 지역)

   - 대상 : 중·고등학교(학교군, 권역별 공동학습 가능)



☑ 한밭 꿈·끼 탐색 주간: “우리들의 노래, 우리들의 꿈”(한밭고)

□ 학생 참여 중심 프로그램 운영

 ❍ 행사명 : 한밭 작은 예술제

 ❍ 기간 : 2015. 12. 4.(금) 9시∼12시 

 ❍ 대상 : 3학년 전체학급


□ 올바른 시민 자질 함양 프로그램 운영


□ 구술 면접 대비 프로그램 운영

  ◦ 운영 목적 : 기출 문제 및 예상 문제를 통한 실전 경험 익히기

  ◦ 지도 대상 : 모의 면접 지도를 필요로 하는 희망 학생

  ◦ 지도 교사 : 3학년 부장 및 담임을 중심으로 대학 유형별 팀 조직



■ 수능이후, 자기개발시기 학사운영 내실화 계획(요약) 

추진배경

◦ 학사운영 취약시기를 자기개발을 위한 꿈·끼 탐색을 통한 진로진학, 창의인성 체험 시기로 활용 


주요 추진 방안

◦ 학사운영 지원

- 시·도교육청별 학사운영 장학지원단(취약시기 현장점검단)을 구성하여 현장 점검 및 컨설팅

-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리고, 지역과 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형태의 학사운영 모델 적용 및 꿈·끼 탐색주간 운영

◦ 진로·창의 체험프로그램 활용

-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 유발을 위한 창의인성교육넷(www.crezone.net) 자원의 교사‧학생‧ 학부모 등의 적극 활용 안내

- 꿈길(www.ggoomgil.go.kr)을 통한 체험처-학교 매칭 서비스를 활용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진로체험 실시

-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주는 진로탐색·체험 프로그램  

- 커리어넷(www.career.go.kr) 자원(진로검사, 커리어패스, 커리어플래너, 진로레시피 등) 적극 활용 

◦ 꿈·끼 탐색 프로그램 참여

- 꿈·끼 탐색주간 중·고교생 대상 UCC 공모전, 현대 정몽구재단 온드림 진로진학 멘토링, KB 국민은행 꿈꾸는 대로 진로 콘서트, 찾아가는 농산어촌 진로체험버스 「방방곡곡」 이용


향후 계획

◦ 시·도교육청 단위 고등학교 학사담당 교사 연수(‘15.11월)


11.19(목) 즉시보도자료 _수능이후를 자기개발시기로 활용.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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