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 본문

학습자료/과학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2. 4. 11:00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



■ 수질 오염

사람들의 생활은 생태계의 큰 영향을 줍니다. 사람들의 활동으로 인하여 자연 환경이나 생활 환경이 더럽혀지고 훼손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환경오염이라고 합니다. 이 중에서 수질 오염은 가정에서 쓰고 버린 생활 하수, 공장에서 나오는 공장 폐수, 농촌의 농 · 축산 폐수 등이 정화되지 않고 하천이나 호수로 배출되어 물이 오염되는 것을 말합니다. 물은 스스로 어느 정도의 오염 물질을 정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질 오염은 물이 정화 능력을 상실할 정도로 오염된 상태임을 뜻합니다.


▲ 수질 오염으로 인한 물고기의 떼죽음(출처: 에듀넷)


물이 오염되면 심한 악취가 나며 물고기들이 떼죽음을 당합니다. 공장 폐수를 통해 흘러나온 수은, 납, 카드뮴 등과 같은 중금속이 먹이사슬을 따라 물고기와 같은 음식물에 쌓이게 되고 그 음식물을 먹은 우리 몸에도 점점 쌓이게 되어 신경 마비, 언어 장애, 사지 마비 등 무서운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농촌에서 나온 농약 또한 분해되지 않고 먹이 사슬을 따라 우리 몸속에 축적되어 피부염, 암, 기형아 등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1956년에 일본에서 발생한 미나마타병은 일본의 질소 비료 공장에서 나온 폐수 중에 메틸 수은이 먹이사슬을 통해 플랑크톤, 어패류를 통해 사람에게 전달되어 신경 마비, 보행 곤란, 언어 장애, 중추신경 마비 등의 증상이 발생한 대표적인 수질 오염으로 인한 질병 사례입니다.


▲ 미나마타병에 걸린 어부의 손(출처: 에듀넷)


다양한 오염 물질이 물에 유입되면 질소, 인, 탄소 등과 같은 영양 염류가 증가하게 되고 조류, 플랑크톤 등이 많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물속의 산소 부족 현상이 생기고, 결국 수중 생물이 살 수가 없게 됩니다. 이 때 적색의 식물성 플랑크톤이 많이 증가하게 되면 여기서 나오는 독소와 산소 부족으로 물고기, 조개 등이 죽게 되고 이것들을 사람이 먹게 되면 식중독에 걸리고 심할 경우 죽게 됩니다. 이를 적조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이 수질 오염은 생태계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한 번 오염된 물을 정화하려면 매우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한데, 물에 흘러들어간 오염 물질의 종류에 따라 오염된 물을 정화하는 데 필요한 물의 양이 다릅니다. 쌀뜨물 1L를 정화하기 위해 그 600배인 600L의 물이 필요하지만 마요네즈 1L를 정화하기 위해서는 그 240,000배인 240,000L의 물이 필요하게 됩니다.


▲ 여러 가지 물질로 오염된 물을 정화하기 위한 물의 양(출처: 에듀넷)


수질 오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샴푸와 린스, 각종 세제 등의 사용을 줄여야 합니다. 많이 사용하면 씻어 내는 데 많은 양의 물이 낭비될 뿐만 아니라 잘 분해되지 않아 물의 오염의 주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기업에서는 오염원의 사용량 및 배출량을 줄이고 정화 시설을 잘 갖추어 정화 처리를 한 후에 하천 및 호수에 배하여야 합니다.


▲ 폐수 처리 시설(출처: 에듀넷)



■ 대기 오염 

대기 오염은 자동차나 공장에서 배출되는 매연으로 인하여 공기가 오염되는 것을 말합니다. 공기가 오염되면 오염된 공기를 마신 동물의 호흡 기관에 이상이 생기거나 병에 걸리게 됩니다. 또한 공기가 오염되면 산성비가 내려서 큰 피해를 입게 됩니다. 공장이나 자동차의 배기 가스에서 나오는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은 공기 중에서 수증기와 만나 산화되어 황산이나 질산이 됩니다. 황산, 질산은 비나 눈, 안개나 이슬로 내리게 되는데 이 때 수소 이온의 농도(pH)가 5.6 이하가 되면 산성비라고 합니다.


▲ 산성비가 내리는 과정(출처: 에듀넷)


산성비는 식물의 잎에 떨어져 식물의 광합성에 필요한 기공, 엽록소 등을 파괴합니다. 따라서 식물이 양분을 만들지 못해 잘 자라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산성비가 땅에 떨어지면 땅에 있는 아연, 납, 수은과 같은 중금속과 만나 토양을 산성화시키고 물도 산성화시킵니다. 산성비로 인하여 토양이 산성화되면 식물이 잘 자라지 못하고, 물이 산성화되면 플랑크톤이 잘 자라지 못하여 물 속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처럼 공기가 오염되면 산성비가 내리게 됨으로써 입는 피해가 매우 큽니다.


▲ 산성비로 인한 피해(출처: 에듀넷)



■  토양 오염 

토양 오염은 쓰레기, 농약이나 비료 등의 지나친 사용으로 인해 흙이 오염되는 것을 말합니다. 토양이 오염되면 식물이 토양을 통해 유해한 물질을 흡수함으로써 그것을 먹는 인간이나 동물에게도 해를 끼치게 됩니다. 토양 오염 물질은 잘 분해되지 않고 누적되기 때문에 토양에서 자란 생물을 먹은 인간도 피해를 입게 됩니다. 토양이 오염되면 지하수 또한 오염됩니다.


▲ 쓰레기로 인한 토양 오염(출처: 에듀넷)


이처럼 토양 오염은 직접적으로 우리에게 해를 끼치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우리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토양은 한 번 오염되면 복원되기까지 매우 긴 시간과 비용이 듭니다.


그렇다면 토양 오염을 막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토양 오염을 막기 위해서는 농약의 과다 사용을 피하고 화학 비료의 사용을 줄여야 합니다. 또한 가정 하수나 산업 폐수를 함부로 토양에 버리지 않고 폐기물이나 독성 물질을 무분별하게 토양에 버리지 않아야 합니다.


▲ 토양 오염의 다양한 원인(출처: 에듀넷)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다양한 원인들에 의하여 환경이 오염될 수 있고 그로 인해 생태계가 파괴됩니다. 한 번 파괴된 생태계는 되돌리기 어려우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환경이 오염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고 파괴된 생태계를 다시 되돌리려는 지속적인 노력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한 생활 습관  (0) 2015.12.07
동일 유전자의 형질 결정  (0) 2015.12.07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  (30) 2015.12.04
산성과 알칼리성의 의미  (1) 2015.12.03
물의 비열  (0) 2015.12.03
극한 생물  (1) 2015.12.02
3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