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물의 증발과 일상생활의 예 본문

학습자료/과학

물의 증발과 일상생활의 예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2. 17. 16:06

물의 증발과 일상생활의 예



■ 운동장의 빗물은 어디로? 

비가 촉촉하게 내리는 아침, 아이들은 우산을 쓰고 학교로 갑니다. 아침부터 내리는 비 때문에 운동장에도 물이 고여 있습니다. 오늘은 운동장에서 놀지 못하겠다는 생각에 속상한 표정을 짓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걱정도 잠시, 아침에 내리던 비가 그치고 해가 쨍하고 나왔습니다. 몇 시간이 지났을까요? 젖었던 운동장이 어느새 뽀송하게 말라서 친구들은 신나게 뛰어 놉니다. 운동장을 흠뻑 적셨던 빗방울은 모두 어디로 가버린 걸까요? 땅 속으로 들어간 걸까요? 물방울들이 어디로 갔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 운동장의 빗물은 어디로 사라졌을까?(출처: 에듀넷)



■ 물의 증발 

바람이 잘 드는 곳에 젖은 옷을 걸어 놓으면 어떻게 될까요? 축축했던 옷이 뽀송뽀송하게 마르게 됩니다. 혹시 무더운 여름 날 할머니가 마당에 뿌려 놓은 물이 얼마 지나서 사라지는 것을 본 적이 있나요? 이것은 모두 물의 증발 현상 때문입니다. 이처럼 물이 자연 상태에서 수증기로 변하는 현상을 증발이라고 합니다.


▲ 액체의 증발 모형(출처: 에듀넷)


물, 비커 두 개와 유성 펜, 투명한 랩을 이용해 간단한 실험을 통해 물의 증발 현상을 눈으로 관찰해 봅시다.


▲ 물의 증발 현상 실험(출처: 에듀넷)


물을 햇빛이 잘 비치는 곳에 가만히 놓기만 했는데도 물의 양이 줄어든 것을 확인하였나요? 반면 랩을 씌운 비커에는 비커 안쪽에 물방울이 맺혀 있고 물의 양이 줄어들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랩이 물의 증발 현상을 막았기 때문이죠.



■ 생활 속 물의 증발 현상 

우리는 생활 속에서 물의 증발 현상을 종종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은 깨끗하게 세탁한 젖은 빨래가 뽀송뽀송 마르는 것을 들 수 있지요. 이 외에도 우리 주변에서 살펴볼 수 있는 물의 증발 현상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수확한 곡식을 오랫동안 보존하기 위해 말려 두는 것, 쫄깃쫄깃한 마른 오징어를 얻기 위해 잡은 오징어를 손질하여 햇볕 아래서 말리는 것, 빨갛고 고운 고춧가루를 만들기 위해 고추를 말리는 것, 어항 속의 물이 시간이 지나면서 양이 조금씩 줄어드는 것, 운동 후 땀이 마르는 것, 젖은 머리를 드라이기로 말리는 것 등이 모두 생활 속 증발의 예입니다.


▲ 생활 속 증발 현상(출처: 에듀넷)



■ 세탁물 빨리 말리는 방법 

물의 증발 현상이 잘 일어나는 조건을 알고 있나요?

• 건조해야 한다.

• 온도가 높아야 한다.

• 공기와 닿는 면적이 넓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에서 물의 증발 현상은 더 활발히 일어납니다. 이러한 조건을 잘 활용하여 세탁물을 빨리 말릴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1.  세탁물을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널기

세탁물을 실내에서 말리는 것보다 바람이 잘 통하는 옥상이나 마당에 널어 두면 빠르게 말릴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말린다면 선풍기 바람을 쐬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2.  세탁물 사이의 간격을 넓게 널기

행거 한 줄에 걸치지 않고 두 줄에 걸치거나, 바지는 허리 부분을 크게 열고 말리는 등 세탁물 사이의 공간을 넓게 하여 공기가 드나들 공간을 많이 두게 하면 세탁물을 빨리 말릴 수 있답니다.


3.  온도가 높은 곳에 널기

겨울철 추운 베란다에 세탁물을 두는 것보다 따뜻한 방안에 걸어 두면 빨래를 훨씬 빠르게 말릴 수 있습니다. 또는 세탁물을 탈수하기 직전에 따뜻한 물을 부어 주면 빨래의 온도가 높아져 증발 속도를 빠르게 해 주기도 한답니다. 하지만 너무 뜨거운 물은 니트 소재의 옷을 줄어들게 할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 세탁물 빨리 말리는 방법(출처: 에듀넷)



■ 물의 증발 빠를 수록 좋을까? 

이처럼 물의 증발은 물이 자연 상태에서 수증기로 변하는 현상을 말하며, 우리 주변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생활 속에서 물의 증발 현상과 관련된 것을 놓치지 말고 찾아보세요. 그리고 우리가 요리를 할 때 자주 사용하는 소금! 이 소금을 만드는 과정은 물의 증발 현상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런데, 물의 증발이 천천히 일어나면 좋은 경우도 있을까요? 어떤 상황이라면 물이 천천히 증발하면 좋을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증발 속도를 늦출 수 있을지 생각해 봅시다.



[자료출처: 에듀넷]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