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보도자료) 교육한류를 선도할 열정 많은 선생님을 모십니다! 본문

교육부 소식

(보도자료) 교육한류를 선도할 열정 많은 선생님을 모십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6. 4. 5. 23:13

교육한류를 선도할 열정 많은 선생님을 모십니다!

- 2016년 교원 해외 파견사업 참가자 300명 모집 -





교육부와 국립국제교육원(원장 김광호)은 한국의 우수 교육을 세계로 전파하기 위한 ‘2016 교원해외파견사업’ 모집 일정을 발표하였습니다. 

 

2016 교원 해외 파견은 ’15년 한국에서 개최된 유네스코 세계교육포럼 등 회의에서 한국 교육발전 경험을 공유해 달라는 국제사회의 요청에 적극 호응하여 전년* 대비 15배 확대된 300명 규모로 추진합니다. 

     * 2013년부터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연간 20명 규모로 파견


이번 교원 해외 파견은 교원(예비, 퇴직교원 포함) 140명의 장기파견 및 교대‧사대 대학생 160명의 단기 교육봉사 프로그램으로 구분하여 이루어집니다. 

 ◦ 자세한 일정 및 안내는 해외교사진출카페* 및 국립국제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cafe.naver.com/niiedteacher

    ** http://niied.go.kr


2016 교원 해외파견 사업의 참가자 모집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기파견자 140명은 최소 1년 이상 해외 현지의 정규 학교에서 수업 등 교수‧학습 활동을 하게 됩니다. 현직교원(한국어교원 포함)은 물론 예비교원과 퇴직교원도 지원이 가능하며, 항공료와 체재비 등을 지원받습니다. 현직교원*은 소속 교육청을 통해, 예비교원과 퇴직교원은 직접 국립국제교육원으로 지원서류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 현직교원은 외국의 교육기관에서 상근 근무하는 ‘고용휴직자’ 신분, 경력인정 가능

     ※ [붙임1] 장기파견자 모집 공고문 참조

160명은 대학생 예비교원들로 구성된 교육봉사단으로, 방학기간 중 교육봉사를 하게 됩니다. 예비교원을 양성하는 대학이 단기 교육봉사단 프로그램을 수립, 국립국제교육원에 제안하면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사업목적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정, 지원(해당 봉사단의 항공료와 체재비 등)합니다. 각 프로그램별 봉사단원은 선정된 대학에서 자체 선발합니다.

     ※ [붙임2] 단기교육봉사 프로그램 선정 공고문 참조


지원서류 접수는 장기파견자는 3월 23일부터 4월 22일까지, 단기 교육봉사 프로그램 공모는 3월 23일부터 4월 29일까지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진행하며, 선정 결과는 5월 중 발표될 예정입니다.

국립국제교육원 김광호 원장은 “대한민국이 교육을 통해 이룬 국가발전 경험을 전 세계와 공유한다는 차원에서 뜻 있는 교원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당부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하여 교원단체, 국내 해외 공관, 대한민국 재외 공관 등과 긴밀히 협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03-23(수)석간보도자료(2016년 교원 해외파견 사업 모집 공고).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