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보도자료)『에너지 자립 학교(eS 스쿨)』 시범사업 추진 본문

교육부 소식

(보도자료)『에너지 자립 학교(eS 스쿨)』 시범사업 추진

대한민국 교육부 2016. 6. 10. 21:20

『에너지 자립 학교(eS 스쿨)』 시범사업 추진

- 찜통․냉골교실 없애는 에너지 교육 모델로 처음 도입 -




교육부는 외부로부터 에너지 공급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초․중등 및 대학 건축 시범사업(가칭 『에너지 자립학교』)을 추진합니다. 이는 국토교통부가 ’20년부터 공공기관에 제로에너지 빌딩을 단계적으로 도입하여 의무화*하는(「기후변화 대응 제로에너지 빌딩 조기 활성화 방안」, ’14. 07.) 것에 대한 선제적 조치로 마련되었습니다. 

      * 1단계(’20년~) : 학교, 어린이집, 우체국, 주민센터, 공공도서관 및 3천㎡미만의 청사

        2단계(’25년~) : 업무, 교육연구, 판매, 운수, 숙박, 문화집회, 의료 및 5천㎡미만의 공공기관

        3단계(’30년~) : 특별한 건물을 제외한 모든 건물


‘에너지 자립학교(eS 스쿨1)’는 건물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량을 최소화2하고, 필요한 에너지는 자체 생산3․활용함으로써 외부로부터 에너지 공급을 받지 않고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1) energy-Self 스쿨

      2) 건물 단열 및 고효율기기 사용 등을 통한 에너지 저소비형 건물

      3) 태양광 및 지열 등 자연에너지 자체 생산


이번 시범사업은 초․중등학교 및 국립대를 대상으로 공모하여 초․중등 신설학교 두 곳과 국립대 신축건물 한 개동을 6월까지 선정하며, 공모대상은 ‘16년 5월 현재 사업 확정*된 초․중등 신설학교 및 국립대학 신축건물 중 설계 예정인 사업으로 합니다.

     * 초․중등학교는 중앙투자심사 확정, 국립대는 ‘16년 국고예산 반영


선정은 재정․건설․에너지 등 각 분야 전문가위원회에서 사업의 효과성, 경제성, 친환경성, 안전성․운영관리 용이성 등을 종합평가하여 이루어집니다. 교육부는 최종 선정된 사업에 대해 공사비의 30% 범위 내에서 예산을 추가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 초․중등학교는 특별교부금, 국립대는 국고에서 지원


또한, 설계․시공․준공 등 단계별로 필요한 기술 자문 등을 지원하고 준공 후에는 에너지 사용량을 모니터링 평가합니다. 이번 시범사업으로 건축된 학교건물은 초중등학교에서는 에너지 교육시설로, 대학에서는 연구 모델 등으로 개방․활용할 것입니다. 교육부는 이번 시범 사업을 통해 사업초기부터 관계기관이 동참하여 전문기술 및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에너지절약형 학교건축 확대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특히, 찜통교실 및 냉골교실 해소를 위해 적정 냉난방 공급 및 전기요금 인하 등과 함께 에너지 자립학교 건축공법으로 근본적인 해소 방안을 마련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에너지 자립학교(eS 스쿨)는 찜통교실․냉골교실 해소 및 에너지 교육 모델로 시범적용 후 확대할 계획입니다.



05-12(목)조간보도자료(에너지자립학교(eS스쿨) 시범사업 추진.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