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나의 꿈, 나의 학과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나의 꿈, 나의 학과

대한민국 교육부 2016. 7. 13. 09:22
나의 꿈, 나의 학과

 

청소년기에 가장 큰 고민은 아마도 ‘진로’일 것입니다. 성인이 되기 전에 내가 무엇을 하고 어떻게 살아갈지 구체적인 진로를 그리는 작업이 어쩌면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진로를 고민하고 대학교 입학 전에 학과를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올바른 학과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다니는 인하대학교를 기준으로 단과대학 별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공과대학

 학과

 기계공학과, 항공우주공학과, 조선해양공학과, 산업경영공학과,화학공학과,생명공학과,고분자공학과,

유기응용재료공학과,신소재공학과,사회인프라공학과,환경공학과,공간정보공학과,건축공학과,건축학과,

에너지자원공학과,융합기술경영학부

 학과 설명

 공학과 관련된 학문을 연구하는 단과대학입니다. 여기서 ‘공학’은 과학적, 경제학적, 사회적 원리와 실용적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제품, 도구 등을 만드는 것입니다. 21세기 국가사회 발전을 이끌 전인적 인재 양성과 

국가산업 발전을 선도할 최고 수준의 전문공학 인력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합니다. 



2. IT공과대학


 학과

 전기공학과,전자공학과,컴퓨터정보공학과,정보통신공학과

 학과설명

  ‘IT’는 ‘Information Technology'의 약자입니다. IT는 정보의 생산과 획득, 가공 처리 및 응용에 관련된

 모든 기술을 의미합니다. 통신 기술과 정보 기술의 융합에 따른 정보 통신 기술이 핵심입니다. 

그러나 기업 경영, 행정, 교육, 오락, 의료 등 현대의 정보화 사회를 구축하고, 가치 창출을 위한 모든 기술과 수단들을 망라하는 유형·무형의 광범위한 개념으로 확대되면서 생명 공학 기술, 나노 기술 등과 함께 

미래 사회에 대한 희망과 비전을 나타내는 용어로 쓰이고 있습니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핵심 중추를 담당하게 될 전인적 인재 양성, IT 및 IT 융합분야의 전문지도자 양성을 IT공과대학의 교육목적으로 합니다.

 

 

3. 자연과학대학

 


 학과

 수학과,통계학과,물리학과,화학과,생명과학과,해양과학과,기초의과학부

 학과설명

 자연과학 전반에 걸쳐 학생들이 습득해야 할 기초학문을 가르치고 학문과 산업기술을 연계하는 연구를 함으로써 기초과학과 산업기술의 접목을 추구하여 학문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한 교육자와 연구자, 나아가 산업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4.경상대학

 학과

 경제학과,국제통상학과

 학과설명

  21C 세계 사회과학 분야의 중추 학문들을 가르치는 단과대학입니다. ‘경제학과’은 인간의 경제활동에 

기초를 둔 사회적 질서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사회과학 학과이고, ‘국제통상학과’는 ‘무역’, ‘유통’, ‘통상’ 분야를 다루며 국제교역 및 유통 관련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5.경영대학

 학과

 경영학과,글로벌금융학과,아태물류학부

 학과설명

 기업을 주축으로 한 모든 경영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 경영의 원리와 관리기법을 교육함으로써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장래의 전문경영자를 양성하는 곳입니다. 최고 경영자로서의 창조적 사고능력과 사회적 역할에 대한 예리한 통찰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6.사범대학

 학과

 국어교육과,영어교육과,사회교육과,교육학과,체육교육과,수학교육과

 학과설명

 교육관련 학문의 창의적 연구와 우수교사 및 교육전문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교육문화 발전에 기여함을 교육목표로 하며, 21세기가 요구하는 인격과 전문성을 겸비한 세계적 수월성을 갖춘 교육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7.법과대학 

 학과

 법학부 (법학, 지적재산권학)

 학과설명

 법과대학 법학부는 법학전공과 지적재산권학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민주사회와 사회정의를 구현하기 위한 자질과 지도자로서의 능력을 갖춘 지성인 배출과 법률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체계 및 사회과학 지식에 대한 넓은 시야와 깊이 있는 학문을 교육함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8. 사회과학대학



 학과

 행정학과,정치외교학과,언론정보학과

 학과설명

 정치, 외교, 행정, 언론정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의 여러 측면에 대한 기초학문을 교육, 연구하고 있습니다.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리더십을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9. 문과대학

 학과

 한국어문학과,사학과,철학과,중국언어문화학과,일본언어문화학과,영어영문학과,프랑스언어문화학과,

문화콘텐츠학과,문화경영학과

 학과설명

  “ 21세기, 세계화와 국가 이익에 기여하는 기초 학문”을 가르치는 곳입니다. 문과대학은 문학, 어학, 역사, 철학, 지역학 등 인류문화 발전의 기틀이 되는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교양인으로서 세계 각국의 주요 언어와 문화를 익혀 세계 속에서 빛을 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0.생활과학대학

 


 학과

 소비자학과,식품영양학과,아동학과,의류디자인학과

 학과설명

  생활의 질을 향상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단과대학입니다. 

생활과학대학은 생활과학이 추구하는 본질적인 가치인 개인과 가족의 복지증진을 위해 가정생활과 관련된 제반 이론의 개발 및 실생활에 적용시키는 방안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11.의과대학

 학과

 의예과,간호학과

 학과설명

 의과대학은 대학의 사명인 교육 ⁃ 연구 ⁃ 봉사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의료발전에 기여할 유능한 의사와 

간호사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최우선의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아울러 의학 및 간호학의 학문적 발전을 위한 연구와 최신 의술을 통한 의료 활동으로 지역사회의 발전에도 적극적으로 기여하고자 합니다.


 


12.예술체육학부

 학과

 미술,시각정보디자인,스포츠과학,연극영화

학과설명

 정보화 사회와 세계화 시대가 필요로 하는 새로운 문화예술 및 사회체육 전문인력을 양성합니다.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문화예술 및 사회체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킵니다.


다음과 같은 학과들 중에서 자신의 꿈을 이루는 데에 도움이 될 만한 학과를 정하여서 대학을 진학하게 됩니다.
‘진로 의사결정단계’는 크게 ‘㉠탐색(ⓐ자기탐색, ⓑ학과/직업탐색)->㉡구체화->㉢선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때, ㉠탐색의 ⓐ자기탐색은 ‘내가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어떤 것을 중요하다고 느끼는지, 어떤 것을 더 잘하는지, 주변의 기대는 어떤지 등에 대한 것’을 말합니다. 다음으로 자신이 과연 밀고 나갈만한 능력과 여건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예비 평가가 필요로 합니다.

 

㉢선택을 하게 되면 명료화를 해야 합니다. 이미 내린 선택을 보다 신중히 분석, 검토해보고 미흡한 점이나 의심스러운 사항이 있을 때는 이를 명확히 하고,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고, 앞으로 예상되는 어려움에 대해서도 대책을 세우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진로 의사결정단계’를 철저하게 거쳐 ‘진짜 꿈’을 찾고 ‘진짜 원하는 학과’를 찾기를 바랍니다. 점수에 맞춰서 가는 대학이 아니라 진정으로 원하는 학과에 진학해야 흥미에 맞는 공부를 할 수 있고 흥미에 맞는 직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자연스레 삶의 만족도도 올라가고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시험 점수 몇 점 올리는 것보다 더 중요한 '내가 원하는 미래'! 고민해보고 또 고민해보기를 추천합니다. 각 대학별로 전공체험 프로그램도 많이 운영하고 있으니 대학 사이트를 참고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학과에 대해서는 직업정보제공사이트들을 통해 추가적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한국직업정보시스템(KNOW) http://know.work.go.kr


청소년 워크넷 http://youth.work.go.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