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독도 영토주권 수호’를 위한 독도교육 기본 계획 발표! 본문

보도자료

독도 영토주권 수호’를 위한 독도교육 기본 계획 발표!

대한민국 교육부 2017. 3. 30. 14:27

독도 영토주권 수호를 위한

독도교육 기본 계획 발표!

- 교과와 창의적체험활동 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통합적 운영 -

) --> 

교육부(부총리 이준식)는 일본의 계속되는 부당한 독도 영유권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동북아역사재단(이사장 김호섭) 도 교육청과 함께 독도교육 기본계획을 마련하였습니다.

) --> 

이번 계획은 일본이 지난 2월 초학습지도요령에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명기하고, 이번 고교 교과서 검정 결과 독도가 일본의 고유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이 포함된 교과서가 검정에 합격함에 따라 일본의 교과서를 통한 독도 도발에 적극 대응하고, 학생 및 교원들의 독도 영토주권 수호의지를 강화하기 위한 것인데요.

) -->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범교과학습주제로 채택한 취지에 부응하여 독도교육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통합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독도 관련 기술 : (2012/2013) 60종 중 37(2016/2017) 59종 중 46

(범교과학습주제) 독도교육, 안전건강 교육 등 10개 학습주제 제시

) --> 

그 주요내용을 지금부터 알아봅시다.

) --> 

독도교육 내용 강화

2015 개정교육과정의 취지에 따라 초중학교 사회, 고등학교 지리, 역사, 기술가정 교과에 독도 교육 내용을 확대하는 등 독도교육을 강화했어요.

특히, 객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로서 분쟁지역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여, 학생들이 일본의 부당한 주장에 대해 논리적으로 대응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 

독도교육주간 운영

독도교육이 교육활동 전반에서 통합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작년에 이어 독도교육주간을 운영합니다.

이번에 운영되는 독도교육주간은 지역 여건을 반영하여 시도교육청 또는 단위학교에서 4월 중 한 주를 자율적으로 선정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활동과 체험 중심의 실천적 독도교육이 학교 안팎에서 다채롭게 진행하여 학생들에게 독도 사랑의 계기를 마련해요.

) -->

 

 

2017 독도바로알기 교재 보급

독도 교육 내실화를 마련하기 위해 10차시 분량으로 구성된 독바로알기 교재 175만부*3월 학교 현장으로 직접 보급했죠.

이번에 보급된 독도교재는 독도의 위치와 영역의 중요성, 독도의 역사적 연원, 독도 수호를 위한 우리의 노력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교 급별 교육과정 내용을 반영하여 학생 활동 중심의 탐구활동 자료를 강화했습니다.

* 학교 급별 배포(6: 51만부, 3: 59만부, 1: 65만부), 동북아역사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PDF파일 동시 보급

) --> 

이번에 보급된 독도교재는 독도교육주간을 비롯해 정규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계기 교육 등 연간 10시간 내외의 단위학교 독도교육에 적극 활용될 계획이며, 학교 현장에서의 체험 중심 독도교육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죠.

) --> 

교사용 독도 교수학습자료 개발 및 보급

학교 현장에서 학생 활동 중심의 독도교육을 위한 교사용 독도 교수학습 자료 필요성 증대에 따라 올해 신설된 사업으로, 도교육청과 함께 다양한 교과에서 활용 가능한 학생 활동과 체험 중심의 독도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할 계획인데요.

개발되는 자료는 특정 교과 중심의 독도교육에서 벗어나 여러 교과에서 자연스럽게 독도교육이 이뤄질 수 있는 융합형 독도 교수학습자료로, 안용복 영상자료, 주제 중심의 독도 교수학습자료(중등), 놀이 중심의 독도교육을 돕는 독도 체험활동 Kit(초등) 등으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또한, 주관교육청 공모 계획에 따라 연구진 선정 후 개발이 진행되며, 현장적합성 검토 및 수정보완을 거쳐 8월 중 현장보급(독도 체험활동 Kit )과 온라인 보급(영상자료, 교수학습자료 등)이 동시에 이뤄질 예정이죠.

이번에 개발되는 자료를 통해 교사들의 독도교육 전문성을 지원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독도교육이 지식 전달에서 벗어나 학생 활동과 체험중심의 실천적 독도교육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 

찾아가는 독도전시회및 교육자료 배포

독도교육주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같은 시기에 학생, 시민 모두가 독도를 바르게 이해하고, 독도수호실천 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찾아가는 독도전시회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동북아역사재단 및 영남대 독도연구소와 협력하여 운영하며, 유동인구가 많은 KTX역을 중심으로 일본의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의 실상과 독도가 우리 영토인 근거를 중심으로 전시물을 구성합니다.

 

한편, 동북아역사재단과 함께 독도 홍보 자료인 한일 역사 속의 우리땅 독도*’를 제작(한글판, 영문판)인쇄하여 전국에 배포하고, 독도에 대한 이해를 돕는 독도 관련 동영상*을 제작하여 동북아역사재단 독도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보급을 추진하고 있어요.

* 우리땅 독도동영상(3월 보급), ‘안용복 이야기동영상(8월 보급)

) --> 

독도교육실천연구회 운영

독도교육이 교육과정 속에서 학생 중심의 실천적 교육활동이 될 수 있도록 전국단위 공모를 통해 25개의 독도교육실천연구회를 선정하여 지원할 예정입니다.

특히 단순한 예산지원 방식에서 벗어나, 독도 탐방 연수기회를 제공하고,전문가 컨설팅 등을 통해 연구회 활동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죠.

연구회별 360만원 지원 및 2회의 전문가 컨설팅 실시(‘176, 8)

) --> 

연구회에서는 교과융합형 독도 수업지도 사례와 스마트 환경 속의 독도교육 등 학교 현장에서 실천 가능한 창의적인 독도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연구결과물 등 우수사례는 성과발표회(‘17.12.)와 자료집 개발보급 등을 통해 공유하고 확산할 예정입니다.

) --> 

전국 중고생 독도바로알기대회 운영

전국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독도에 관한 지식을 나누며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작년에 이어 제6회 독도바로알기대회를 운영해요.

대회는 매년 중고등학교 학생 3,000여명이 참여하여 독도의 역사, 지리, 국제법 등 관련 내용의 실력을 겨루며, 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독도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일본의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 논리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죠.

참가인원 : 2,848(‘12), 3,664(‘13), 4,014(‘14), 3,332(‘15), 3,506(‘16)

지역예선과 전국본선으로 진행되며, 고별 대상 수상자 및 지도교사에게는 교육부 장관상 및 독도 탐방의 기회 제공

) --> 

독도전시관 구축운영

학생과 일반 시민들에게 살아있는 독도교육의 장을 제공하고, 독도에 대한 관심도 및 독도 사랑 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독도전시관을 구축운영할 예정인데요.

독도전시관은 다양한 독도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전시관이자, 독도가 시민들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지역사회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 할 것입니다.

독도전시관은 ‘143개관(충북, 전북, 경남), ‘154개관(전남, 경기, 대전, 인천), ‘162개관(대구, 광주)을 기 구축하여 운영 중, ‘17년도에도 2개관 구축예정

) --> 

독도지킴이학교 운영

동북아역사재단과 함께 단위학교의 독도동아리 활동을 지원하여 실천 중심의 독도 교육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독도지킴이학교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독도지킴이학교 대상 : (30개교), (60개교), (40개교), 130개교


독도지킴이학교는 독도교육주간, 창의적 체험활동 등을 활용하여 교내외 다양한 독도(동해 지명 포함) 체험활동을 전개하며, 특히 독도지킴이학교 발대식(‘17.4), 독도 탐방(’17.5), 우수 독도지킴이학교 발표대회 및 시상식(‘17.11) 등을 통해 활동 성과를 공유하고, 격려할 예정이죠.

이러한 독도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독도에 대해 학습하고, 삶속에서 독도 사랑을 실천하며 차세대 독도지킴이로 성장하길 기대합니다.

) --> 

이번 사업의 성과는 각 사업별 발표회, 자료전시, 현장보급 등을 통해 다양한 자료와 경험들이 학교 현장에 공유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에요.

) --> 

한편, 2016년부터 독도 영토주권 수호 및 해외 한국관련 오류, 역사왜곡 대응 등을 위해 정부부처는 물론 민간단체와 함께 관 협력위원회’*를 발족운영해 왔는데요.

* 구성 : 교육부, 외교부, 해양수산부 및 7개 소속산하기관, 5개 민간단체(반크(VANK), 세이울(SAYUL), 대한지리학회, 동해연구회, 영남대 독도연구소)

) --> 

본 위원회에서는 해외 한국관련 오류 내용의 발굴수집분석시정 사후 관리의 선순환적 체계를 구축하여 효과적인 오류시정활동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각 기관 및 단체가 제작한 한국관련 교육홍보 자료를 목록화하고, 인적 네트워크와 자료 DB 시스템을 구축하여 국내외 전문가의 인적 정보 및 교육홍보 자료 등을 공유하는 등 성과가 있었습니다.

) --> 

동 위원회 참여 기관·단체로부터 독도·동해 표기 등 한국관련 오류 시정 활동에 기여한 초··고교생, 대학생들을 추천 받아 교육부 장관 표창을 수여하는 등 앞으로도 관 협력위원회의 등 정부와 민간의 유기적인 협력과 분업으로 국가의 역량을 결집하여 전 세계를 대상으로 독도 영토주권을 더욱 공고히 해 나아갈 것입니다.

) --> 

이준식 부총리는 교과를 통한 독도 교육 내용 강화와 다양한 독도 체험 등 교육활동 전반에서의 통합적인 독도교육이 학생들의 독도사랑 및 독도 영토주권 수호의지를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하고, 일본이 학습지도요령에 독도를 일본의 고유영토라고 명기하는 등 교과서를 통한 독도도발에 대하여 예의 주시하고 있으며, 외교부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적극 대응해 나아갈 방침임을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