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신문에서 글자가 움직인다. “Flexible display"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신기한 과학세계

신문에서 글자가 움직인다. “Flexible display"

대한민국 교육부 2009. 1. 9. 18:12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찰에 쫓기던 한 범죄자가 지하철을 탄다. 그곳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신문을 보고 있고, 곧 신문에는 범죄자의 얼굴과 저지른 범죄에 대한 속보가 뜬다. 승객들은 그가 어떤 범죄를 저질렀는지 알고 이에 따른 비상대책을 마련한다.

어떻게 신문에서 그 범죄자에 대한 정보를 바로 볼 수 있었을까? 승객들이 보고 있었던 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신문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컴퓨터 모니터처럼 구현되는 ‘전자종이’였기에 가능했다. 이 꿈만 같은 일은 SF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한 장면을 유추해 만든 상황이다.


영화 속에서 봤던 이 장면이 우리나라에서 현실이 될 날은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지난 2008년 KAIST(한국과학기술원) 양승만 교수팀이 ‘전자종이’, ‘접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핵심소재를 개발했기 때문이다. 


양 교수팀은 지난 2006년부터 교육과학기술부 ‘창의적 연구 진흥사업‘ 지원을 받아 이 기술에 필요한 광자결정소재의 실용성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를 계속 수행 중이다. 이제 영화 속 장면은 우리에게 친숙한 기술이 될 날이 점점 다가오는 것이다.


영화를 실재로 만들어 줄 “Flexible display"

일반적으로 전자종이는 종이의 역할을 대신할 만큼 접거나 둘둘 말 정도로 부드러운 디스플레이 장치를 말한다. 바로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 바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다.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톰크루즈가 들고 있던 신문도 바로 이 기술을 응용한 전자신문이었다.


그렇다면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란 기술은 어떤 것일까?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기존의 LCD에서 액정을 싸고 있는 유리로 된 기판을 플라스틱 필름으로 대체한 기술이다. 이는 현재 디스플레이 기술보다 가볍고 얇으며 내구성은 더 뛰어난 형태로 개발 중에 있다. 여기에는 트위스트볼 형태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Gyricon Display,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Display, 콜레스테롤 액정 Display등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은 앞서 영화 속에서 보여 진 것만큼 우리와 거리가 먼 기술이 아니다. 현재 우리 생활에서도 접할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이다. 백화점에 쇼핑을 하러 갔다면 세일기간 및 상품정보를 알려주는 게시판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것이 실시간으로 변화하는데 신기함을 느낀 적이 있는가? 바로 여기에 사용된 기술이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다. 또 가까운 일본에서는 전자시계 등에 이 기술을 접목시켜 상품화 단계에 이르고 있다. 최근에는 패션잡지에 전자종이를 통한 배너광고를 선보인바 있다.


  “Flexible display"를 통한 생활 속 혁명

그렇다면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발전이 가져올 우리 생활 속 변화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 영화 속 모습이 가능해 진다는 것이다. 최신 뉴스를 인터넷이 필요 없이 신문에서 전송 받아 볼 수 있다. 여기서 좀 더 발전을 이룬다면 동영상이 구현 가능한 멀티미디어 매체로써 발전 할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미디어 산업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 전자종이를 통한 신문뿐만이 아니다. 이것은 광고시장에도 새로운 혁명을 가져다 줄 것으로 보인다.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유연성과 얇은 장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이것은 직선과 사각형태의 거리 광고를 곡선은 물론 원형의 다양한 형태로 변화 시켜 줄 것이다. 또 이에 알맞은 새로운 광고 전략이 등장 할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아직까지 신문 및 전자책등 미디어를 대체하기에는 컬러 구현 및 해상도, 전송과 같은 문제에서 난항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핵심소재 기술이 개발되고 세계 여러 곳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 중 이기에 곧 생활 속 혁명을 느낄 날은 멀지 않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장조사업체인 ISUPPLY의 2004년 9월 보고서에 따르면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시장은 오는 201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89.6%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 만큼 미래의 성장 동력이 될 기술인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기술에 많은 관심과 투자가 필요한 실정이다. 앞으로 우리의 생활에 변화를 가져올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을 기대해본다.

 

                                                                                 김태호 (교육과학기술부 블로그 기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