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유아교육 혁신방안, 놀이 수업 중심의 혁신유치원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유아교육 혁신방안, 놀이 수업 중심의 혁신유치원

대한민국 교육부 2018. 4. 4. 10:59

 

 

삶의 질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교육이 『유아교육』이라는 것에 대하여 다수 경제학자들의 연구결과가 교육 관계자들에게 큰 관심을 가지게 합니다. 라즈체티 (Raj Chetty/ 미국 하버드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미국 테네시 주에서 유치원 교육을 받은 유아 1만 2천 명을 약 20년간 추적 연구한 결과, 우수한 유아교사에게 양질의 유아교육을 받은 유아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의 소득과 대학 진학률이 높았으며 심지어 저소득층의 유아들은 중산층으로 계층 이동까지 할 수 있다는 흥미로운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2017년 교육부는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된 교육을 위하여 “유아교육 혁신방안”을 발표하면서 유아가 중심이 되는 놀이 위주의 교육과정으로 개편된 혁신유치원을 확대하겠다고 합니다. 이에 유아가 중심이 되는 놀이 위주의 교육과정이 무엇이며, 어떻게 유아교육에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유아 중심 놀이 위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유아교육기관을 조사 중, 2017년 전국 50대 교육과정 우수 유치원으로 선정된 부천 소재 청심유치원을 방문했습니다. 청심유치원의 교육과정에서 가장 궁금했던 것은 『유아는 놀기만 했을 뿐인데 의미 있는 학습이 진행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청심유치원의 교육철학은 희망(HOPE) 교육이라고 합니다.

건강하게 놀자(Health), 함께 놀자(Obliging), 신나게 놀자(Play), 느끼면서 놀자(Emotion)라는 슬로건으로 유아들이 행복한 놀이 속에서 희망을 키우는 것을 가장 큰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유아는 스스로 놀이를 주도하고 누리과정의 5개 영역을 통합적으로 경험 함으로써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문제해결능력을 향상하며 또래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 시킴으로써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함양하는데 교육목표가 있습니다.


청심유치원 엉뚱한 놀이터 수업 장면(1)

 

  예를 들어서 엉뚱하게 놀자!’라는 놀이수업에서는 유아는 기존의 획일적인 교재교구가 아닌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물체를 다양한 시각으로 탐색하고 생각함으로써 다양한 물체를 통하여 심미적 감성 역량의 상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놀이 영역 중 고물 영역에서는 기존의 장난감이나 쓰지 않는 물건을 유아가 직접 분해해보고 다른 물체와 융합하여 특별한 장난감을 만들어 보면서 창의적 사고 역량을 키울 수 있었으며,자연이랑 놀자!’라는 수업 놀이에서는 유치원 주변의 공원, 옥상 하늘정원을 활용하여 이야기가 있는 산책 활동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숲 놀이는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자연을 오감으로 느끼고 탐색 함으로써 정서적으로 자연과 교감하고 생태적 감수성과 생명의 소중함을 길러주는 수업입니다.

 

청심유치원 엉뚱한 놀이터 수업 장면(2)

 

  교사 중심이 아닌 유아 중심으로, 콘텐츠 중심의 지식학습이 아닌 놀이 중심의 핵심역량 교육과정을 올바르게 실행하기 위하여는 유아교사의 직무역량과 교육 환경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에 대하여는 구체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먼저 유아 중심의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궁금하여 질문했습니다.
  질문에 대하여 청심유치원 한선희 원장님께서는 『교사는 유아를 관찰하며 유아가 흥미로워하는 주제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자기주도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수업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유아가 자기주도적인 활동을 유발하게 하는 적절한 교사의 지원이 교사의 가장 큰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라고 답변해주셨습니다.

  유아교육 혁신방안의 놀이 위주 수업이란 유아의 학습 인성(학습에 대한 자신감, 긍정적인 태도 등)을 수업 도입 부분에서 향상시켜주는 것이 중요한데, 교사는 어떠한 사전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학습 흥미나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있는지에 대하여 질문을 했습니다. 
 
이에 대하여 한 원장님은 『유아의 학습 흥미와 자신감은 자신이 경험했던 것 또는 알고 있는 지식과 연결되어 융합할 때 향상된다고 생각합니다
. 그러므로 적절한 연결점을 교사가 관찰을 통해 알아내어 수업의 맥락상 연결되어 심화 학습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해야 합니다. 실제로 청심유치원의 놀이 중심 수업의 도입 부분은 유아들로 하여금 지난 활동에서 자신이 했던 것을 회상해 보거나 사전에 경험했던 것과 관계있는 지식, 자료를 이용하여 활동 할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라고 답변해주셨습니다.

순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교사 중심의 교육과정과 보다 오히려 교사의 수업 준비가 철저해야 할 것 같은데 교사는 어떠한 교육을 통하여 교사로서 직무역량을 강화하고 있는지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하여 청심유치원 원장님께서는 아래와 같이 답변해 주셨습니다. 

"
첫째는 아침 시간에 교사들은 책 하나를 선정하여 한 명씩 돌아가면서 읽고 기억에 남는 단어 또는 문장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는 책 한 줄 나눔입니다. 이 시간을 통해 교사로서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며 서로의 가치관을 공유하면서 팀워크를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
둘째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사로서 자신의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방법을 되돌아 보고, 우수한 교수방법을 모색해 보는 학습공동체입니다. 이러한 모임을 통해 집단 내 개별 구성원들의 발전을 동시에 추구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게 되었으며, 교육과정에서 고민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함께 해결해 가면서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셋째는 창의적 수업을 위한 장학입니다. 자기 장학, 동료장학, 관리자 장학의 형태로 이루어지며 다양한 평가자를 통한 장학 평가를 통해 자신의 수업을 다각적으로 반성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며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청심유치원의 유아 중심 놀이 위주 교육과정을 취재하면서 가장 눈에 띈 것은 한 반 정원이었습니다. 유아 중심의 놀이 위주 교육을 위하여는 교사가 유아 한 명의 발달상황과 수업 적응 여부를 세심하게 관찰하고 기록하면서 수업을 진행해야 하는데, 그러한 선진국형 수업을 위하여는 한 반 정원이 적절해야 합니다. 청심유치원에는 한 반에 교사 2명이 존재하므로 5세는 10, 6세는 12, 7세는 14~16명을 한 명의 교사가 세심하게 관찰하고 발달상황을 평가 기록하면서 적절한 수업 지원을 해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우수한 교육 환경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유아 중심 놀이 위주 교육 도입 시 학부모의 초기 반응과 현재 반응은 어떠한 지가 궁금했습니다. 이에 대하여 한 원장님은 도입 초기에는 재원생 학부모님들이 유치원에서 쓰기 지도, 수 연산 등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해 불안해하여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학부모가 수업 중 직접 놀이에 참여하여 유아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놀이 전개 과정을 관찰 함으로써, 유아들이 놀이 안에서 탐색하고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해가는 수업이 진행되는 활동을 직접 관찰 함으로써, 유아들이 마냥 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의미 있게 놀이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면서부터 현재는 대다수의 학부모님들이 응원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