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9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1교시(국어) 출제경향 본문

보도자료

2019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1교시(국어) 출제경향

대한민국 교육부 2018. 6. 22. 17:18

 

1교시 : 국어 영역

 

(교육과정평가원)06-07(목)즉시보도자료(2019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 - 1교시).pdf

 

출제의 기본 방향

  국어 영역은 2009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4)에 기초하여 대학 과정의 학업에 필요한 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습니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평가 목표는 2014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된 2009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했습니다. 평가 문항은 국어 영역의 출제 과목들인 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교과서들에 제시된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을 평가 상황에 맞게 변형하여 개발했습니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지식과 기능에 대한 이해력, 출제 과목별 교과서를 통해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담화나 글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중점적으로 측정하고자 했습니다.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기초하여 출제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하고 EBS 수능 교재를 연계하여 출제함으로써 학생들의 시험 준비 부담을 경감하고자 했습니다.


출제 범위

  국어 영역은 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등 출제 과목별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와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출제하되, 폭넓고 다양한 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했습니다. 그에 따라 지문의 소재를 특정 분야로 제한하지 않고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소재를 두루 취했습니다. 


문항 유형

  국어 영역에서 출제된 대표적인 문항 유형과 하위 평가 영역별 문항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대표적인 문항 유형을 살펴보면, ‘화법과 작문교과서에서 설득 및 정보전달을 위한 화법과 작문 활동을 통합적으로 재구성한 47번 문항, ‘독서와 문법교과서에서 독서 영역의 중요한 학습 활동으로 설정하고 있는 특정한 주제 혹은 화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과 분야의 글들을 종합적으로 읽는 활동을 문제화한 1621번 문항, ‘문학교과서의 중요 학습 단원 중 하나인 문학 작품의 구성 원리’, ‘문학의 비판적 수용과 창의적 생산을 문제화한 2731번 등입니다.
 
  ‘모둠 과제 수행을 위한 학생 토의와 이를 활용한 안내문 쓰기를 소재로 한 47번 문항은 토의를 통한 내용 생성과 이를 바탕으로 안내문을 작성하는 과정을 하나의 세트로 구성함으로써 설득 및 정보 전달을 위한 화법과 작문의 통합적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했습니다. ‘최한기의 신기론(神氣論)’을 소재로 한 1621번 문항은 서양 의학을 주체적으로 수용하여 새롭게 체계화한 최한기의 이론을 지문으로 제시하여 동일한 화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이 녹아있는 글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출제했습니다. 2731번 문항은 박봉우의 휴전선’, 배한봉의 우포늪 왁새’, 김기림의 주을온천행 엮은 현대시현대수필 복합 지문을 제시하여 다양한 작품을 연관 지어 깊이 있게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문항 유형들은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을 출제 상황에 맞게 변형한 문항들로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국어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하고자 했습니다.
 
  하위 평가 내용 영역별로 살펴보면 화법의 경우, 5개 문항(15)을 출제했습니다. ‘화법과 작문중 화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화법의 개념, 원리, 과정 등에 대한 이해 및 다양한 담화 상황에서의 실제적인 화법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야생 조류의 유리창 충돌에 관한 강연을 소재로 한 문항(13), ‘모둠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학생 토의를 소재로 한 문항(45)등을 출제했습니다.
 
  ‘작문의 경우, 5개 문항(610)을 출제했습니다. ‘화법과 작문중 작문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작문의 개념, 원리, 과정에 대한 이해 및 다양한 작문 상황에서의 실제적인 작문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우리 도시를 소개하는 글쓰기를 소재로 한 문항(67), ‘사극에서 실제 역사의 반영을 소재로 한 문항(810) 등을 출제했습니다.
 
  ‘문법의 경우, 5개 문항(1115)을 출제했습니다. ‘독서와 문법중 문법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국어의 구조, 국어의 변천, 국어 생활에 관한 이해와 탐구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단어 형태의 역사적 변천을 소재로 한 문항(1112), ‘사이시옷 표기를 소재로 한 문항(13), ‘겹받침 용언의 발음을 소재로 한 문항(14), ‘선어말 어미 ’--‘의 기능을 소재로 한 문항(15) 등을 출제했습니다.
 
  ‘독서의 경우, 15개 문항(1626, 3538)을 출제했습니다. ‘독서와 문법중 독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독서의 개념과 원리, 다양한 분야와 시대에 대한 능동적이고 통합적인 독서 능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최한기의 신기론(神氣論)’을 소재로 한 인문 지문(1621), ‘사법에서 계약 자유의 제한을 소재로 한 사회 지문(2226), ‘검사용 키트의 원리와 특성을 소재로 한 과학 지문(3538) 등 다양한 분야의 제재를 활용하여 출제했습니다.
 
  ‘문학의 경우, 15개 문항(2734, 3945)을 출제했습니다. ‘문학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학의 수용과 생산, 한국 문학의 범위와 역사, 문학과 삶에 대한 이해와 창의적 사고력을 평가 목표로 하여, 박봉우의 휴전선’, 배한봉의 우포늪 왁새’, 김기림의 주을온천행 등을 소재로 한 현대시현대수필 복합 지문(2731), 작자 미상의 서경별곡과 조위의 만분가를 소재로 한 고전시가 지문(3234), 작자 미상의 옹고집전을 소재로 한 고전소설 지문(3942), 양귀자의 한계령을 소재로 한 현대소설 지문(4345) 등 현대와 고전의 다양한 갈래의 작품들을 활용하여 출제했습니다.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사고 수준,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2(35문항), 3(10문항)으로 차등 배점했습니다. 범교과적 소재를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의 글에 대한 독서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추론적·비판적·창의적 사고를 활용하여 풀 수 있는 문항을 중점적으로 출제했습니다. 문항의 형식을 복잡하게 만들기보다 평가 목표에 충실하게 출제하고자 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