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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5교시(제2외국어/한문) 출제경향 본문

보도자료

2019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5교시(제2외국어/한문) 출제경향

대한민국 교육부 2018. 6. 22. 17:51

 

5교시 : 제2외국어/한문 영역

 

(교육과정평가원)06-07(목)즉시보도자료(2019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 - 5교시).pdf

 

 출제의 기본 방향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학습자의 기초적인 외국어 능력과 한문 이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했습니다. 2외국어 교과는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중심으로 출제했습니다.
 
  한문 교과는 실용 한자 및 어휘의 이해와 활용 능력, 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했습니다. 


출제 범위

  출제 범위는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한문 9개 선택 과목의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습니다. 2외국어 교과는 교육과정에서 정한 각 과목별 기본 어휘표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참고하여 출제했습니다.
 
  한문 교과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를 사용하되, 이 기초 한자에 포함되지 않은 한자를 사용한 경우에는 주석을 달았습니다. 


문항 유형

  제2외국어 교과는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대화문과 서술문 등을 활용하여 문항을 출제했습니다. 또한 광고(독일어 20, 중국어 9), 초대장(아랍어 15), 게시문(프랑스어 11, 스페인어 15, 일본어 21), 포스터(스페인어 20, 일본어 29), 문자 대화방(독일어 14, 중국어 12, 아랍어 17), 음성 메시지(프랑스어13), 표지판(스페인어 18, 아랍어 11), 날씨 정보(러시아어 24, 베트남어 15), 지도(프랑스어 16), 전자 우편(러시아어 20, 아랍어 20), 신분증(아랍어 23) 등의 사실 자료뿐만 아니라 삽화(중국어 6, 아랍어 24, 베트남어 24), 사진(독일어 25, 스페인어 25, 중국어 22, 러시아어 10), 초상화(중국어 26, 아랍어 30, 베트남어 27) 시각적 효과를 살릴 수 있는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출제했습니다.
 
  한문 교과는 실용 한자와 성어(9), 명언과 명구(12), 경서(17), 역사서(20), 한시(29) 등을 활용한 문항과 문학역사철학 및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24)과 관련된 문항을 출제했습니다. 아울러 수묵화(1), 삽화(6) 등 시각적 효과를 살릴 수 있는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했습니다.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2외국어>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과 교과서뿐만 아니라 교과서 밖에서 접할 수 있는 일상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됐습니다. 이들 소재를 중심으로 발음·철자(문자), 어휘, 문법, 의사소통, 문화 영역에서 언어 이해와 언어 표현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고루 출제했습니다.

<한문>
  지문과 소재의 범위는 현행 10종의 고등학교 한문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을 위주로 하고, 일부 소재의 경우 언어생활 및 한자문화권의 문화와 관련된 내용을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한문, 한문 지식 영역이 고르게 포함되도록 균형 있게 출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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