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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4교시(한국사/사탐/과탐/직탐) 출제경향 본문

보도자료

2019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4교시(한국사/사탐/과탐/직탐) 출제경향

대한민국 교육부 2018. 6. 22. 17:48

(교육과정평가원)06-07(목)즉시보도자료(2019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 - 4교시).pdf

 

4교시 : 한국사 영역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습니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했습니다. 단원 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여 학교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했습니다.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습니다. 문항의 소재는 8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어 있는 내용이 활용됐습니다. 


문항 유형

  한국사 영역에서는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습니다. 정조의 왕권 강화 정책에 대한 기본적 이해(11), 3.1 운동을 계기로 일제 통치 정책이 변화한 내용 이해(14), 조선의 토지 제도가 과전법에서 직전법으로 변화한 상황 파악(2), 1931년 여성노동자 강주룡의 농성 사건을 통해 일제 강점기 노동 쟁의의 원인 탐구(19), 고려 태조 관련 사료를 통해 왕건의 왕권 강화 정책 분석(5), 조선 후기 진경산수화에 대한 역사적 판단(9)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또한 새로운 유형과 내용의 문항들이 출제됐습니다. 이한열 기념관 내부 사진과 이를 소개하는 해설사 그림을 함께 제시하여 6월 민주 항쟁의 현장감을 돋보이게 하는 문항(15), 황룡사 9층 목탑의 추정 모형을 사진으로 제시한 문항(4) 등이 출제됐습니다.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한국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핵심 내용을 출제에 적극 반영했습니다. 또한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했습니다.

 


4교시 : 사회탐구 영역
출제의 기본 방향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대학 교육을 받는데 필요한 인문·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했습니다. 


출제 범위

  평가 내용은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 지리’, ‘세계 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법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9개 선택 과목의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및 이와 연계된 일상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됐습니다. 


문항 유형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시사적인 소재들을 활용하여 개념 및 원리의 이해, 문제 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습니다. 배려 윤리의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생활과 윤리 12), 민주사회주의와 신자유주의에 담긴 사상적 의미 파악(윤리와 사상 20), 다양한 환경윤리 이론에 대한 탐구(생활과 윤리 9), 지눌과 원효의 일심 사상에 관한 자료 분석(윤리와 사상 12), 플라톤의 예술관에 대한 평가(생활과 윤리 10), 순자의 관점에서 강조하는 삶의 태도로부터의 가치 판단(윤리와 사상 1), 동아시아 과거제에 대한 이해(동아시아사 8), 8세기 동아시아 국제 관계에 대한 파악(동아시아사 12), 파리 강화 회의와 워싱턴 회의가 끼친 영향에 대한 탐구 설계(동아시아사 19), 산업혁명기에 나타난 사회 문제에 대한 자료 분석(세계사 8), 20세기 유럽 전체주의의 대두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세계사 20), 범람원 모식도에서 자연제방과 배후습지의 개념에 대한 이해(한국 지리 5), 세 국가의 에너지원별 발전량 비중에 근거한 에너지원별 특성 파악(세계 지리 11), 슬로시티 답사 코스에 대한 탐구 설계 및 수행(한국 지리 9), 인구 문제에 대한 자료 분석(한국 지리 13), 기후특성에 근거한 지역성에 대한 결론 도출(한국 지리 15), 산성비, 사막화, 열대우림 파괴의 원인 및 결과에 대한 가치 판단(세계 지리 10), 국제법 법원(法源)의 개념에 대한 이해(법과 정치 16), 기준 금리와 통화 정책에 관한 핵심 문제 파악(경제 8), 자료 수집 방법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한 탐구와 비교(사회문화 6), 부동산 계약과 관련된 자료 분석(법과 정치 19), 총수입 및 총비용과 관련된 표를 통해 기업의 이윤 극대화와 관련된 결론 도출(경제 6), 문화를 바라보는 세 가지 태도의 특징 및 가치에 대한 판단(사회문화 3)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또한 새로운 유형과 내용의 문항들이 출제됐습니다. 기존에 출제되지 않았던 새로운 주제인 패스트 패션 소재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합리적/윤리적 소비를 연결시킨 문항(생활과 윤리 19), ‘노블레스 오블리주와 사회적 자본의 관계를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생활과 윤리 20), 사회적 불평등과 관련하여 루소와 마르크스 사상의 공통점을 묻는 문항(윤리와 사상 13), 난징이라는 도시의 통시대적 특징을 묻는 문항(동아시아사 11), 잔 다르크에 대한 참신한 그림을 소재로 백년전쟁 중에 있었던 역사적 사실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세계사 5), 청의 마지막 황제인 선통제의 퇴위 조서의 내용을 이용하여 위안스카이라는 인물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세계사 15), 영남 지방의 교외화와 지역 특성 변화를 이해하는 문항(한국 지리 8), 최다우월, 최소우월 자료를 활용하여 열대 기후지역의 특성을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세계 지리 13), 가상 정당의 활동 계획을 통해 정당의 기능을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법과 정치 6), 두 정기 예금 상품 간 차이를 묻는 문항(경제 19), 청소년 비행 관련 양적 연구 사례를 제시한 후 연구 절차에 맞게 설계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사회문화 10) 등 참신한 소재로 구성된 자료를 개발하거나 현장 학습 상황 또는 실생활의 상황을 고려하여 자료를 구성한 문항들이 다수 출제됐습니다.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출제에 반영했습니다.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했습니다.


 4교시 : 과학탐구 영역
출제의 기본 방향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했습니다. 


출제 범위

  선택 과목인 물리’, 화학’,생명 과학’,지구 과학’, 물리’, 화학’,생명 과학’,지구 과학 8개 과목이 출제 범위에 해당합니다. 이들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을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했습니다. 


문항 유형

  과학적 상황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을 소재로 하여 이해, 적용,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의 6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했습니다.
 
  문항 소재는 과학계의 학문적 동향을 반영하여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함과 동시에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했습니다.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발전 원리(물리 1), 가야금(물리 3), 식혜(물리 1), 드라이아이스(화학 1), 냉각팩과 손난로(화학 8), 병원체(생명 과학 3), 체내 삼투압 조절(생명 과학 14), 사람의 질병(생명 과학 10), 지구 온난화(지구 과학 3), 사태(지구 과학 6), 수자원(지구 과학 9), 해양오염(지구 과학 10), 태풍(지구 과학 11), 달 관측(지구 과학 16), 엘니뇨(지구 과학 19), 조석 현상(지구 과학 18) 등을 소재로 활용하였으며, 실험 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 정전기 유도 실험(물리 2), 빗면에서의 수레 운동 실험(물리 6), 뉴턴 운동법칙 실험(물리 4), 탄화수소 원소 분석실험(화학 10), 중화 반응 실험(화학 18), 기체 분출 실험(화학 15), 면역반응 실험(생명 과학 16), 엽록체의 ATP 합성 실험(생명 과학 15), 해당과정에 대한 실험(생명 과학 17), 광합성의 암반응 실험(생명 과학 19), 안식각 측정 실험(지구 과학 6), 지질 단면도 그리기(지구 과학 19)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여 과학 탐구에서의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소재들을 활용할 때는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하여 문항을 출제했습니다. 


문항 출제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은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8개 선택과목의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고, 행동 영역에는 이해와 적용을 포함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탐구 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또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문항 번호는 교육과정의 순서와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부여하였고, 문항 당 배점은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의 중요도, 풀이 시간, 단원별 배점 총점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점 혹은 3점을 부여했습니다.
 
  EBS 연계는 연계율 70%를 목표로 설정하고 EBS 수능 연계 교재 및 강의와 연계하여 출제했습니다.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은 학생들이 EBS 수능 교재 및 강의를 잘 이해하면 문항을 풀이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연계 방식은 EBS 교재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는 방식, EBS교재의 그림, 도표 등의 자료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답지나 보기의 일부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등을 적절하게 활용했습니다.


4교시 : 직업탐구 영역
출제의 기본 방향

  직업탐구 영역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등학교 수험생이 동일 유사 계열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전공 내용을 2009 개정교육과정 내용의 수준과 범위에 기초하여 출제했습니다. 또한 교과의 주요 개념이나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행동 영역에 맞추어 출제했습니다. 


출제 범위

  직업탐구 영역은 5개 계열의 10개 과목으로 구성됩니다. 계열별로 농생명 산업은 농업 이해농업 기초 기술’, 공업은 공업 일반기초 제도’, 상업 정보는 상업 경제회계 원리’, 수산 해운은 해양의 이해수산 해운 산업 기초’, 가사 실업은 인간 발달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등이 각 과목에 해당됩니다. 10개 과목의 문항은 교육과정 내용의 수준과 범위에 근거하며 교과서 전 범위를 활용하여 출제됐습니다. 특히 과목의 성격과 내용의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내용 영역 간의 출제 비율을 적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수험생이 내용 전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했습니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 내용에 부합하는 다양한 지문 및 자료들을 활용했습니다. 


문항 유형

  직업탐구 영역은 과목의 성격과 내용 특성에 맞추어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해결해 가는 문제 해결 능력 중심의 5개 행동 영역을 활용하여 출제했습니다. 즉 문제 상황을 인식하는 데 필요한 교과 개념 및 원리를 기억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개념 및 원리 이해’, 교과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 상황 속에 내포된 의미나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를 인식하고 명료화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 인식 및 명료화’,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데 유용한 자료와 정보를 분석하여 다양한 대안을 탐색하고 선택하는 대안 탐색 및 선택’, 최적의 대안을 실행 및 적용하는 대안 실행 및 적용’, 실행 및 적용 결과를 분석하여 문제 해결에 활용한 대안을 평가하고 일반화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대안 평가 및 일반화5가지 행동 영역을 균형 있게 출제하고자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문제 상황을 유도하기 위한 문두 표현 방식, 제시문의 문제 상황 구성 방식, 문제해결에 요구되는 접근 방식 등을 각 행동 영역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평가 요소 등에 따라 기출 문항들과 차별화되는 다양한 형태의 문항 유형을 개발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는 데 필요한 문제 상황은 과목별 교육과정에 근거하면서 평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학문·이론, 일상생활, 직장생활, 실험·실습 등을 중심으로 구성했습니다.
 
  첫째, 학문 이론적 내용과 관련해서는 발전소 미활용 온배수를 이용해 고소득을 창출하고 있는 농가 사례에 나타난 농업 과학 기술 활용 시 얻을 수 있는 효과 분석(농업 이해 19), 지구 온난화 혹은 산성비 등 대기 오염의 사례별 발생 원리 및 대기 오염에 대응과 관련된 상황(공업 일반 3), 경제 통합의 형태 중 자유무역협정(FTA)과 관세동맹이 회원국 및 비회원국에게 미치는 영향 분석(상업경제 20), 가시광선을 감지할 수 있는 센서가 포함된 위성을 이용하여 원격 탐사의 적용(해양의 이해 10), 서로 다른 성공적 노화에 대한 이론을 적용한 사례를 통해 노화 적응의 양상이나 특성 분석(인간 발달 19) 등이 출제됐습니다.
 
  둘째, 일상생활과 관련해서는 경운기 운전 미숙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법 적용(농업 기초 기술 9),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프레스 라인 및 금형을 이용하는 상황(기초 제도 4), 특정 기업의 경영 성과 관련 사례가 나타난 신문 기사를 통해 당기순이익의 증감 원인 분석(회계 원리 7), 구룡포 항의 물양장 확충 기사를 바탕으로 선박 계류 시설을 구분하고, 물양장의 기능과 공사 효과 분석(수산해운 산업 기초 15), 실생활에서 근로자의 임금과 최저 근로 조건의 보장에 관련된 의무와 권리(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6) 등이 소재로 활용되면서 문항이 출제됐습니다.
 
  셋째, 직장 생활 관련해서는 농업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할 경우 무병주 씨마늘을 획기적으로 증식할 수 있는 방법 탐색(농업 이해 1), 건설 현장에서 발생하는 재해의 원인과 예방 활동 탐색(공업 일반 13), 인사 담당자가 근로복지공단에서 주관한 직무 교육에 참가하여 고용 보험 제도에 대한 특징 분석(상업 경제 8), 선박 운항 및 하역 작업과 관련하여 기상을 확인하도록 지상 일기도 분석(해양의 이해 4). 청소년기 직업 탐색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례에서 자아 정체감 발달 단계를 적용하여 분석(인간 발달 11) 등이 출제됐습니다.
 
  넷째, 실험·실습 관련해서는 학교 실습실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초자기구의 올바른 사용법 적용(농업 기초 기술 5), 실제품과 투상도를 비교하여 척도와 치수를 알아보는 상황(기초 제도 9), 상품의 매입·매출 거래 발생 시 작성하는 상품재고장의 일부와 손익 계정을 통해 당기 상품 순매입액을 산출(회계 원리17), 풍선으로 이동하는 호버크래프트 모형을 제작하고, 실제 호버크래프트의 추진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수산해운 산업 기초 11), 국제회의 직무 내용에 따른 행사 단계를 나타낸 수행 평가 보고서를 통해 직업과 그 직무를 분석(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19) 등이 출제됐습니다.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직업탐구 영역은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이라도 학문 기술적으로 변화 발달하였거나 전공과 관련된 각종 법률 규칙 기준 용어 등이 변화하여 그 내용이 상이한 경우 최근 변화된 내용을 반영하여 출제했습니다. 특히 상업 정보 계열의 회계 원리과목은 한국회계기준원의 회계기준위원회에서 공표한 일반기업회계기준(2015 1216일 공표)’을 적용하여 출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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