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청년실업률, 일학습병행제가 해결한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청년실업률, 일학습병행제가 해결한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8. 6. 25. 14:54

- 아우스빌둥 편 -

 

 

  天生我材必有用(천생아재필유용)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당나라 최고 시인 이백의 장진주사에 나온 구절인데, 하늘이 내게 재주를 주었으니 반드시 어딘가 쓰임이 있다라는 뜻입니다. , 재주의 내용과 크기는 다르지만 누구에게나 잘 하는 것이 있어 제 몫을 하고 살아간다는 말인데요. 이 말은 현대 사회에 비추어 볼 수 있습니다. 누구나 잘 하는 분야가 있고, 그 분야에 종사해 살아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사회에서 크게 떠오르는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청년실업률입니다. 대학 졸업 예정자의 취업률은 25%에 그치며 대학생 4명 중 1명이 돈을 벌기 위해 임시 또는 일용직으로 일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꾸준히 발전해오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고졸 취업률입니다. 고졸 취업률에 큰 역할을 맡고 있는 것이 바로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의 인재 양성입니다. 이 학교들은 개인의 재주, 즉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이 목적입니다. 그래서 체험 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무엇보다 기업이 원하는 인재 양성이 이루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재 양성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일학습병행제가 있습니다. 일학습병행제란 기업이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을 학습 근로자로 채용해 현장 훈련을 시키는 것입니다. 특성화고나 전문대 등에서 이론교육을 받게 해주는 교육 훈련 제도인데, 이를 마치면 해당분야의 자격을 인정해줍니다.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에서 기본적으로 진행되는 일반적인 일학습병행제가 있으며,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아우스빌둥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그중 바로 오늘 중점적으로 소개해드릴 일학습병행제는 바로 2017년부터 실시된 야우스빌둥 프로그램입니다. 아우스빌둥 이란 독일식 일 학습 병행 프로그램으로, 자동차 정비 실무와 이론 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직업과 교육 융합 프로그램입니다. 3년간 진행되는 과정이며, 대학교에서의 교육과정과, 자동차 정비 현장에서 실무교육을 받습니다. 모든 과정 수료 시, 대학교 학위와 현장에서의 경력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습니다.

 

 

  소개부터 매력 있는 아우스빌둥 프로그램 혜택은 무엇이 있을까요? 사진에 나와있는 것처럼 독일상공회의소 인증 프로그램 이수 증명과 근로계약 체결을 통한 직업 안정성 보장이 가장 큰 혜택입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이후에도 지속적인 경력관리 등이 가능하여 학위와 경력개발을 모두 이룰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아우스빌둥은 사진에서 나와있는 것처럼 서류전형, 필기전형, 인성검사 등을 통해 채용이 진행됩니다. 실제 아우스빌둥의 수료 학생은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요? 아우스빌둥 합격자 인터뷰, 직접 준비해보았습니다.

 

 

  바바리안 모터스에서 현장 훈련을 받고 있는 강현우 아우스빌둥 수료 학생의 인터뷰입니다.
*해당 인터뷰 내용은 제가 재학 중인 경기자동차과학고등학교의 공식 기자단 블로그(GHAS Station)에도 기재가 되었습니다.


1. 본인이 생각하는 아우스빌둥프로그램의 장점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제가 생각하는 장점은 무엇보다도 회사 경력과 대학교 학위를 모두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프로그램 수료시 한독상공회의소의 인증서가 주어집니다. 고등학생 때부터 프로그램에 참여한 결과, 남들보다 더 많은 지식과 기술을 가지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아우스빌둥 정비사가 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셨나요?
  학교 때부터 남들과는 다른 진로를 꿈꿔왔습니다. 고등학교 입시 기간 중 경기 자동차 과학고등학교를 알게 되었고 그 학교 진학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인문계 고등학교에 진학하여 수능 시험을 보고 대학교에 진학하는 평범한 진로를 택하기보다 남들보다 먼저 사회에 나가서 일하고 싶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 IT 관련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었으나 취득에 실패하였고 2학년이 되어 진로를 자동차 관련 계열로 정했습니다. 취업을 위해서는 기능사 자격증이 꼭 필요하기 때문에 '3학년이 되기 전에 자격증 3개를 취득해야 취업을 할 수 있다'라는 마음가짐으로 자동차 정비기능사, 자동차 차체수리기능사, 자동차 보수도 조장 기능사 자격증 취득에 도전했습니다. 2학년 동안 방과 후 수업을 빠짐없이 들었고 1년간의 노력 끝에 자격증 3개를 모두 취득하였습니다.

3. 아우스빌둥을 지원하는 후배를 위한 선배의 조언.

  우스빌둥이라는 프로그램은 일 학습 병행 제 중에 가장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장에서의 경력과 대학교 학사 학위 취득 두 가지를 동시에 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아우스빌둥 프로그램이 있기에 두 가지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아우스빌둥은 정말 좋은 기회이고 이런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격증도 많이 취득하고 공부도 열심히 해서 아우스빌둥에 꼭 합격하여 자신의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준비 한 여러분들께 들려드릴 이야기, 일학습병행제-아우스빌둥이었습니다.


다음에는 산학일체형도제학교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원하는 분야에 취업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읽고 꿈의 방향을 잡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무엇보다 꾸고 있는 꿈들이 모두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저 이현찬이 준비 한 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