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선생님과 학교가 빛낸 자유학기 수업 본문

보도자료

선생님과 학교가 빛낸 자유학기 수업

대한민국 교육부 2018. 6. 25. 18:40

 

제3회 자유학기제 실천사례 연구대회 입상작을 발표합니다.

 

06-15(금)조간보도자료(선생님과 학교가 빛낸 자유학기 수업).hwp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서은경)은 제3회 자유학기제 실천사례 연구대회 입상작 선정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대회는 2017년에 전국 중학교에서 운영된 자유학기의 우수한 수업 및 학교 실천 사례를 발굴·확산함으로써, 내실 있는 자유학기 운영을 지원하고자 개최되었습니다.
 
  교과수업 개선자유학기 활동학교교육과정운영 분과로 구분하여 진행한 이번 연구대회에는 총 153편이 출품되었으며, 예비서면발표심사 및 현장실사 등을 통해 총 27편의 입상작을 선정했습니다. 8월에 열리는 자유학기제 수업콘서트 개막식에서 이번 연구대회 시상식이 이루어질 예정으로, 최우수작 연구자인 부산 개금여중 박원주 교사(국무총리상) 48명의 연구자(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수상의 영광을 안습니다.
 
  각 분과별 입상작의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과수업 개선 분과에서는 학생의 교과별 성취수준 달성과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배움 중심 학생 활동 수업 및 성장 기반 과정 중심 평가 등을 내실 있게 운영한 총 11(16)의 우수 사례를 선정했습니다. 자유학기 활동 분과에서는 학생 희망을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배움의 즐거움, 나눔의 가치, 자존감 향상, 자기주도적 진로탐색 역량 등을 이끌어낸 11(15)의 우수 실천사례를 선정했습니다. 학교교육과정 운영 분과에서는 수업, 평가, 교육과정 재구성 등 자유학기의 변화를 중학교 교육과정 전반의 혁신으로 연계한 5개 중학교를 우수 사례로 선정했습니다.
  
  입상작은 연구대회 네트워크(에듀넷-티클리어, www.edunet.net) 및 자유학기제 누리집(꿈끼, www.ggoomggi.go.kr)에 탑재하여 전국의 교원들에게 공유할 계획입니다. 또한 입상교원들은 여름방학 중에 이루어질 예정인 자유학기제 수업콘서트에서 직접 자신의 수업을 안내하거나 시연할 예정이며, 특히 중학교 교실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생 활동 중심 수업을 학부모들도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번 수업콘서트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울러, 교과수업 개선 분과 및 자유학기 활동 분과 우수 입상자들은 재외 한국교육원 등과 연계한 해외교육봉사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자유학기 수업을 확산하고, 우리 교육의 우수성을 해외에도 적극 알릴 예정입니다.


 

학생들이 즐거운 배움을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미래사회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키우는 지름길입니다. 이를 위해 자유학기를 중심으로 한 학교현장의 수업 혁신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주력할 것입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