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예술+인문학 융합 수업 …내 안의 예술 감각 깨워요 본문

교육정보

예술+인문학 융합 수업 …내 안의 예술 감각 깨워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8. 7. 4. 18:31

- 서울문화재단 학교예술교육사업 ‘예술로 함께’ -

 

 

예술은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경험하는 거라는 사실을 알았어요.”
학교에서 배웠던 수업은 1을 가르쳐 주면 그이상의 결과물이 내놔야 했는데 

여기에서는 즐기는 데 집중할 수 있었어요.
학교는 우리가 알아야 할 것만 가르쳐주는데 이 수업은 뭔가 다른 경험을 하게 해줘서 색달랐어요.”

 

  홍보 동영상을 통해 들어본 서울문화재단 예술로 함께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소감입니다. 학교 안에서 이런 수업이 이뤄진다면 학생들은 두 손들고 환영하지 않을까요? 꿈트리는 지난달 28일 서울문화재단의 예술로 함께프로그램을 알아보기 위해서 서울 중구 소파로에 위치한 남산예술센터를 찾았습니다.

  ‘예술로 함께프로그램은 서울문화재단이 청소년들에게 학교라는 일상 공간 안에서 미적 체험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인문학적 사고를 갖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예술·인문 장르의 전문가들로 한 팀이 구성돼 이들이 공동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을 학교로 직접 찾아가 한 학기 동안 수업을 진행합니다

  수업은 학기별 8, 주당 190(2교시 분량) 씩 블록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인문·예술 장르를 통합한 3명의 예술가 교사(TA:Teaching Artist)’가 팀티칭으로 수업을 이끕니다. ‘예술가 교사는 어린이 예술가 교사 50, 청소년 예술가 교사 180, 230명이 있으며 60개 팀으로 나뉩니다. 1학기 5~6(8), 2학기는 9~10(8) 시행되며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창의적 체험 활동 등 정규교육과정과 연계 운영됩니다.

  서울문화재단의 예술교육팀 김아름 씨는 “2018년에는 자유학년제 시행에 맞춰 예술로 함께사업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자아에 대한 고민과 친구 사이 갈등이 커지는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예술표현과 인문적 사고를 결합한 수업을 통해 나를 돌아보고 친구들과 협동하는 덕목을 기르는 것이 저희 프로그램의 목적이자 취지입니다. 단지 노래를 잘 하게 한다거나 악기를 잘 다루도록 하는 기능을 향상하는 수업이 아니라 여러 예능 분야를 통합 접목해 아이들이이게 바로 예술이구나라는 것을 느끼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8주간 예술 체험 수업을 통해 발견한 자신을 주체적으로 표현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갖고, 친구들과의 협업을 통해 창의성과 협동심뿐만 아니라 자존감을 키워준다는 설명입니다수업내용을 구상하는 것은 물론 직접 수업을 진행하는 예술가 교사는 각각 다른 전공자 3명이 한 팀으로 구성됩니다. 현업에서 예술 활동을 하는 현직 전문가들이므로 학생들에게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것은 물론입니다.

  실제 수업은 5월부터 시작되지만, 교사들은 3~4월 두 달 동안 수업연구과정 준비에 들어갑니다. 재단은 교사들이 연구 활동에 충실할 수 있도록 연구 기간에도 활동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3인 팀티칭제로 수업이 이뤄지므로 개인 역량보다 팀워크에 따라 수업내용의 수준이 달라지는 점을 고려해 2018년부터는 아예 팀을 구성해서 지원을 받을 계획입니다. 또 하나의 팀 내에서 반드시 2명은 다른 장르로 구성하도록 해 다양성도 확보했습니다.

  서울문화재단의 예술로 함께프로그램에는 2017년 한 해 동안 81개교에서 1000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재단이 시행한 설문조사에서 1학기에 참여한 중학교 교사 36명 중 23명이 기존 타 학교예술교육사업과 비교할 때 차별성이 있다고 응답했고, 19명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학습 태도가 변했다고 답해 만족감을 표시했습니다.

  또 서울형 예술가 교사수업을 받은 초·중등 교사 21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87%예술가교사 수업을 통한 교육적 효과나 창의성 인성 등의 변화가 기대된다고 답했고, 88%수업이 학생들에게 주는 효과에 대해 만족한다고 응답했습니다.

  2018년 지원 학교 선정은 지난 12월에 이미 종료됐습니다. 프로그램 신청은 매년 2월 중 서울시교육청 공문 및 서울문화재단 홈페이지 안내를 통해할 수 있습니다.

  한편 서울문화재단은 2018년 서울 시내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예술교육을 진행할 서울형 예술가교사를 모집합니다. 선발 규모는 230명으로 인문·예술 관련 대학 졸업자, 예술교육 현장 경험자, 예술창작 경력자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모집 기간은 115일부터 19일까지 서울 창의 예술교육 서울형 예술가 교사 누리집(http;//artsedu_TA.sfac.or.kr)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울형 예술가 교사(TA) 공모는 수업 대상에 따라 어린이 예술가 교사(TA)’청소년 예술가 교사(TA)’로 구분되며 2018년 새 학기부터 초등학교 192개교, 중학교 97개교에서 수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글_정선영 객원 에디터
출처_꿈트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