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8기 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수료 및 시상식 개최 본문

보도자료

제8기 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수료 및 시상식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8. 12. 30. 22:04

제8기 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수료 및 시상식이 개최되었습니다.

12-11(화)조간보도자료(창의적 아이디어로 산업현장의 문제 해결).hwp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홍종학), 특허청(청장 박원주)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회장 구자열)가 주관하는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 마이스터 프로그램 제8기 수료 및 시상식이 12월 11일(화) 대전 케이더블유(KW)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은 IP 마이스터 프로그램은 직업계고(특성화고, 마이스터고) 학생들이 문제해결력과 지식재산 창출 역량을 갖춘 창의기술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부처협력 사업입니다. 이날 행사는 프로그램 시상식*과 더불어 기술이전 및 장학증서 전달식, 우수 직무발명 아이디어 공유회 등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2팀),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3팀), 특허청장상(3팀) 등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한 2개 팀(선일이비즈니스고등학교, 전북기계공업고등학교)은 아이디어 발굴 및 특허 출원 과정 등 사례발표를 통해 프로그램 이수과정에서 겪은 경험담을 공유하였습니다.


  한편,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50팀(학생 2~3명으로 구성)은 3차례에 걸친 심사과정을 통해 선발되었으며, 4개월에 걸친 온라인교육, 지식재산 소양캠프, 전문가 컨설팅 등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특허로 출원하였습니다.

※ 참가팀 현황(수) : (2015) 890 → (2016) 1,202 → (2017) 1,253 → (2018) 1,259


    특히, 산업현장의 문제를 해결한 아이디어의 경우 관련 기업으로 기술이 이전되기도 하며, 해당 학생은 기술이전료를 장학금으로 지원 받습니다.


  IP 마이스터 프로그램에 참여한 지도교사는 지식재산을 출원하는 학생들의 모습에 보람과 성취감을 느꼈으며, 기업인사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확보할 수 있어 만족한다고 평가했습니다. 무엇보다 참여학생은 초기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직무발명 역량을 크게 향상시키고, 이번 프로그램의 경험이 취업 후 업무수행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최보영 교육부 중등직업교육정책과장은 “IP 마이스터 프로그램은 「발명교육-지식재산 권리화-기업현장 연계」를 위해 소관부처가 적극적으로 협업하는 성공사례이다.”라고 말하면서 “앞으로도 직업계고 학생들이 우리나라의 기술혁신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나갈 기술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가 적극 협력하여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