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배움이 즐거운 수업, 자유학기에서 찾으세요! 본문

보도자료

배움이 즐거운 수업, 자유학기에서 찾으세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9. 6. 28. 14:51

배움이 즐거운 수업, 자유학기에서 찾으세요!

미래 핵심역량이 자라나는 자유학기 수업을 만듭니다.

- 제4회 자유학기제 실천사례 연구대회 입상작 발표 -

 

[교육부 06.21(금) 석간보도자료] 배움이 즐거운 수업, 자유학기에서 찾으세요!.pdf
2.05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안성진)은 6월 21일(금), 「제4회 자유학기제 실천사례 연구대회」 입상작 선정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 대회는 2018년에 운영된 자유학기의 우수한 수업과 활동 사례발굴·확산하여, 학생이 즐겁게 배우면서 미래사회를 대비한 핵심역량을 기르는 자유학기 교육과정을 지원하고자 개최되었다.

교과수업 개선자유학기 활동학교교육과정 운영3개 분과 총 89편의 출품작 중에서 예비서면면접심사현장실사를 거쳐 17편입상작이 선정되었다.

(일정) 공고 및 참가자 신청접수(’18년 12월~’19년 4월)→ 출품접수(4월)→ 심사(5월)

 

최우수작 연구자인 장유영 선생님(교과수업 개선 분과, 울산 진장중)에게 국무총리상, 그 외 입상작 연구자(32명)에게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이 수여되며, 자유학기제 수업콘서트(8월)에서 시상될 예정이다.

 

각 분과별 주요 입상작은 다음과 같다. (상세 붙임 파일 참조)

 

교과수업 개선 분과에서는 미래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생 중심 수업실천하고,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중심 평가를 내실 있게 운영한 8편의 우수 사례를 선정하였다.

 

‘수학으로 세상풀기’ 프로젝트를 통한 수학적 핵심 역량 강화 (울산 진장중학교 교사 장유영, 국무총리상)

미세먼지 수치를 통계로 정리하고 공기청정기 판매하기, 2013년과 2018년의 생필품 가격 및 최저임금을 양, 음의 부호로 비교하여 가계부 설계하기, 하루 에어컨 소비전력과 전기세를 문자로 표현하고 방정식을 활용하여 에어컨 가동시간 계산하기 등 실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한 프로젝트 수업을 개발하여 운영함. 이를 통해 학생들이 수업에 대한 흥미와 의사소통, 지식정보처리, 문제해결 등의 핵심역량을 길러 줌. 또한 프로젝트 주제별 평가 계획을 세워 과정형 평가를 진행하고 기록하며, 학생들의 활동 내용과 평가 결과를 가정통신문으로 전달하여 학생의 종합적인 성장을 도움.

 

자유학기 활동 분과에서는 학생 희망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생의 성장을 이끌어 낸 7의 우수 사례를 선정하였다.

 

수학으로 3D 영상(이미지) 만들기 (인천 만수북중학교 교사 조창현)

영화관에서만 보던 3D 입체 영상(이미지)를 학생들이 직접 제작하는 활동을 통해 수학적 개념요소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함. 관찰자와 개체 간의 거리에 따라 3D 영상의 왼쪽/오른쪽 화면 속에 보이는 개체의 크기와 모습, 위치가 달라지는 것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여 직접 이미지를 제작하면서 반비례 관계, 좌표평면, 부채꼴의 중심각과 호의 길이, 일차함수, 제곱근 등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음. 작품 제작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원드라이브를 통한 공유 또는 작품 전시 등을 통해 다양한 작품을 감상하고 지역축전에서 부스를 운영하여 지역 주민들에게도 제작 방법을 안내함.

 

학교교육과정 운영 분과에서는 교과와 자유학기 활동 등을 내실 있게 운영하여 중학교 교육과정 전반의 변화견인2개교를 우수학교로 선정하였다.

 

미래의 주인공은 나야 나! (대구 경서중학교)

학생 도 활동으로 실천 성과 미래 역량을 기르고, 성장 유 프로젝트를 통해 교육 공동체 모두가 더불어 성장하는 자유학년제 운영. 자유학기 운영의 핵심을 교실 수업 개선과 학생의 성장을 기록하고 관찰하는 과정중심 평가라는 관점에서 바라보고, 교과수업뿐만 아니라 창의적 체험활동 등 전 교육과정에 학생주도적 시스템을 적용. 1학년 자유학년제에 이어 2학년을 자유학기-연계학기로 운영, 3학년 진로에 초점을 둔 post-자유학기로 운영.

 

이번 연구대회 입상작들은 수업혁신 및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대회 네트워크자유학기제 누리집에 탑재될 예정이다.

※ 연구대회 네트워크: 에듀넷-티클리어, 자유학기제 누리집: 꿈끼(www.ggoomggi.go.kr)

또한, 우수 입상작들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자유학기제 수업콘서트’에서 발표되며, 교육부는 즐거운 배움이 이루어지는 자유학기 수업의 우수사례가 확산되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교과수업 개선 및 자유학기 활동 분과 우수 입상자들은 재외 한국교육원 등과 연계한 해외교육봉사활동에 참여하여 우리 교육의 우수성해외에도 알릴 예정이다.

 

이상수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즐겁게 배우는 수업에서 창의성, 감성, 협업능력과 같은 미래사회의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이 길러진다.”라고 강조하면서, “자유학기 중심으로 수업과 평가의 혁신 중학교 현장에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주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붙임자료 포함)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