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초등 3~6학년 '사회, 수학, 과학' 교과서 검정 전환계획 예고 본문

보도자료

초등 3~6학년 '사회, 수학, 과학' 교과서 검정 전환계획 예고

대한민국 교육부 2019. 7. 30. 19:04

초등 3~6학년 '사회, 수학, 과학' 교과서 검정 전환계획 예고

 

[교육부 07.30(화) 즉시보도자료] 초등 3_6학년 ‘사회, 수학, 과학’ 교과서 검정 전환계획 예고.pdf
0.31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7월 30일(화) 「초등학교 교과용도서 구분」(교육부 훈령) 일부 수정 고시안을 행정예고한다고 밝혔다.

현재 국정인 초등 3~6학년 사회·수학·과학 교과용 도서검정으로 발행체제를 전환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그 동안 학생들의 기초・기본 능력, 문화적 정체성바른 인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기본 교과는 국정체제를 유지하여 왔다.

- 최근 급속한 사회변화와 새로운 지식 및 기술의 발전 등에 따라 학생들에게 특정 개념과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교육 방식의 한계를 벗어나, 다양성․창의성 높이는 수업을 위해 발행체제의 혁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확산되었다.

- 이를 반영하여 교사의 수업재구성과 학생 활동중심 수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교과서 개발을 위해 초등 3~6학년 사회․수학․과학 3개 교과에 대한 검정 전환을 추진하게 되었다.

 

검정 전환 대상 교과용도서초등학교 3∼6학년 사회·수학·과학 총 65책(교사용지도서 포함)이며, 초등 1~2학년 전과목, 국어, 도덕 등 기초‧기본교육 관련 교과는 현행 국정 발행 체제를 유지한다. 검정체제로의 전환은 학년군 별로 3~4학년은 2022년부터, 5~6학년은 2023년부터 단계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 향후, 검정 전환 관련 업무 매뉴얼 보급, 교과서 웹 전시 등 교과서 채택과 관련한 교원업무 간소화를 지원하고 교과서 선정・활용 연수* 등을 통해 현장 활용도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

* 교과서 선정 및 활용, 검정도서의 특징, 전환 교과의 활용을 포함한 연수

 

 

【초등 검정도서 개발 및 적용 일정 (안)】

 

행정예고 기간은 2019년 7월 30일(화)부터 8월 19일(월)까지 20일간이며, 일부 수정 고시(안)은 교육부 홈페이지(www.moe.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교육부 홈페이지(http://www.moe.go.kr), 정보공개-법령정보-행정・입법예고

교육부는 행정예고를 통한 의견 수렴 후 8월말「초등학교 교과용도서 구분」일부 수정 고시를 통해 검정 전환을 확정할 예정이다.

 

※ 보도자료(붙임자료 포함)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