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9 대한민국 교육자치 콘퍼런스」 개최 본문

보도자료

「2019 대한민국 교육자치 콘퍼런스」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9. 8. 5. 19:28

「2019 대한민국 교육자치 콘퍼런스」 개최

학생·학부모·교직원·지역주민이 모여 교육자치 경험 공유

 

[교육부 08.06(화) 조간보도자료] 2019 대한민국 교육자치 콘퍼런스 개최.pdf
0.28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국가교육회의와 8. 7.(수)부터 8. 9.(금)까지 한국교원대학교(충북 청주)에서「2019 대한민국 교육자치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자치분권 시대를 맞아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주민 등 교육 주체가 모여 교육자치 경험공유하고, 성공적인 교육자치 구현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행사는 개막식, 학술제, 문화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진행된다. 개막식에서는 학생, 교사, 학부모 등 교육자치 주체들이 자신들이 경험한 교육자치에 대해 참석자*들과 ‘토크콘서트’ 시간을 가진다. 또, 정부 당국과 학생, 학부모, 교사 등 교육 주체가 함께 교육자치 선언문낭독한다. 학술제는 알피콘(Alfie Kohn), 안치환·정호승, 야콥헥트(Yaacov Hecht)의 특별강연을 포함한 ‘강연’, ‘주제포럼’, ‘자유토론’ 등으로 진행된다.

*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국가교육회의 의장, 시도 교육감, 지자체장 등

※ 알피콘 : 미국의 교육‧사회‧심리학자, ‘경쟁에 반대한다’ 등 저서

안치환 : 가수 겸 싱어송라이터,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등 대표곡

정호승 : 시인, ‘봄길, 슬픔이 기쁨에게, 수선화에게’ 등 대표시

야콥헥트 : 이스라엘 하데라시 민주학교 교장, 교육도시 운동 대표

문화제는 마을 교육공동체, 혁신 교육지구 등의 교육주체가 운영하는 관련 ‘체험‧행사 부스’, ‘공연‧전시’ 등이 진행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행사의 의미를 더하기 위해 첫째날 개막식둘째날주제포럼’에 참석한다. 개막식 ‘토크콘서트’에서는 교육자치를 위한 교육부역할을 밝히고, ‘주제포럼’에서는 교육자치 주체들의 의견경청하고 소통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번 행사를 통해 교육자치에 대한 교육 주체들의 의지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교육부도 거버넌스 개편, 권한 이양 등을 통해 교육자치 수준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자세한 행사 내용은 「2019 대한민국 교육자치 콘퍼런스」누리집(www.cea2019.org)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보도자료(붙임자료 포함)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