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수학, 소프트웨어(SW)를 더하다 본문

보도자료

수학, 소프트웨어(SW)를 더하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9. 8. 5. 19:48

수학, 소프트웨어(SW)를 더하다

수학 · 정보교사 한마당, 전국 교사 800명 참가

 

[교육부 08.06(화) 조간보도자료] 수학, 소프트웨어(SW)를 더하다.pdf
0.49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안성진)은 8월 6일(화)부터 9일(금)까지 4일간 케이티인재개발원(대전)에서 제7회 수학ㆍ정보교사 한마당을 개최한다. 본 행사는 ’14년부터 지난해까지 ’수학교사 한마당‘으로 개최되었으나, 수학‧소프트웨어의 중요성양 교과 간 융합교육 필요성을 고려하여 올해부터 수학‧정보교사 한마당으로 확대, 진행된다.

지능정보사회에 대비하여 올해는 ‘수학, 소프트웨어(SW)를 더하다’라는 주제로 수학ㆍ정보교육의 변화 방향을 교사들이 함께 논의하고 공감대형성하는 유의미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행사는 교과 간 경계를 넘어, 과제발굴력‧문제해결력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교사들이 직접 체득하여 수업 전문성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었다.

 

<미래사회 대비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전문가 강연>

국내 최대 수학 유튜브 채널「수학의 신」을 운영하는 대중 수학 소통 전문가 이상엽 씨가 ‘수학의 존재 이유’를 주제로 수학 공부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강연을 진행한다. 이밖에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수학 문화, 소프트웨어와 인지학습융합형 미래역량을 교사들에게 제시한다.

<미래 교육의 가치와 방법을 논의하는 생각 마당: 분과세션>

수학‧정보 교사가 함께하는 모둠활동에서 융합교육 가능성방법논의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교구, 놀이 등을 활용한 쉽고 재미있는 교육 방법을 모색한다. 학생 정의적 특성에 맞춘 학습 개선 프로그램인 수학클리닉*, 블록코딩을 활용하여 쉽고 재미있게 도형을 작도할 수 있는 공학 도구인 알지오매스** 체험한다.

* 수학클리닉: 수학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 상담을 통한 학습성향‧태도 등을 진단하고 개별적 처방으로 심리 및 학습 도움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컴퓨터 언어를 통해 실생활 문제를 수학적으로 모색하는 수학적 모델링 수업과 데이터 과학을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해보는 수업으로 학생들이 수학과 소프트웨어를 배우는 이유를 공감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한다.

<아이디어와 경험을 공유하는 소통 마당: 참여세션/수학‧소프트웨어(SW)카페>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수학‧소프트웨어 개념을 교사들이 직접 쉽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설명해보는 교사 말하기 마당이 진행되고, 또한, 교사들이 학교현장에서 실천하고 있는 체험‧탐구 중심 수업 사례산출물을 소개하고 개선 방안 등을 함께 나누는 소통의 시간을 가진다.

임창빈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수학ㆍ정보교사 한마당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해나갈 우리 학생들의 미래역량 함양을 위해 선생님들의 수업 개선융합교육의 방향에 대해 함께 소통하는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교육부는 학생들의 역량잠재력 발휘와 선생님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붙임자료 포함)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