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국내 최대 이러닝 전시회 '2019 이러닝 코리아' 개막 본문

보도자료

국내 최대 이러닝 전시회 '2019 이러닝 코리아' 개막

대한민국 교육부 2019. 9. 4. 12:10

국내 최대 이러닝 전시회 '2019 이러닝 코리아' 개막

맞춤형 학습 '인공지능관', 코딩·메이커·로봇 '창의융합관' 등

미래학자 '김창경' 교수·에꼴 42 설립자 '니콜라 사디락' 강연

 

 

[교육부 09.05(목) 조간보도자료] 국내 최대 이러닝 전시회 ‘2019 이러닝 코리아’ 개막.pdf
1.42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디지털 시대, 교육의 미래를 여는 에듀테크’를 주제로 「2019 이러닝 코리아: 에듀테크 페어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에듀테크(EduTech)란?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 이러닝(온라인 교육)을 넘어 학습자 맞춤 교육, 교사 업무 경감 등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가상/증강현실·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콘텐츠·솔루션·하드웨어·시스템 등에 접목한 제품과 서비스

※ (예시) 학생이 게임 형식 문제 풀이를 수행하는 중, 인공지능으로 학생 수준을 진단하고 취약 부분 보강 심화 학습 등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수학 교육 콘텐츠

이번 행사는 국내 기업의 우수 에듀테크 제품을 교사·학부모·학생에게 소개하고 수출 장려하기 위한 국내 최대 에듀테크 전시회(에듀테크 페어)와 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전 세계의 교육 혁신 관련 전문가 초청 강연회(콘퍼런스)로 구성되어 있다. 

행사

개최 기간

장소

에듀테크 페어

2019. 9. 5.(목) ~ 7.(토)

코엑스 3층 씨홀

콘퍼런스

2019. 9. 5.(목) ~ 6.(금)

코엑스 콘퍼런스룸 308, 317, 318호

 

【2019 이러닝 코리아 : 에듀테크 페어】

 

에듀테크 페어 9월 5일(목)~7일(토)의 사흘 간, 코엑스 3층 씨홀에서 진행된다. 교육부 미래교육관에서 에듀테크를 활용한 교육 공간에서의 수업 시연 소프트웨어교육 체험, 브이로그* 이벤트 등을 진행한다.

* 비디오+블로그: 자신의 일상을 동영상으로 기록하기 위해 촬영한 콘텐츠

교육부 미래교육관

-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습 놀이가 가능한 유연한 교실 공간 조성

  ※ 사례발표·체험 공간 운영

- ‘수업 시연’과 ‘재미트리(Fun Tree)*’설치를 통한 디지털교과서 체험

  * 큰 나무 화분에 엽서(증강현실 패드)를 걸어 체험 등

- 전시회 관람기를 3분 이내 브이로그 제작 후 유튜브 업로드 이벤트


이외에 
중소벤처기업부 메이커스페이스*, 산업통상자원부 유망 스타트업 존**도 운영된다.

* 메이커 체험·찾아가는 메이커 버스 운영(메이커스페이스 : 학생·일반인의 쓰리디 프린터를 통한 아이디어 구현·공유를 지원하는 ‘일반랩’과 전문 메이커의 창작과 지역 내 창업지원 인프라를 연계한 ‘전문랩’ 등 전국 120여 개소 구축)

**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에듀테크 스타트업 기업

 

박람회에는 가상·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실감미디어관, 코딩·메이커 교구를 전시하는 창의융합관, 개인 맞춤형 학습 서비스 관련 인공지능(AI) 학습관 등이 꾸려져 다양한 기업이 참가한다.

 

이외에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주최 해외 구매자(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다국적 기업 관계자의 에듀테크 경향 강연(Trend Talk), 아시아태평양 교육부와의 기업 간담회, 제2회 한국 메이커/코딩 경진대회 시상식*이 개최된다.

* 창의융합형 인재 발굴·양성을 위한 메이커·소프트웨어 부문 경진대회, 예선·본선을 거친 학생에 교육부·산자부·중기부·과기부 장관상 수여 예정

 

【2019 이러닝 코리아 : 콘퍼런스】

 

콘퍼런스 9월 5일(목)~6일(금) 이틀 간 코엑스 콘퍼런스홀(308, 317, 318호)에서 진행된다. 누리집(www.elearningkorea.org)에서 사전 등록하거나 현장 등록으로 무료 참가가 가능하다.

※ 콘퍼런스는 2018년부터 교육부 단독 주최

 

기조 연사로 9월 5일(목)에는 한양대 과학기술정책학과 김창경 교수 강연하며, 9월 6일(금)에는 니콜라 사디락 (Nicolas Sadirac) 에꼴 42 설립자 좌담회(진행: 이화여대 소효정 교수)가 이어진다.

 

이외에도, 학교의 미래교육(디지털 시민성, 인공지능이 바꿀 교육, 소프트웨어 인재상, 게이미피케이션* 등)과 산업과 평생교육(아이티 기업교육, 무크, 새로운 인적자원개발(HRD) 등)에 대한 발표 토론을 진행한다.(붙임】참조)

* 게임의 요소(규칙·스토리텔링·임무와 보상 등)를 학습에 활용하는 기법

 

콘퍼런스에는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본부와 함께 초청한 세계 각국 정부 관계자 참가하여 자유롭게 강연을 듣고 자국의 교육정보화 정책 수립에 관한 워크숍도 진행할 예정이다.

※ 아시아·대양주·유럽·중동·독립국가연합·아프리카 등 25개국 교육부 관계자 30명 초청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2019 이러닝 코리아를 통하여 앞으로의 교육을 변화시킬 미래 기술 최신 동향과 이를 기반으로 전 세계에서 시도되는 다양한 교육 혁신을 국민에게 알리고 세계와 공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붙임자료 포함)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