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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4교시) 탐구 영역 본문

보도자료

2020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4교시) 탐구 영역

대한민국 교육부 2019. 9. 4. 18:00

2020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4교시) 탐구 영역


[교육부 09.04(수) 17시35분 보도참고자료]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4교시).pdf
4.27MB

 

 

4교시 : 한국사 영역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다.

◦단원 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여 학교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8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어 있는 내용이 활용되었다.

 

문항 유형

 

 한국사 영역에서는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등의 평가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석촌동 고분군을 통해 본 백제의 발전 과정에 대한 이해(2번), 고려 전기의 대외 관계에 대한 연대기적 사고(5번), 조선 후기 균역법 시행의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8번), 국외 독립운동 지역에 대한 지도 자료의 분석 및 해석(15번), 병자호란 이후의 상황 파악(9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한국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핵심 내용을 출제에적극 반영하였다.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4교시 : 사회탐구 영역

 

출제의 기본 방향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인문·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출제 범위

 

 출제 범위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 지리’, ‘세계 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법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9개 선택 과목의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및 이와 연계된 일상 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다.

 

문항 유형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시사적인 소재들을 활용하여 개념 및 원리의 이해, 문제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판단 및 의사 결정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사형제도 및 법적 정의에 대한 탐구 설계 및 수행(생활과 윤리 19번), 해외 원조의 의무에 대한 결론 도출 및 평가(생활과 윤리 12번), 존 스튜어트 밀의 삶의 태도와 관련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윤리와 사상 1번), 덕 윤리와 배려 윤리의 기본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윤리와 사상 16번), 도시화 이전과 도시화 이후의 환경 변화와 강우 이후 하천 수위 변화와 관련된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한국 지리 2번), 수도권 지역의 특성을 표현한 그래프 자료에 대한자료 분석 및 해석(한국 지리 9번), 분쟁 지역의 문제 및 쟁점에 대한 파악(세계지리 14번),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진술문을 통한 결론의 도출(세계 지리 3번), 조공·책봉 관계를 포함한 동아시아의 다양한 외교 형식에 대한 파악(동아시아사 6번), 동아시아 신석기 문화의 다양성을 대표하는 유물에 대한 탐구 설계(동아시아사 1번), 계몽사상 개념에 대한 심층적 이해(세계사 11번), 미국 혁명 전개 과정에 대한 자료 분석(세계사 10번), 정치의 다양한 개념에 대한 이해(법과 정치1번), 기본권의 종류와 내용 파악(법과 정치 9번), 경제적 유인 관련 과제 수행을 위한 적절한 탐구 설계 및 수행(경제 2번), 거시 경제 지표에 대한 자료 분석(경제 10번), 현지 언어 학습과 스마트폰 사용 관련 문화의 속성 도출(사회․문화11번), 청소년의 일탈을 소재로 한 이론적 근거의 판단(사회․문화 3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출제에 반영하였다.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4교시 : 과학탐구 영역

 

출제의 기본 방향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다.

 

출제 범위

 선택 과목인 ‘물리Ⅰ’, ‘화학Ⅰ’, ‘생명 과학Ⅰ’, ‘지구 과학Ⅰ’, ‘물리Ⅱ’, ‘화학Ⅱ’, ‘생명 과학Ⅱ’, ‘지구 과학Ⅱ’의 8개 과목이 출제 범위에 해당한다. 이들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을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문항 유형

 

 과학적 상황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을 소재로 하여 이해, 적용,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의 6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문항 소재는 과학계의 학문적 동향을 반영하여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함과 동시에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였다.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태양광 발전과 태양열 발전(물리Ⅰ 1번), 전자기파와 소리(물리Ⅰ 2번), 자전거 발전기(물리Ⅰ 4번), 물체의 운동(물리Ⅱ 1번), 현미경(물리Ⅱ 9번), 철의 제련(화학Ⅰ 1번), 공기(화학Ⅰ 2번), 물의 광분해(화학Ⅱ 1번), 화학 전지(화학Ⅱ 13번), 체액의 삼투압 조절(생명 과학Ⅰ 7번), 체온 조절(생명 과학Ⅰ 9번), 발효(생명 과학Ⅱ 4번), 우리나라 지질 명소(지구 과학Ⅰ 2번), 화산 분출 피해 사례(지구 과학Ⅰ 3번), 수질 오염(지구 과학Ⅰ 5번), 우리나라 수자원 이용 현황(지구 과학Ⅰ 6번), 친환경 에너지(지구 과학Ⅰ 7번), 퇴적 구조(지구과학Ⅱ 3번), 해파(지구 과학Ⅱ 10번) 등을 소재로 활용하였다. 실험 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 다이오드의 특성 실험(물리Ⅰ 10번), 전하에 의한 전기장 실험(물리Ⅰ 12번), 빛의 간섭 실험(물리Ⅱ 10번), 빛의 편광 실험(물리Ⅱ12번), 원소 분석 실험(화학Ⅰ 15번), 과산화수소의 분해 실험(화학Ⅱ 4번), 산-염기 중화 반응 실험(화학Ⅱ 14번), 방어 작용 실험(생명 과학Ⅰ 10번), DNA 복제

실험(생명 과학Ⅱ 11번), 형질 전환 실험(생명 과학Ⅱ 13번), 밀러의 유기물 합성 실험(생명 과학Ⅱ 19번), 중합 효소 연쇄 반응 실험(생명 과학Ⅱ 20번), 일식과 월식의 원리 실험(지구 과학Ⅰ 4번), 공기 덩어리의 단열 변화 실험(지구 과학Ⅱ 2번)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여 과학 탐구에서의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소재들을 활용할 때는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은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8개 선택 과목의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고, 행동 영역에는 이해와 적용을 포함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탐구 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위해 노력하였다.

문항 번호는 교육과정의 순서와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부여하였고, 문항 당 배점은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의 중요도, 풀이 시간, 단원별 배점 총점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점 혹은 3점을 부여하였다.

EBS 연계는 연계율 70%를 목표로 설정하고 EBS 수능 연계 교재 및 강의와 연계하여 출제하였다.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은 학생들이 EBS 수능 교재 및 강의를 잘 이해하면 문항을 풀이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연계 방식은 EBS 교재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는 방식, EBS 교재의 그림, 도표 등의 자료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답지나 보기의 일부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였다.

 

 

4교시 : 직업탐구 영역

 

출제의 기본 방향

 

 직업탐구 영역은 직업계열에 해당하는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마이스터고) 및 특성화 고등학교 수험생이 동일 유사 계열 대학에서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데 필요한 교과 내용을 문제 해결 능력 중심의 행동 영역으로 측정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출제하였다. 이를 위해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기초하여 출제 교과의 주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출제 범위

 

 직업탐구 영역에 속한 5개 계열의 10개 과목이 출제되었다. 농생명 산업은 ‘농업 이해’와 ‘농업 기초 기술’, 공업은 ‘공업 일반’과 ‘기초 제도’, 상업 정보는 ‘상업 경제’와 ‘회계 원리’, 수산 해운은 ‘해양의 이해’와 ‘수산 해운 산업 기초’, 가사 실업은 ‘인간 발달’과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등 모두 10개 과목이다. 10개 과목의 문항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었으며, 인정 교과서 전범위를 활용하여 출제되었다. 특히 과목의 성격과 내용의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내용 영역 간의 출제 비율을 적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수험생이 내용 전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 내용과 수준에 부합하는 다양한 지문 및 자료들을 활용하였다.

 

문항 유형

 

 직업탐구 영역은 과목의 성격과 내용 특성에 맞추어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해결해 가는 문제 해결 능력 중심의 5개 행동 영역을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즉 문제 상황을 인식하는 데 필요한 교과 개념 및 원리를 기억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개념 및 원리 이해’, 교과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 상황 속에 내포된 의미나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를 인식하고 명료화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 인식 및 명료화’,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데 유용한 자료와 정보를 분석하여 다양한 대안을 탐색하고 선택하는 ‘대안 탐색 및 선택’, 최적의 대안을 실행 및 적용하는 ‘대안 실행 및 적용’, 실행 및 적용 결과를 분석하여 문제 해결에 활용한 대안을 평가하고 일반화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대안 평가 및 일반화’ 등 5가지 행동 영역을 균형 있게 출제하고자 하였다. 이 과정에서 문제 상황을 유도하기 위한 문두 표현 방식, 제시문의 문제 상황 구성 방식, 문제 해결에 요구되는 접근 방식 등을 각 행동 영역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평가 요소 등에 따라 기출 문항들과 차별화되는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문항 유형을 개발하고자 노력하였다.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는 데 필요한 제시문의 문제 상황은 과목별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근거하는 평가 목표를 달성하도록 학문·이론, 실험·실습, 일상생활, 직장 생활 등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학문 이론적 내용과 관련해서는 농업에서 벼 소식 재배 시범사업의 기술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확대 보급 시 얻을 수 있는 효과를 분석(농업 이해 15번), 홀로그램 전용 극장 구축 사례를 통해 첨단 기술 중에서 문화 기술과 정보 통신 기술 적용을 이해(공업 일반 7번), 무인 결제 단말기인 키오스크 구입에 따른 회계 처리 사례 분석(회계 원리 16번), 플레밍의 왼손 법칙이 적용된 선박의 초전도 전자기 추진과 같은 첨단 신기술이 수 해양 분야에 적용된 사례를 분석(수산·해운 산업 기초 3번),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이론을 노인 학대 관련 사례에 적용(인간 발달 17번) 등이 출제되었다.

 둘째, 일상생활과 관련해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아프리카 돼지 열병의 특성을 알고 양돈 산업의 방제에 적용하기 위한 사례 분석(농업 기초 기술 5번), 국제 협약 중에서 습지 보호에 관련한 람사르 협약을 이해(공업 일반 11번), 한국은행 통화정책과 관련하여 경기 활성화를 위한 한국은행 통화정책 방향 분석(상업 경제 15번), 이동성 고기압의 정체로 인해 우리나라에 미치는 기상 영향에 대한 사례 분석(해양의 이해 15번),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부모의 태도를 이론과 연계(인간 발달 15번) 등이 문항 소재로 활용되었다.

 셋째, 직장 생활 관련해서는 곤충을 활용한 약용 곤충 산업의 직업 전망과 청년 농부의 성공 사례(농업 이해 13번), 산업 현장에서 도면을 해석하고 이해하는능력을 직접적으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면을 검사하는 능력을 측정(기초제도 20번), 기업에서 활용하는 현금 지출 내역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회계 처리 사례 분석(회계 원리 10번), 선박의 안전 항해와 복원력 증가를 위한 실무적인 차원에서의 트림 조정 방법 적용(수산 해운 산업 기초 8번), 미용실에서 실제 미용사가 담당하는 업무 과정을 통해 미용사의 직업 특성을 탐색(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17번) 등의 소재가 활용되었다.

 넷째, 실험·실습 관련해서는 광학 현미경을 이용한 양파의 표피 세포 관찰 과정을 통한 올바른 현미경 사용 방법의 적용(농업 기초 기술 1번), 평면 도형을올바르게 작도하는 방법을 통해 관련 도형의 특징을 이해(기초 제도 10번),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 간의 금액 변동에 대한 수업 상황으로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으로 분류되는 계정과목 분석(회계 원리 14번), 해류의 발생 원리를 알아보는 실험을 통해 해수의 밀도 차에 의한 심층 순환의 의미를 파악(해양의 이해 2번), 보존개념 형성을 알아보는 실험을 통해 아동기의 발달 특성을 파악(인간 발달 19번) 등의 소재가 활용되었다.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직업탐구 영역은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이라도 학문 기술적으로 변화 발달하였거나 전공과 관련된 각종 법률 규칙 기준 용어 등이 변화하여 그 내용이 상이한 경우 최근 변화된 내용을 반영하여 출제하였다.

특히 상업 정보 계열의 ‘회계 원리’ 과목은 한국회계기준원의 회계기준위원회에서 공표한 ‘일반기업회계기준(2017년 12월 20일 공표)’을 적용하여 출제하였다.

 

 

▶ 전체 영역 출제 경향 바로 가기 : http://bit.ly/2ltrm65

▶ 국어 영역(1교시) 출제 경향 바로 가기 : https://bit.ly/2k36RwO

​▶ 수학 영역(2교시) 출제 경향 바로 가기 : ​http://bit.ly/2k3i1Sg

▶ 영어 영역(3교시) 출제 경향 바로 가기 : https://bit.ly/2lXDHj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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