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추석, 알고 즐길수록 더 흥겹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추석, 알고 즐길수록 더 흥겹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9. 9. 10. 15:58

 

 

 

 곧 다가오는 민족 대명절 추! 석! 근데... 다들 추석이 무슨 날인지 알고 즐기는 거 맞나요?

오늘은 '추석, 알고 즐길수록 더 흥겹다!' 특집으로 추석의 유래부터 시작해

추석에 관한 모든 것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추석의 유래

 추석이 어떠한 의미를 담은 날인지, 어떻게 생겨난 날인지에 대한 완벽한 정의는 어렵지만, 다양한 유래를 추측하고 있습니다. 아래 친구들의 대화를 통해 추석의 유래에 대해 쉽게 알아보아요! 

 

 이처럼 해가 진 후 환한 조명이나 불빛을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었던 고대 사회에서 만월의 밤중에서도 일 년 중 가장 큰 만월을 이루는 8월 15일인 추석이 큰 명절로 여겨진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선조들은 만월 아래에서 축제를 벌이고 먹고 마시고 놀면서 춤추었으며, 줄다리기, 씨름, 강강수월래 등의 다양한 놀이를 즐겼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이러한 놀이들 외에, 추석에 행하던 독특한 전통놀이에 대해 새롭게 알아볼까요?

 

2. 추석 전통놀이

 

강강수월래-부산 해운대02-13-67 김경렬
민속체육대회(그네뛰기,씨름) 한국정책방송원

 추석에는 굉장히 다양한 전통놀이를 행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씨름, 줄다리기, 강강술래 등 대표적인 놀이 이외에도 굉장히 다양한 놀이를 즐겼습니다. 바로 '소놀이', '거북놀이'가 그 예인데요. '소놀이'란 사람이 멍석 등의 소품을 활용해 소의 모양을 흉내 내며 동네 안의 집들을 곳곳이 돌아다니는 놀이입니다. 두 사람이 엉덩이를 맞대고 엎드린 후, 그 위에 멍석을 씌우고 막대기를 활용해 뿔을, 동아줄을 활용해 소의 꼬리를 흉내 내며 소의 형태를 완성합니다. 이러한 모습을 한 뒤에는 동네 곳곳의 집들을 찾아다니며 " 소가 배가 고파 왔습니다. 여물과 뜨물을 주시죠!" 이에 집주인들은 맛있는 음식을 차려 대접하고, 동네 사람들이 모두 모여 잔치를 즐기게 되는 놀이가 바로 '소놀이'입니다. '거북놀이' 또한 소놀이와 방식은 같으며 단지 외관을 거북이처럼 흉내 낸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입니다. 

 

 소를 흉내 낸다니! 정말 재미있어 보이는 이 놀이에는 깊은 뜻이 있습니다. 예전부터 소는 함께 밭을 일구는 존재로서 농경사회에선 가족과도 같은 존재였습니다. 또한 거북이는 농경신으로 여겨지는 존재였습니다. 이에 이러한 '소놀이', '거북놀이'를 통해 풍년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놀이를 즐기게 된 것입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추석 전통놀이들을 살펴봤는데요. 그렇다면 '추석'하면 떠오르는 전통 음식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3. 추석 전통음식 '송편'

'추석의 전통음식' 하면 여러분은 뭐가 제일 먼저 떠오르시나요? 아마 '송편'일 거 같은데요!

송편 외에도 숙주나물, 찜닭 등 추석에 관련된 다양한 전통음식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번 추석에는 여러분이 송편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직접 송편을 만들어볼 수 있도록

송편 만드는 법에 대해 쉽고 간편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해보려 합니다. 먼저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재료 : 멥쌀가루 900g
· 부재료 : 뜨거운 물 1컵(200ml), 참기름 2큰술(30ml), 송편소(고구마(삶은 고구마 1개분) 200g,팥(삶은 팥) 200g, 깨(깨 볶은 것) 3큰술(30g), 설탕 3큰술(30g)), 소금(소금 약간
[네이버 지식백과] 송편 만드는 법 (농촌진흥청 요리정보)

 

- 송편 만드는 방법 Step 1!

송편빚기-서울특별시 관악구 은천동 622 은천초등학교-1998-1200 노용헌

멥쌀가루와 소금을 고루 섞어준 뒤 한 번 체에 걸러줍니다.

그 후 뜨거운 물을 넣어 반죽해주는데, 이때는 반죽의 상태를 보면서 뜨거운 물을 조금씩 넣어 반죽해줍니다.

 

- 송편 만드는 방법 Step 2!

송편빚기-서울특별시 관악구 은천동 622 은천초등학교-1998-119 노용헌  

 접시에 삶은 밤이나 고구마 등 반죽 속에 넣을 속 재료를 골라 으깨고 기호에 맞추어 설탕 및 소금으로 간을 맞춥니다. 

밤, 고구마 외에도 깨와 설탕을 이용하여 송편 속에 들어갈 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송편 소를 지름 2.5cm 정도의 크기로 나눈 송편 반죽 안에 넣어줍니다.

 

- 송편 만드는 방법 Step 3!

이렇게 소를 알차게 넣은 송편을 소가 짓눌러져 터지지 않도록 조심하며 반달 모양으로 살살 빚어줍니다. 

이외에도 창의적이고 다양한 모양으로 먹음직스러운 나만의 송편을 빚어볼 수 있습니다!

 

- 송편 만드는 방법 Step 4!

송편빚기-서울특별시 관악구 은천동 622 은천초등학교-1998-1193 노용헌

다 만들어진 송편을 서로 달라붙지 않도록 찜기에 넣어 반죽이 다 익을 때까지 쪄준 후,

다 익은 송편엔 사진과 같이 참기름을 발라 완성시켜줍니다!

 

여기까지가 손쉽게 송편 만드는 4단계였는데요! 다들 어떠신가요?

이번 추석에는 여러분이 직접 고운 송편 빚어보실 수 있으실 것 같지 않나요?

여기까지 우리가 몰랐던 추석, 그리고 우리가 잘 알고 있었던 추석에 대해

다시 한 번 되짚어보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들 이제 추석에 대해 완전 정복했다면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함께 이야기한 내용에 대해 간단한 퀴즈로 확인해볼까요? 

 

 

오늘 추석에 관해 함께 알아본 시간 유익했다면

이번 추석에는 오늘 배운 내용을 활용해 더욱 의미 있는 추석 보내시길 바랍니다.

가족들과 함께 모여 먹는 맛있는 음식들 과식해서 탈 나지 않도록 조심하고,

다양한 민속놀이 또한 재미있게 즐겨보도록 해요!

 

이번 추석에는 온 가족들에게 추석이 가진 의미와 추석 속에 숨어있는

다양한 문화에 대해 설명해주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아마 굉장히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이 될 것 같아요!

지금까지 '추석, 알고 즐길수록 더 흥겹다!'였습니다! 그렇다면 모두 모두 건강하고 즐거운 추석 보내세요!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