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청년세대에게 교육의 공정성이란 무엇인가 본문

보도자료

청년세대에게 교육의 공정성이란 무엇인가

대한민국 교육부 2019. 9. 25. 10:10

청년세대에게 교육의 공정성이란 무엇인가

국가교육회의, 『청년세대와 함께하는 2030 릴레이 교육포럼』 주최

 

[국가교육회의 09.25(수) 10시보도자료] 청년세대에게 교육의 공정성이란 무엇인가.pdf
0.19MB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의장 김진경)는 국회의원 박경미(더불어민주당, 교육위원회)와 공동으로 ‘청년세대에게 교육의 공정성이란 무엇인가’란 주제로 『청년세대와 함께하는 2030 릴레이 교육포럼』을 개최한다.

 

9월 25일(수) 오전 10시부터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개최되는 이번 포럼에는 국가교육회의 청년특별위원회 추진 자문단과 서울․수도권 지역의 대학생 및 청년 등 100여명이 참석한다.

 

청년세대와 함께 하는 2030 릴레이 교육포럼』은 미래교육체제 수립 준비를 위한 과제 발굴  현장 의견수렴을 위한 연속기획 포럼으로, 이번 포럼에서는 한국 교육의 공정성에 대한 청년 세대의 솔직한 의견을 들어보고, 미래교육체제에 적합한 교육방향 및 입시 공정성 등에 관해 토론한다.

 

특히 수능과 학종의 비율 조정 문제로 협소해진 입시 공정성 논란의 한계를 짚고, 청년들이 생각하는 공정한 평가를 위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10월 5일 대전(KT인재개발원), 10월 19일 대구(대구청년센터)에서도 각각 개최된다.

 

이 날 포럼은 박경미 의원 환영사를 시작으로, 신택연 페토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이 ‘우리 세대의 공정함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기조발제 한다. 신 이사장은 발제를 통해 학생부종합전형의 공정성 강화를 위해, 공정성을 검증할 수 있는 제도의 마련과 평가결과에 대한 투명한 공개 등을 요구한다.

 

이어서 이경현 경기대학교 학생은 ‘살아있는 학습을 위한 통합적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제안하고, 이해지 전국대학학생회 네트워크 대외협력국장은 ‘대학생이 바라는 교육, 고등교육정책을 중심으로’에 대해 발제한다.

 

이어 성하경 교사는 ‘지금, 여기에 존재하기, 내일을 살아가기’란 주제로 발제하고, 끝으로 남궁식 경인교대 총학생회장(전국교육대학생연합)은 ‘우리는 대학에서 무엇을 배우는가’란 주제로 발제한다.

 

이 날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되는 자유토론에서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 교육의 공정성 제고를 위해 청년들이 목소리를 내야 할 때”라며, “미래 교육비전에 부합하는 공정한 대입제도를 위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보도자료(붙임자료 포함)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