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1회 유아교육 상생발전협의회 개최 본문

보도자료

제1회 유아교육 상생발전협의회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9. 10. 1. 12:30

 

제1회 유아교육 상생발전협의회 개최

- 현장과 함께 ‘공‧사립 유치원 상생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논의 시작

- 학부모·유치원 교원, 제도 개선 과제 발굴부터 방안 마련까지 참여


[교육부 10.02(화) 조간보도자료] 제1회 유아교육 상생발전협의회 개최.pdf
0.40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10월 1일(화) 제1회 ‘유아교육 상생발전협의회’를 개최하여 ‘(가칭)공‧사립 유치원 상생발전방안(이하 ’상생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논의를 시작한다.

 

 올해 5월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은 현장 소통을 바탕으로 ‘상생발전방안’ 마련을 위해 지역과 중앙에 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했고, 그 간 교육청 중심으로 지역별 협의회를 만들어 지역의 여건을 반영한 제도 개선 과제를 발굴하는 등의 활동을 진행했다. 지역별 협의회가 제안한 내용 중 보다 큰 틀에서 논의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 중앙단위인 ‘유아교육 상생발전협의회’에서 협의하여 ‘상생발전방안’에 담아낼 예정이다.

 

【 공·사립 유치원 상생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추진체계(안) 】

 

 유아교육 상생발전협의회는 위원장(교육부 교육복지정책국장), 17개 시‧도 교육청 추천 민간 위원(96명)과 유아교육정책 담당과장(17명) 등을 포함하여 총 115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균형 있는 의견 수렴을 위해 민간 위원은 시‧도별 협의회로부터 공립 유치원과 사립 유치원의 학부모, 교사, 원장을 각각 1명씩 추천 받아 공립과 사립 유치원 각각 48명으로 구성하였다.

 

 이번에 개최된 제1회 유아교육 상생발전협의회에서는 지역에서 중앙단위 논의 과제로 제안한 내용에 대해 공유하고 토의하였으며, 다음 협의회 등을 통해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 지역별 협의회 제안과제 예시 >

구 분

내 용

교 육 청 

추진과제

공립유치원 통학버스 운영확대, 부모교육 기회 확대,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활성화 사례 발굴·공유 및 현장 지원 등

교 육 부 

검토과제

에듀파인 현장 안착 지원, 유아교육지원특별회계법 연장 및 유아 학비부담 완화, 사립유치원 교원 처우 개선, 유치원 종합행정정보시스템 구축 등


 ‘상생발전방안‘은 학부모와 유치원 교원이 제도 개선 과제 발굴 부터 방안 마련까지 함께 참여하는 점에 의미가 있으며 올해 말 발표할 예정이다.

 

 설세훈 교육부 교육복지정책국장은 “우리 아이들 모두가 질 좋은 유아교육을 제공 받기 위해서는 공‧사립 유치원이 함께 발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협의회를 통해 충분히 논의하여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고 유아교육 공동체가 만족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유아교육의 국가책임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붙임자료 포함)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