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9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전 개최 본문

보도자료

2019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전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9. 10. 14. 09:13

 

2019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전 개최

- ‘평생학습 삶의 가치를 더하다’를 주제로 평생학습 우수사례 공유

-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시상식과 신규 평생학습도시 동판수여식 열려


[교육부 10.14(월) 조간보도자료] 2019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전 개최.pdf
0.42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10월 14일(월) 오후 2시 양재aT센터에서 ‘평생학습, 삶의 가치를 더하다’를 주제로 “2019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전”을 개최하였다.

 

 평생교육의 성과를 공유하고 국민의 평생학습 참여 동기를 일깨우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이 행사는, 제16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시상식, 2019년 평생학습도시 동판수여식,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개최지 공표 순으로 진행되었다.

 

 평생학습대상은 생활 속에서 평생학습을 실천하고 있는 우수사례 중에서 가장 의미 있는 활동을 한 개인 또는 단체에 수여하는 상으로, 대상 1명, 우수상 5명(개인2, 사업3) 등 총 20명을 선정하였다.

 

수상내역

- 대상(국무총리상): 은평시민대학

‘은평시민대학’은 은평구 내 28개 기관·단체가 참여한 지역네트워크형 대안대학으로, 시민을 위한 학습실천 프로젝트를 운영하여 주민 생활의 변화를 도모하는 등 시민주도형 평생학습사회 형성을 위해 노력하였다.

 

- 개인부문 우수상(교육부장관상): 성광호, 정진숙

개인부문 우수상에는 평생학습을 통해 보일러 분야의 전문가(2002년 대한민국 명장)가 되어 정년 후에도 사회활동에 참여한 ‘성광호’씨와 충주열린학교 운영 등 교육소외계층(문해자, 장애인 등)에게 재능기부 활동을 한 ‘정진숙’씨가 선정되었다.

 

- 사업부문 우수상(교육부장관상): 자공공(自共公), 장애인 평생학습 프로젝트, 마을평생교육 활성화 사업, 횡성소망이룸학교

사업부문 우수상에는 충주시 평생학습관의 ‘자공공(自共公), 장애인 평생학습 프로젝트’, 경상북도 포항시의 ‘마을평생교육 활성화 사업’, 강원도 횡성군의 ‘횡성소망이룸학교’가 선정되었다.

※ 대상 1명, 우수상 5명, 장려상 3명, 특별상 11명 등 총 20명 수상 [붙임2 참조]

 

 이날 행사는 올해 평생학습도시로 새롭게 지정된 7개 기초자치단체에 대한 동판 수여식도 함께 진행되었다. 평생학습도시는 지역의 여건과 특성을 반영한 평생교육을 제공하여 주민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지역 학습공동체를 형성하는 사업이다. 2001년부터 현재까지 총 167개 도시가 선정되었으며, 올해는 서울 성동구, 부산 동래구, 세종시, 경기 광주시/하남시, 전북 고창군, 전남 해남군이 선정되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개회사에서 “끊임없는 도전으로 스스로 성장하고 그 배움을 나누신 수상자분들께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평생교육을 통한 일상 속의 배움이 국민의 삶에 가치를 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붙임자료 포함)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